๊ธํ ๋ ์ ์ฉํ ์ผํ ์์ด ๊ธด๊ธ๋ฌธ์ฅ ๋ชจ์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
ํด์ธ ์ผํ ์ค ๊ฐ์์ค๋ฌ์ด ์ํฉ์ด ๋ฐ์ํ๋ฉด ๋นํฉํ๊ธฐ ์ฝ์ต๋๋ค. ๊ธํ ๋ ์ ์ฉํ ์ผํ ์์ด ๊ธด๊ธ๋ฌธ์ฅ ๋ชจ์์ ๊ธด๋ฐํ ์๊ฐ์๋ ์ ํํ ์์ฌ์ํต์ ๋์์ค๋๋ค. ์ด๋ค ๋ฌธ์ฅ๋ค์ด ํนํ ๋์์ด ๋ ๊น์? ์ํฉ๋ณ ํ์ ํํ์ ์ดํด๋ณด๋ฉฐ ์ผํ ์คํธ๋ ์ค๋ฅผ ์ค์ด๋ ๋ฐฉ๋ฒ์ ์์๋ด ๋๋ค.
- ํต์ฌ ์์ฝ 1: ๊ฐ์์ค๋ฌ์ด ๋ฌธ์ ์ํฉ์์ ์ฆ๊ฐ ์ฌ์ฉํ ์ ์๋ ๊ธด๊ธ ์ผํ ์์ด ํํ
- ํต์ฌ ์์ฝ 2: ์ํฉ๋ณ๋ก ๋๋์ด ์ ๋ฆฌ๋ ์ค์ฉ์ ์ธ ๋ฌธ์ฅ๊ณผ ๋์๋ฒ
- ํต์ฌ ์์ฝ 3: ํ์ฅ์์ ๋น ๋ฅธ ํด๊ฒฐ์ ์ํ ํ์ ์ง๋ฌธ๊ณผ ์์ฒญ ํํ
1. ํด์ธ ์ผํ ์ค ๊ธด๊ธ ์ํฉ ๋ฐ์ ์ ๊ผญ ์์์ผ ํ ์ผํ ์์ด ํํ๊ณผ ํ์ฉ๋ฒ
1) ๊ฒฐ์ ๋ฌธ์ ๋ฐ์ ์ ์ ์ฉํ ๊ธด๊ธ ๋ฌธ์ฅ
ํด์ธ ๋งค์ฅ์์ ์นด๋ ๊ฒฐ์ ๊ฐ ์ ๋๊ฑฐ๋ ๊ธ์ก ์ค๋ฅ๊ฐ ๋ฐ์ํ ๋, ๋นํฉํ์ง ์๊ณ ์ํฉ์ ์ค๋ช ํ๋ ๋ฌธ์ฅ์ด ํ์ํฉ๋๋ค. ์๋ฅผ ๋ค์ด, "My card is not working"์ด๋ "There seems to be an error with the price" ๊ฐ์ ํํ์ ์ฆ๊ฐ์ ์ผ๋ก ๋ฌธ์ ๋ฅผ ์๋ฆฌ๋ ๋ฐ ํจ๊ณผ์ ์ ๋๋ค.
๋ํ, "Can I pay with cash instead?"์ ๊ฐ์ ๋์ฒด ๊ฒฐ์ ์๋จ ๋ฌธ์ ๋ฌธ์ฅ์ ๋น ๋ฅธ ํด๊ฒฐ์ ๋์ต๋๋ค. ์ด๋ฐ ๋ฌธ์ฅ๋ค์ ํผ๋์ ์ค์ด๊ณ ์ ์ํ ๋ฌธ์ ํด๊ฒฐ์ ํ์์ ์ ๋๋ค.
2) ์ํ ๊ตํ ๋๋ ํ๋ถ ์์ฒญ ์ ๊ธด๊ธ ๋ฌธ์ฅ
๊ตฌ๋งคํ ์ํ์ ๋ฌธ์ ๊ฐ ์์ ๋ ์ฆ์ ๊ตํ์ด๋ ํ๋ถ์ ์์ฒญํ ์ ์๋ ๋ฌธ์ฅ์ด ํ์ํฉ๋๋ค. "I want to exchange this item"์ด๋ "Can I get a refund?" ๊ฐ์ ๊ฐ๊ฒฐํ ํํ์ ์ง์๊ณผ์ ์ปค๋ฎค๋์ผ์ด์ ์ ์ํํ๊ฒ ํฉ๋๋ค.
๋๋ถ์ด, ๋ฌธ์ ์ ์์ธ์ ๊ตฌ์ฒด์ ์ผ๋ก ์ค๋ช ํ ๋๋ "The product is defective" ๋๋ "It was damaged when I bought it" ๊ฐ์ ๋ฌธ์ฅ์ ์ฌ์ฉํด ์ํฉ์ ๋ช ํํ ์ ๋ฌํ ์ ์์ต๋๋ค.
3) ๊ธธ ์ฐพ๊ธฐ ๋ฐ ๋งค์ฅ ์์น ๋ฌธ์ ์ ํ์ ๋ฌธ์ฅ
๊ธํ ๋ค๋ฅธ ๋งค์ฅ์ด๋ ํ์ฅ์ค, ๊ณ์ฐ๋๋ก ๊ฐ์ผ ํ ๋, "Where is the fitting room?" ๋๋ "Can you tell me where the cashier is?"์ ๊ฐ์ ์ง๋ฌธ์ ์ ์ํ ์ด๋์ ๊ฐ๋ฅํ๊ฒ ํฉ๋๋ค.
์ด๋ฌํ ์ง๋ฌธ์ ์ผํ ์ค ์๊ฐ ๋ญ๋น๋ฅผ ์ค์ด๊ณ ํธ๋ฆฌํ ์ผํ ํ๊ฒฝ์ ์กฐ์ฑํ๋ ๋ฐ ์ค์ํ ์ญํ ์ ํฉ๋๋ค.
2. ์ํฉ๋ณ ์ผํ ์์ด ๊ธด๊ธ๋ฌธ์ฅ ์ ๋ฆฌ ๋ฐ ํ์ฉ ํ
1) ๋ฌผ๊ฑด ๋ถ์ค ๋ฐ ๋๋ ์ ๊ณ ์ ํํ
์ผํ ์ค ์์งํ์ ์์ด๋ฒ๋ฆฌ๊ฑฐ๋ ๋๋ ๋นํ์ ๋, "I lost my wallet" ๋๋ "My bag was stolen" ๊ฐ์ ๋ฌธ์ฅ์ ์ฆ๊ฐ์ ์ธ ๋์ ์์ฒญ์ ํ์์ ์ ๋๋ค.
์ด์ด "Can you help me contact the security?"์ ๊ฐ์ ์์ฒญ ๋ฌธ์ฅ์ ํตํด ํ์ง ์ง์๊ณผ ํ๋ ฅํด ์ ์ํ ๋์ํ ์ ์์ต๋๋ค.
2) ์ํ ์ฌ๊ณ ๋ฌธ์์ ๊ตฌ๋งค ๊ฐ๋ฅ ์ฌ๋ถ ํ์ธ ๋ฌธ์ฅ
์ํ๋ ์ํ์ด ๋งค์ฅ์ ์์ ๋ "Do you have this item in stock?" ํน์ "When will this be available again?"๋ผ๋ ์ง๋ฌธ์ผ๋ก ์ฌ์ ๊ณ ์ฌ๋ถ๋ฅผ ํ์ธํ ์ ์์ต๋๋ค.
์ด๋ฌํ ๋ฌธ์ฅ์ ์ผํ ๊ณํ์ ์กฐ์ ํ๋ ๋ฐ ํฐ ๋์์ ์ฃผ๋ฉฐ, ๊ณ ๊ฐ ๋ง์กฑ๋๋ฅผ ๋์ด๋ ๋ฐ๋ ์ค์ํฉ๋๋ค.
3) ๊ฐ๊ฒฉ ํ์ ๋ฐ ํ ์ธ ์์ฒญ์ ์ ์ฉํ ๋ฌธ์ฅ
ํด์ธ ์์ฅ์ด๋ ์ผ๋ถ ์์ ์์๋ ๊ฐ๊ฒฉ ํ์์ด ๊ฐ๋ฅํฉ๋๋ค. "Is this the best price?" ๋๋ "Can I get a discount?" ๊ฐ์ ๋ฌธ์ฅ์ ํฉ๋ฆฌ์ ์ธ ๊ฐ๊ฒฉ์ ๊ตฌ๋งคํ ์ ์๋๋ก ๋์ต๋๋ค.
์ ์ ํ ํํ์ ์ฌ์ฉํ๋ฉด ๋ถํ์ํ ๊ฐ๋ฑ ์์ด ์ํํ ๊ฑฐ๋๊ฐ ์ด๋ฃจ์ด์ง ์ ์์ต๋๋ค.
์ํฉ๋ณ ๊ธด๊ธ ์ผํ ์์ด ๋ฌธ์ฅ ์ ๋ฆฌ
- ๊ฒฐ์ ๋ฌธ์ : "My card is not working", "Can I pay with cash instead?"
- ๊ตํ ๋ฐ ํ๋ถ: "I want to exchange this item", "Can I get a refund?"
- ๋ถ์ค ๋ฐ ๋๋: "I lost my wallet", "Can you help me contact the security?"
- ๊ฐ๊ฒฉ ํ์: "Is this the best price?", "Can I get a discount?"
4) ์ ์ํ ์์ฌ์ํต์ ์ํ ํํ ํ์ฉ ํ
๊ธด๊ธ ์ํฉ์์๋ ๊ฐ๊ฒฐํ๊ณ ๋ช ํํ ๋ฌธ์ฅ ์ฌ์ฉ์ด ์ค์ํฉ๋๋ค. ๊ณผ๋ํ ์ค๋ช ๋ณด๋ค๋ ํต์ฌ๋ง ์ ๋ฌํ๋ ๊ฒ์ด ํจ๊ณผ์ ์ ๋๋ค.
๋ํ, ์๋๋ฐฉ์ ๋ฐ์์ ๋ฐ๋ผ ๊ฐ๋จํ ํ์ธ ์ง๋ฌธ์ ๋ง๋ถ์ด๋ฉด ์คํด๋ฅผ ์ค์ด๊ณ ๋น ๋ฅธ ๋ฌธ์ ํด๊ฒฐ์ด ๊ฐ๋ฅํฉ๋๋ค.
5) ํ์ง ์ง์๊ณผ์ ์ํํ ์ปค๋ฎค๋์ผ์ด์ ์ ๋ต
์น์ ํ ์ธ์ฌ์ ๊ฐ์ฌ ํํ์ ํจ๊ป ์ฌ์ฉํ๋ฉด ํ์กฐ๋ฅผ ์ป๊ธฐ ์ฝ์ต๋๋ค. ์๋ฅผ ๋ค์ด, "Excuse me, could you please help me?" ๋๋ "Thank you for your assistance"๋ ๊ธ์ ์ ์ธ ๋ถ์๊ธฐ๋ฅผ ์กฐ์ฑํฉ๋๋ค.
์ด์ฒ๋ผ ๊ธฐ๋ณธ์ ์ธ ์์์ ์ ํํ ํํ์ ๋ณํํ๋ฉด ๊ธ๋ฐํ ์ผํ ์ํฉ์์๋ ์ข์ ๊ฒฐ๊ณผ๋ฅผ ๊ธฐ๋ํ ์ ์์ต๋๋ค.
์ํฉ | ๊ธด๊ธ๋ฌธ์ฅ ์์ | ๋ชฉ์ | ์ฌ์ฉ ํ |
---|---|---|---|
๊ฒฐ์ ๋ฌธ์ | "My card is not working", "Can I pay with cash instead?" | ๊ฒฐ์ ์ค๋ฅ ์ ๊ณ ๋ฐ ๋์ฒด ๊ฒฐ์ ์์ฒญ | ๊ฐ๊ฒฐํ๊ฒ ์ํฉ ์ค๋ช , ๋์ ์ ์ |
์ํ ๊ตํ/ํ๋ถ | "I want to exchange this item", "Can I get a refund?" | ์ํ ๋ฌธ์ ํด๊ฒฐ ์์ฒญ | ๋ช ํํ ๋ฌธ์ ์ค๋ช ์ถ๊ฐ ๊ถ์ฅ |
๋ฌผ๊ฑด ๋ถ์ค/๋๋ | "I lost my wallet", "Can you help me contact security?" | ๊ธด๊ธ ๋์ ์์ฒญ ๋ฐ ์ ๊ณ | ์ ์ํ๊ฒ ์ํฉ ์๋ฆฌ๊ณ ๋์ ์์ฒญ |
๊ฐ๊ฒฉ ํ์ | "Is this the best price?", "Can I get a discount?" | ๊ฐ๊ฒฉ ์ธํ ์์ฒญ | ์์ ๋ฐ๋ฅธ ํค ์ ์ง |
๋ค์ ๋จ๊ณ์์๋ ๋ณธ๋ฌธ ํ๋ฐ๋ถ์ ์ด์ด, ์ค์ ์ํฉ๋ณ ๋ํ ์์์ ์๊ธ ๋ฌธ์ฅ ํ์ฉ๋ฒ์ ๋ํด ๋ ๊น์ด ๋ค๋ฃจ๊ฒ ์ต๋๋ค.
3. ์ค์ ์ํฉ์์์ ์ผํ ์์ด ๊ธด๊ธ๋ฌธ์ฅ ํ์ฉ ๊ฒฝํ๊ณผ ํจ๊ณผ ๋ถ์
1) ํด์ธ ์ฌํ๊ฐ๋ค์ ์ค์ ํ์ฉ ์ฌ๋ก
๋ง์ ํด์ธ ์ฌํ๊ฐ๋ค์ ์ผํ ์ค ๊ฐ์์ค๋ฌ์ด ๊ฒฐ์ ์ค๋ฅ๋ ์ํ ๋ฌธ์ ๋ก ๋นํฉํ์ง๋ง, ๊ธด๊ธ ์ผํ ์์ด ๋ฌธ์ฅ ๋๋ถ์ ์ ์ํ ๋ฌธ์ ๋ฅผ ํด๊ฒฐํ๋ค๋ ๊ฒฝํ๋ด์ด ๋ง์ต๋๋ค. ์๋ฅผ ๋ค์ด, ํ ๋ฏธ๊ตญ ๋ฐฉ๋ฌธ๊ฐ์ ์นด๋ ๊ฒฐ์ ์คํจ ์ "My card is not working"์ ์ฌ์ฉํด ์ง์๊ณผ ๋น ๋ฅด๊ฒ ์ํตํ๊ณ , ์ถ๊ฐ ๊ฒฐ์ ์๋จ์ผ๋ก ํ๊ธ ์ฌ์ฉ์ ๋ฌธ์ํด ๋ฌธ์ ๋ฅผ ์ํํ ํด๊ฒฐํ์ต๋๋ค.
์ด์ฒ๋ผ ๊ฐ๋จํ์ง๋ง ๋ช ํํ ํํ์ด ์ค์ ์ํฉ์์ ์ฌ๋ฆฌ์ ์์ ๊ฐ๊ณผ ๋ฌธ์ ํด๊ฒฐ ์๋๋ฅผ ํฌ๊ฒ ๋์ธ๋ค๋ ์ ์ด ํ์ธ๋ฉ๋๋ค.
2) ์ ๋ฌธ๊ฐ๊ฐ ์ถ์ฒํ๋ ์๊ธ ์ปค๋ฎค๋์ผ์ด์ ์ ๋ต
์ธ์ด ์ ๋ฌธ๊ฐ๋ค์ ํด์ธ ์ผํ ์ ๊ฐ๊ฒฐํ๊ณ ํต์ฌ์ ์ธ ๋ฌธ์ฅ ์ฌ์ฉ์ ๊ถ์ฅํฉ๋๋ค. ๋ณต์กํ ์ค๋ช ๋ณด๋ค๋ ๋ฌธ์ ์ ์์ธ๊ณผ ์๊ตฌ์ฌํญ์ ๋ช ํํ ์ ๋ฌํ๋ ๊ฒ์ด ํต์ฌ์ ๋๋ค. ์๋ฅผ ๋ค์ด, "The product is defective"์ ๊ฐ์ด ๋ฌธ์ ์ ํต์ฌ์ ๋ฐ๋ก ์๋ฆฌ๋ ๋ฌธ์ฅ์ด ํจ๊ณผ์ ์ด๋ผ๊ณ ํฉ๋๋ค.
๋ํ, ์น์ ํ ์ธ์ฌ๋ง๊ณผ ๊ฐ์ฌ ํํ์ ๋ณํํ๋ฉด ํ์กฐ๋ฅผ ์ป๊ธฐ ์ฌ์์ ธ ํ์ง ์ง์๊ณผ์ ๊ธ์ ์ ๊ด๊ณ ํ์ฑ์ ๋์์ด ๋ฉ๋๋ค.
3) ๊ฒฐ์ ๋ฐฉ์๋ณ ๋ฌธ์ ๋ฐ์๋ฅ ๊ณผ ๋์ฒ๋ฒ ๋น๊ต
ํ์ง ์ ์ฉ์นด๋์ ๋ชจ๋ฐ์ผ ๊ฒฐ์ ๋ ํธ๋ฆฌํ์ง๋ง, ํด์ธ์์๋ ์ข ์ข ์ธ์ ์ค๋ฅ๋ ํ๋ ์ด๊ณผ ๋ฌธ์ ๋ก ๊ฒฐ์ ๊ฐ ์คํจํ๋ ๊ฒฝ์ฐ๊ฐ ๋ง์ต๋๋ค. ๋ฐ๋ฉด, ํ๊ธ ๊ฒฐ์ ๋ ์ฆ๊ฐ์ ์ธ ๋ฌธ์ ๋ฐ์ ๊ฐ๋ฅ์ฑ์ ์ ์ง๋ง, ์์ง๊ธ ๋ถ์กฑ ๋ฆฌ์คํฌ๊ฐ ์์ต๋๋ค.
๋ฐ๋ผ์, "Can I pay with cash instead?"์ ๊ฐ์ ํํ์ ๋ฏธ๋ฆฌ ์์งํด ๋๋ฉด ๊ฒฐ์ ์๋จ ๋ณ๊ฒฝ ์ ํ์ฅ์์ ์ ์ํ ๋์ฒ๊ฐ ๊ฐ๋ฅํฉ๋๋ค.
- ํต์ฌ ํ A: ๊ธด๊ธ ์ํฉ ์ ๊ฐ์ฅ ์ค์ํ ๊ฒ์ ๋ช ํํ๊ณ ๊ฐ๊ฒฐํ ์์ฌ ์ ๋ฌ์ ๋๋ค.
- ํต์ฌ ํ B: ๊ธฐ๋ณธ์ ์ธ ๊ฐ์ฌ์ ์์ ํํ์ ํ์กฐ๋ฅผ ์ป๋ ๋ฐ ํฐ ๋์์ด ๋ฉ๋๋ค.
- ํต์ฌ ํ C: ๊ฒฐ์ ์๋จ๋ณ ๋ฌธ์ ์ ํ์ ๋ฏธ๋ฆฌ ํ์ ํ๊ณ ๋์ฒด ๋ฌธ์ฅ์ ์ค๋นํ์ธ์.
๊ฒฐ์ ์๋จ | ์ฃผ์ ๋ฌธ์ | ์ถ์ฒ ๊ธด๊ธ ๋ฌธ์ฅ | ๋์ ํ |
---|---|---|---|
์ ์ฉ์นด๋ | ์ธ์ ์ค๋ฅ, ํ๋ ์ด๊ณผ | "My card is not working", "Can I pay with cash instead?" | ์ฆ๊ฐ ๋์ฒด ๊ฒฐ์ ๋ฌธ์, ๊ฐ๊ฒฐํ ์ค๋ช |
๋ชจ๋ฐ์ผ ๊ฒฐ์ | ์ฑ ์ค๋ฅ, ๋คํธ์ํฌ ๋ฌธ์ | "The payment app is not responding", "Is there another payment method?" | ๋ค๋ฅธ ๊ฒฐ์ ์๋จ ์ค๋น, ํ์ฅ ๋ฌธ์ |
ํ๊ธ | ์์ง๊ธ ๋ถ์กฑ, ํ์ ๋ฌธ์ | "Can I pay partially with cash?" | ๋ถ๋ถ ๊ฒฐ์ ๊ฐ๋ฅ ์ฌ๋ถ ํ์ธ |
4. ๊ธด๊ธ ์ํฉ๋ณ ๋ํ ์์์ ์๊ธ ๋ฌธ์ฅ ํ์ฉ๋ฒ ์ฌ์ธต ๊ฐ์ด๋
1) ๊ฒฐ์ ๋ฌธ์ ์ ์ํํ ์์ฌ์ํต ๋ํ ์์
์ง์: "Your card was declined. Would you like to try another method?"
๊ณ ๊ฐ: "My card is not working. Can I pay with cash instead?"
์ง์: "Sure, please proceed to the cashier."
์ด์ฒ๋ผ ๊ฐ๋จํ ๋ฌธ์ฅ์ผ๋ก ๋ฌธ์ ๋ฅผ ๋ช ํํ ์ ๋ฌํ๊ณ ๋์์ ์ ์ํ๋ฉด ์๊ฐ์ด ์ ์ฝ๋ฉ๋๋ค.
2) ์ํ ๊ตํ ๋ฐ ํ๋ถ ์์ฒญ ๋ํ ์์
๊ณ ๊ฐ: "I want to exchange this item. It was damaged when I bought it."
์ง์: "I’m sorry for the inconvenience. Let me check the stock for a replacement."
๊ณ ๊ฐ: "Thank you. If not available, can I get a refund?"
์ํฉ ์ค๋ช ๊ณผ ์์ฒญ์ ์น์ ํ ํํ๊ณผ ํจ๊ป ์กฐํฉํ๋ ๊ฒ์ด ์ค์ํฉ๋๋ค.
3) ๋ถ์ค ๋ฐ ๋๋ ์ ๊ณ ์ ๊ธด๊ธ ๋ํ ์์
๊ณ ๊ฐ: "I lost my wallet. Can you help me contact security?"
์ง์: "Of course. Follow me to the security office."
๊ณ ๊ฐ: "Thank you very much."
์ ์ํ๊ณ ์นจ์ฐฉํ ์์ฌ์ํต์ด ํ์ฅ ๋์์ ํต์ฌ์ ๋๋ค.
5. ํด์ธ ์ผํ ์ ๊ธด๊ธ ์์ด ํํ ํ์ต ๋ฐ ํ์ฉ ์ถ์ฒ ๋ฐฉ๋ฒ
1) ๋ฏธ๋ฆฌ ์ํฉ๋ณ ํต์ฌ ํํ ์๊ธฐํ๊ธฐ
๊ธ๋ฐํ ์ํฉ์์๋ ๋ณต์กํ ๋ฌธ์ฅ์ ๋ ์ฌ๋ฆฌ๊ธฐ ์ด๋ ต์ต๋๋ค. ๋ฐ๋ผ์, ๊ฒฐ์ , ๊ตํ, ๋ถ์ค ๋ฑ ์ํฉ๋ณ๋ก ํต์ฌ ๊ธด๊ธ ๋ฌธ์ฅ๋ค์ ๋ฏธ๋ฆฌ ์๊ธฐํ๋ ์ต๊ด์ด ํ์ํฉ๋๋ค.
ํด๋ํฐ ๋ฉ๋ชจ์ฅ์ ์์ฃผ ์ฐ๋ ๋ฌธ์ฅ์ ์ ์ฅํ๊ฑฐ๋, ์ฌํ ์ ์์ด ํํ ์ฑ์ ํ์ฉํด ๋ฐ๋ณต ํ์ตํ๋ ๊ฒ๋ ํจ๊ณผ์ ์ ๋๋ค.
2) ์ค์ ํ์ฅ์์ ์์ฐ์ค๋ฝ๊ฒ ํ์ฉํ๋ ์ฐ์ต
์ฌํ ์ ์น๊ตฌ๋ ์คํฐ๋ ๊ทธ๋ฃน๊ณผ ํจ๊ป ์ค์ ์ํฉ์ ๊ฐ์ ํ ๋กคํ๋ ์์ ํด๋ณด๋ ๊ฒ์ด ์ ์ฉํฉ๋๋ค. ์ด๋ ๊ฒ ํ๋ฉด ๊ธด์ฅ๋ ์๊ฐ์๋ ์์ฐ์ค๋ฝ๊ฒ ๋ฌธ์ฅ์ ์ฌ์ฉํ ์ ์์ด ์์ฌ์ํต์ด ์ํํด์ง๋๋ค.
3) ํ์ง ๋ฌธํ์ ์์๋ฒ์ ์ดํดํ๊ธฐ
๋จ์ํ ๋ฌธ์ฅ๋ง ์ตํ๋ ๊ฒ๋ณด๋ค ํ์ง ์ผํ ๋ฌธํ์ ๊ธฐ๋ณธ ์์๋ฅผ ์ดํดํ๋ ๊ฒ์ด ์ค์ํฉ๋๋ค. ์๋ฅผ ๋ค์ด, "Excuse me"๋ "Thank you" ๊ฐ์ ์ธ์ฌ๋ง์ ํ์กฐ๋ฅผ ์ด๋์ด๋ด๋ ๋ฐ ํฐ ๋์์ด ๋ฉ๋๋ค.
- ํต์ฌ ํ A: ๊ธด๊ธ ๋ฌธ์ฅ์ ๋ฐ๋์ ์งง๊ณ ํต์ฌ์ ์ผ๋ก ์๊ธฐํ์ธ์.
- ํต์ฌ ํ B: ์ฌ์ ์ฐ์ต์ผ๋ก ์ค์ ์ํฉ ๋๋น๋ ฅ์ ๋์ด์ธ์.
- ํต์ฌ ํ C: ํ์ง ๋ฌธํ ์ดํด๋ ์ํํ ์ํต์ ๊ธฐ๋ณธ์ ๋๋ค.
6. ํด์ธ ์ผํ ์์ด ๊ธด๊ธ ๋ฌธ์ฅ๊ณผ ๊ด๋ จํ ๋น์ฉ ๋ฐ ์๊ฐ ์ ๊ฐ ํจ๊ณผ ๋น๊ต
1) ๊ธด๊ธ ๋ฌธ์ฅ ํ์ฉ ์ ํ ๋ฌธ์ ํด๊ฒฐ ์๊ฐ ๋น๊ต
์ค๋ฌธ์กฐ์ฌ์ ๋ฐ๋ฅด๋ฉด, ๊ธด๊ธ ์์ด ํํ์ ๋ฏธ๋ฆฌ ํ์ตํ ํด์ธ ์ผํ๊ฐ์ ๋ฌธ์ ๋ฐ์ ์ ํ๊ท ์ ์ผ๋ก 5๋ถ ๋ด์ธ์ ํด๊ฒฐํ๋ ๋ฐ๋ฉด, ์ค๋น๋์ง ์์ ๊ฒฝ์ฐ 15๋ถ ์ด์ ์ง์ฒดํ๋ ์ฌ๋ก๊ฐ ๋ง์์ต๋๋ค.
์ด๋ ์๊ฐ ์ ์ฝ๋ฟ ์๋๋ผ ์ฌํ ์ผ์ ์กฐ์จ๊ณผ ์ผํ ๋ง์กฑ๋ ํฅ์์๋ ๊ธ์ ์ ์ํฅ์ ๋ฏธ์นฉ๋๋ค.
2) ๋น์ฉ ์ ๊ฐ ํจ๊ณผ
๋ช ํํ ์์ฌ์ํต์ ๋ถํ์ํ ํ๋ถ ๊ฑฐ์ ์ด๋ ์คํด๋ฅผ ์ค์ฌ ์ถ๊ฐ ๋น์ฉ ๋ฐ์ ์ํ์ ๋ฎ์ถฅ๋๋ค. ํนํ, ๊ฐ๊ฒฉ ํ์ ๋ฌธ์ฅ์ ์ ์ ํ ์ฌ์ฉํ๋ฉด ํ๊ท 5~10% ํ ์ธ ํํ์ ๋ฐ๋ ๊ฒฝ์ฐ๊ฐ ๋ง์ ์ด ์ง์ถ์ ์ค์ผ ์ ์์ต๋๋ค.
3) ์ฌ์ฉ์ ๋ง์กฑ๋ ๋ฐ ์ฌ๋ฐฉ๋ฌธ ์์ฌ
๊ธด๊ธ ๋ฌธ์ฅ ํ์ฉ ๊ฒฝํ์ด ์๋ ๊ณ ๊ฐ์ ํ์ง ๋งค์ฅ ์๋น์ค์ ๋ํ ๋ง์กฑ๋๊ฐ ํ๊ท 4.7์ (5์ ๋ง์ )์ผ๋ก ๋๊ฒ ๋ํ๋ฌ์ผ๋ฉฐ, ์ฌ๋ฐฉ๋ฌธ ์์ฌ๋ 85% ์ด์๋ก ์กฐ์ฌ๋์์ต๋๋ค.
ํญ๋ชฉ | ๊ธด๊ธ ๋ฌธ์ฅ ํ์ฉ | ๋ฏธํ์ฉ ์ | ํจ๊ณผ |
---|---|---|---|
๋ฌธ์ ํด๊ฒฐ ์๊ฐ | ์ฝ 5๋ถ ์ด๋ด | 15๋ถ ์ด์ | ์๊ฐ 3๋ฐฐ ๋จ์ถ |
๋น์ฉ ์ ๊ฐ | 5~10% ํ ์ธ ๊ฐ๋ฅ | ํ ์ธ ๊ธฐํ ์์ค | ๊ตฌ๋งค ๋น์ฉ ๊ฐ์ |
๊ณ ๊ฐ ๋ง์กฑ๋ (5์ ๋ง์ ) | 4.7์ | 3.5์ ์ดํ | ๋ง์กฑ๋ ํฌ๊ฒ ํฅ์ |
์ฌ๋ฐฉ๋ฌธ ์์ฌ | 85% ์ด์ | 50% ์ดํ | ์ถฉ์ฑ ๊ณ ๊ฐ ์ฆ๊ฐ |
7. ์์ฃผ ๋ฌป๋ ์ง๋ฌธ (FAQ)
- Q. ํด์ธ ์ผํ ์ ๊ธด๊ธ ์ํฉ์ ๋๋นํด ์ด๋ค ์์ด ๋ฌธ์ฅ์ ๊ฐ์ฅ ๋จผ์ ์ตํ์ผ ํ๋์?
- ๊ฐ์ฅ ๋จผ์ ์ตํ์ผ ํ ๋ฌธ์ฅ์ ๊ฒฐ์ ๋ฌธ์ ์ ์ฌ์ฉํ๋ "My card is not working"๊ณผ ๊ตํ ๋ฐ ํ๋ถ ์์ฒญ ์ "I want to exchange this item"์ ๋๋ค. ์ด ๋ ๋ฌธ์ฅ์ ๊ธด๊ธ ์ํฉ์์ ๊ฐ์ฅ ๋น๋ฒํ ์ฌ์ฉ๋๋ฉฐ, ํต์ฌ์ ์ธ ์์ฌ์ํต์ ๊ฐ๋ฅํ๊ฒ ํฉ๋๋ค. ์ด์ด์ ๋ถ์ค ์ ๊ณ , ๊ฐ๊ฒฉ ํ์ ๋ฑ ์ํฉ๋ณ ํํ์ ๋จ๊ณ์ ์ผ๋ก ์ตํ๋ ๊ฒ์ด ์ข์ต๋๋ค.
- Q. ํ์ฅ์์ ์์ด๊ฐ ์ํด๋ฌ๋ ๊ธด๊ธ ๋ฌธ์ฅ์ ํจ๊ณผ์ ์ผ๋ก ์ฌ์ฉํ ์ ์๋ ํ์ด ์๋์?
- ๊ธด๊ธ ๋ฌธ์ฅ์ ๊ฐ๊ฒฐํ๊ณ ๋ช ํํ ํํ์ด ์ค์ํ๋ฏ๋ก, ํ์์ ์์ฃผ ๋ฐ๋ณตํด ์๊ธฐํ๋ ๊ฒ์ด ํจ๊ณผ์ ์ ๋๋ค. ๋ํ, ํ์ ๊ณผ ์์ง ๊ฐ์ ๋น์ธ์ด์ ์์ฌ์ํต์ ํจ๊ป ํ์ฉํ๋ฉด ์์ฌ ์ ๋ฌ์ด ๋ ์ํํด์ง๋๋ค. ํ์ํ๋ฉด ํด๋ํฐ ๋ฉ๋ชจ์ฅ์ ๋ฌธ์ฅ์ ์ ์ฅํด ๋๊ณ ๋ฐ๋ก ๋ณด์ฌ์ฃผ๋ ๋ฐฉ๋ฒ๋ ์ถ์ฒํฉ๋๋ค.
- Q. ํด์ธ ์ผํ ์ค ๊ฐ๊ฒฉ ํ์์ ์ด๋ ์ ๋๊น์ง ๊ฐ๋ฅํ๊ฐ์?
- ๊ฐ๊ฒฉ ํ์์ ์ฃผ๋ก ์์ฅ์ด๋ ์ผ๋ถ ์๊ท๋ชจ ์์ ์์ ๊ฐ๋ฅํ๋ฉฐ, ๋ํ ๋ฐฑํ์ ์ด๋ ๋ธ๋๋ ๋งค์ฅ์์๋ ์ ํ์ ์ ๋๋ค. "Is this the best price?"๋ "Can I get a discount?"๋ผ๋ ๋ฌธ์ฅ์ ์ ์คํ๊ฒ ์ฌ์ฉํ๋ฉด, 5~10% ํ ์ธ ํํ์ ๊ธฐ๋ํ ์ ์์ต๋๋ค. ๋จ, ํ์ง ๋ฌธํ์ ๋งค์ฅ ๋ถ์๊ธฐ๋ฅผ ์กด์คํ๋ ๊ฒ์ด ์ค์ํฉ๋๋ค.
- Q. ๊ธด๊ธ ์ํฉ์์ ์ง์๊ณผ์ ๊ฐ๋ฑ ์์ด ๋ฌธ์ ๋ฅผ ํด๊ฒฐํ๋ ค๋ฉด ์ด๋ป๊ฒ ํด์ผ ํ ๊น์?
- ์น์ ํ ์ธ์ฌ์ ๊ฐ์ฌ ํํ์ ํจ๊ป ์ฌ์ฉํ๋ ๊ฒ์ด ๊ฐ๋ฑ ๋ฐฉ์ง์ ํจ๊ณผ์ ์ ๋๋ค. ์๋ฅผ ๋ค์ด, "Excuse me, could you please help me?"๋ "Thank you for your assistance"์ ๊ฐ์ ๋ฌธ์ฅ์ ํ์ฉํ๋ฉด ๊ธ์ ์ ์ธ ๋ถ์๊ธฐ๋ฅผ ์กฐ์ฑํ ์ ์์ต๋๋ค. ๋ํ, ์นจ์ฐฉํ๊ฒ ๋ฌธ์ ๋ฅผ ์ค๋ช ํ๊ณ ์๋๋ฐฉ์ ๋ง์ ๊ฒฝ์ฒญํ๋ ํ๋๊ฐ ์ค์ํฉ๋๋ค.
- Q. ์ผํ ์์ด ๊ธด๊ธ ๋ฌธ์ฅ์ ์ด๋์์ ํจ๊ณผ์ ์ผ๋ก ํ์ตํ ์ ์๋์?
- ์ผํ ์์ด ๊ธด๊ธ ๋ฌธ์ฅ์ ์ฌํ ์์ด ๊ต์ฌ, ๋ชจ๋ฐ์ผ ์์ด ํํ ์ฑ, ์จ๋ผ์ธ ์์ด ๊ฐ์ ๋ฑ์์ ์ฝ๊ฒ ํ์ตํ ์ ์์ต๋๋ค. ํนํ, ์ํฉ๋ณ ํํ ์์ ๋ฅผ ํฌํจํ ์ฝํ ์ธ ๋ฅผ ์ ํํ๋ฉด ์ค์ ์ ๋ฐ๋ก ์ ์ฉ ๊ฐ๋ฅํฉ๋๋ค. ํ์ง ๋ฌธํ์ ์์๋ฅผ ํจ๊ป ๋ฐฐ์ธ ์ ์๋ ์๋ฃ๋ฅผ ์ถ์ฒํฉ๋๋ค.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