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ด์ธ ์ค๊ณ ๊ฑฐ๋ ์์ ๋ฌธ์ ์ผํ ์์ด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
ํด์ธ ์ค๊ณ ๊ฑฐ๋๋ ํฉ๋ฆฌ์ ์ธ ๊ฐ๊ฒฉ์ ์ํ๋ ๋ฌผ๊ฑด์ ๊ตฌํ ์ ์๋ ์ข์ ๋ฐฉ๋ฒ์ ๋๋ค. ํ์ง๋ง ํด์ธ ์ค๊ณ ๊ฑฐ๋ ์์ ๋ฌธ์ ์ผํ ์์ด์ ์ต์ํ์ง ์๋ค๋ฉด ์ฌ๊ธฐ๋ ์คํด์ ๋ ธ์ถ๋๊ธฐ ์ฝ์ต๋๋ค. ๊ทธ๋ ๋ค๋ฉด ์์ ํ๊ฒ ๊ฑฐ๋๋ฅผ ์งํํ๊ธฐ ์ํ ํ์ ์์ด ํํ๊ณผ ์ฃผ์ํ ์ ์ ๋ฌด์์ผ๊น์?
- ํต์ฌ ์์ฝ 1: ํด์ธ ์ค๊ณ ๊ฑฐ๋ ์ ๊ฐ์ฅ ๋ง์ด ์ฌ์ฉ๋๋ ์์ ๊ด๋ จ ์์ด ํํ๊ณผ ๋ฌธ์ ๋ฐฉ๋ฒ
- ํต์ฌ ์์ฝ 2: ์ฌ๊ธฐ ํผํด๋ฅผ ์๋ฐฉํ๊ธฐ ์ํ ๊ฑฐ๋ ์ ํ์ธ ํฌ์ธํธ์ ๋์ฒ๋ฒ
- ํต์ฌ ์์ฝ 3: ํด์ธ ๊ฑฐ๋ ์ ์์ฃผ ๋ฐ์ํ๋ ๋ฌธ์ ์ํฉ๋ณ ํจ๊ณผ์ ์ธ ์์ด ๋์ฒ๋ฒ
1. ํด์ธ ์ค๊ณ ๊ฑฐ๋ ์์ ๋ฌธ์ ์ ๊ผญ ์์์ผ ํ ์์ด ํํ๊ณผ ๊ธฐ๋ณธ ์ ์ฐจ
1) ์์ ๊ฑฐ๋๋ฅผ ์ํ ๊ธฐ๋ณธ ์์ด ๋ฌธ์ฅ๊ณผ ๋ฌธ์ ์์
ํด์ธ์์ ์ค๊ณ ๋ฌผ๊ฑด์ ๊ตฌ๋งคํ ๋๋ ์ ํ ์ํ, ๊ฑฐ๋ ๋ฐฉ๋ฒ, ๋ฐฐ์ก ์กฐ๊ฑด ๋ฑ์ ๋ช ํํ ๋ฌธ์ํ๋ ๊ฒ์ด ์ค์ํฉ๋๋ค. ์๋ฅผ ๋ค์ด, "Is the item authentic?"(์ด ์ ํ์ ์ ํ์ธ๊ฐ์?), "Can you provide more photos?"(์ถ๊ฐ ์ฌ์ง์ ๋ฐ์ ์ ์๋์?), "What is the return policy?"(ํ๋ถ ์ ์ฑ ์ ์ด๋ป๊ฒ ๋๋์?) ๊ฐ์ ๋ฌธ์ฅ์ ํ์์ ์ผ๋ก ์ฌ์ฉ๋ฉ๋๋ค.
์ด๋ฌํ ์ง๋ฌธ๋ค์ ์ ํ์ ์ ๋ขฐ๋๋ฅผ ํ๋จํ๋ ๋ฐ ๋์์ ์ฃผ๋ฉฐ, ์๋๋ฐฉ์ ๋ต๋ณ ํ๋๋ ๊ฑฐ๋ ์์ ์ฑ์ ์ค์ํ ์งํ๊ฐ ๋ฉ๋๋ค.
2) ๊ฑฐ๋ ์ ํ์ธํด์ผ ํ ํ์ ์ ๋ณด์ ์์ ์ฅ์น
๊ฑฐ๋ ์ ํ๋งค์์ ํํ, ๊ฑฐ๋ ํ๋ซํผ์ ๋ณดํธ ์ ์ฑ , ๊ฒฐ์ ๋ฐฉ์ ๋ฑ๋ ๋ฐ๋์ ํ์ธํด์ผ ํฉ๋๋ค. ์๋ฅผ ๋ค์ด "Do you accept payment via an escrow service?"(์์คํฌ๋ก ๊ฒฐ์ ๊ฐ ๊ฐ๋ฅํ๊ฐ์?)๋ผ๊ณ ๋ฌธ์ํ๋ฉด, ์์ ํ ๊ฒฐ์ ์๋จ์ ํ์ธํ ์ ์์ต๋๋ค.
๋ํ, ๊ฑฐ๋ ์กฐ๊ฑด์ ๋ช ํํ ๋ฌธ์ํํ๊ฑฐ๋ ์คํฌ๋ฆฐ์ท์ผ๋ก ๊ธฐ๋กํด ๋๋ฉด ๋ถ์ ๋ฐ์ ์ ํฐ ๋์์ด ๋ฉ๋๋ค.
3) ํด์ธ ์ค๊ณ ๊ฑฐ๋์์ ์์ฃผ ์ฐ์ด๋ ์ ๋ขฐ๋ ํ์ธ ์ง๋ฌธ
ํ๋งค์์ ์ ๋ขฐ๋๋ฅผ ์ธก์ ํ๊ธฐ ์ํ ์ง๋ฌธ๋ ์ค์ํฉ๋๋ค. "How long have you been selling on this platform?"(์ด ํ๋ซํผ์์ ์ผ๋ง๋ ์ค๋ซ๋์ ํ๋งคํ์ จ๋์?), "Can I see previous buyer reviews?"(์ด์ ๊ตฌ๋งค์ ๋ฆฌ๋ทฐ๋ฅผ ๋ณผ ์ ์์๊น์?) ๊ฐ์ ์ง๋ฌธ์ผ๋ก ์๋๋ฐฉ์ ์ ๋ขฐ์ฑ์ ๊ฐ์ ์ ์ผ๋ก ๊ฒ์ฆํ ์ ์์ต๋๋ค.
2. ํด์ธ ์ค๊ณ ๊ฑฐ๋ ์ฌ๊ธฐ ์๋ฐฉ๊ณผ ๋ฌธ์ ๋ฐ์ ์ ๋์ฒํ๋ ์์ด ์ปค๋ฎค๋์ผ์ด์ ์ ๋ต
1) ์ผ๋ฐ์ ์ธ ์ฌ๊ธฐ ์ ํ๊ณผ ์ด๋ฅผ ์๋ฐฉํ๋ ๋ฌธ์ ๋ฐฉ๋ฒ
ํด์ธ ์ค๊ณ ๊ฑฐ๋์์ ํํ ์ฌ๊ธฐ ์ ํ์ผ๋ก๋ ํ์ ์ ํ ์ ๋ณด, ๋ฐฐ์ก ์ง์ฐ, ๊ฒฐ์ ํ ์ฐ๋ฝ ๋์ ๋ฑ์ด ์์ต๋๋ค. ์ด๋ฅผ ์๋ฐฉํ๊ธฐ ์ํด "Can you provide a tracking number once shipped?"(๋ฐฐ์ก ํ ์ด์ก์ฅ ๋ฒํธ๋ฅผ ์๋ ค์ฃผ์ค ์ ์๋์?) ๊ฐ์ ์ง๋ฌธ์ ํตํด ๋ฐฐ์ก ๊ณผ์ ์ ํฌ๋ช ํ๊ฒ ๊ด๋ฆฌํ ์ ์์ต๋๋ค.
๋ํ, ๊ฒฐ์ ์ ์ ๋ฐ๋์ ๊ฑฐ๋ ์กฐ๊ฑด์ ๋ช ํํ ํฉ์ํ๋ ๊ฒ์ด ํ์์ ๋๋ค.
2) ๋ฌธ์ ๋ฐ์ ์ ์ฆ๊ฐ ์ฌ์ฉํ๋ ์์ด ํํ๊ณผ ๋์๋ฒ
๋ง์ฝ ๊ฑฐ๋ ์ค ๋ฌธ์ ๊ฐ ๋ฐ์ํ๋ค๋ฉด, "I have not received the item yet. Can you update me on the status?"(์์ง ์ํ์ ๋ฐ์ง ๋ชปํ์ต๋๋ค. ์ํ๋ฅผ ์๋ ค์ฃผ์ค ์ ์๋์?), "The item does not match the description. What are the refund options?"(์ํ์ด ์ค๋ช ๊ณผ ๋ค๋ฆ ๋๋ค. ํ๋ถ ๋ฐฉ๋ฒ์ ์ด๋ป๊ฒ ๋๋์?) ๊ฐ์ ๋ฌธ์ฅ์ผ๋ก ์ ์ํ๊ณ ๋ช ํํ๊ฒ ๋ฌธ์ ๋ฅผ ์ ๊ธฐํด์ผ ํฉ๋๋ค.
์ด๋ ๊ฐ์ ์ ์ต๋ํ ๋ฐฐ์ ํ๊ณ ์ฌ์ค์ ๊ทผ๊ฑฐํ ๋ฌธ์๊ฐ ๋ฌธ์ ํด๊ฒฐ์ ์ ๋ฆฌํฉ๋๋ค.
3) ์ ๋ขฐํ ์ ์๋ ์ค๊ณ ๊ฑฐ๋ ํ๋ซํผ๊ณผ ๊ณ ๊ฐ ์ง์ ํ์ฉ๋ฒ
๊ธ๋ก๋ฒ ์ค๊ณ ๊ฑฐ๋ ํ๋ซํผ๋ค์ ๋๋ถ๋ถ ๊ณ ๊ฐ ๋ณดํธ ์ ์ฑ ๊ณผ ๋ถ์ ํด๊ฒฐ ์์คํ ์ ๊ฐ์ถ๊ณ ์์ต๋๋ค. ์๋ฅผ ๋ค์ด, eBay์ ๊ฒฝ์ฐ eBay ๊ตฌ๋งค์ ๋ณดํธ ํ๋ก๊ทธ๋จ์ ํตํด ์์ ํ ๊ฑฐ๋๋ฅผ ๋ณด์ฅํฉ๋๋ค.
๋ฌธ์ ๊ฐ ์๊ธฐ๋ฉด ์ฆ์ ํ๋ซํผ ๋ด ๊ณ ๊ฐ ์ง์์ ๋ฌธ์ํ๋ ๊ฒ๋ ์ค์ํ ๋์ฒ๋ฒ์ ๋๋ค.
ํญ๋ชฉ | ์ฌ๊ธฐ ์ ํ | ์๋ฐฉ ์์ด ํํ | ๋์ฒ๋ฒ ์์ด ํํ |
---|---|---|---|
ํ์ ์ ํ ์ ๋ณด | ์ ํ ์ํ ๊ณผ์ฅ ๋๋ ๊ฐํ ํ๋งค | “Can you provide additional photos or proof of authenticity?” | “The item received is not as described. How can I return it?” |
๋ฐฐ์ก ์ง์ฐ | ์ด์ก์ฅ ๋ฏธ์ ๊ณต, ๋ฐฐ์ก ์ง์ฐ | “Will you provide a tracking number after shipment?” | “I have not received the package. Please update the shipping status.” |
๊ฒฐ์ ํ ์ฐ๋ฝ ๋์ | ๊ฒฐ์ ํ ํ๋งค์ ์ฐ๋ฝ ๋ถ๊ฐ | “Do you accept escrow payment for safer transaction?” | “I have paid but have not received any response. What is the status?” |
ํ๋ถ ๊ฑฐ๋ถ | ํ๋ถ ์ ์ฑ ๋ถ๋ช ํ ๋๋ ๊ฑฐ๋ถ | “What is your refund policy in case of issues?” | “I want to request a refund due to the issue. Please advise the procedure.” |
3. ํด์ธ ์ค๊ณ ๊ฑฐ๋ ์ค์ ๊ฒฝํ๋ด: ์์ ๋ฌธ์ ๋ฐ ์์ด ํ์ฉ ์ฌ๋ก ๋ถ์
1) ํด์ธ ๊ตฌ๋งค์๋ค์ ์์ ๋ฌธ์ ์ค์ ์ฌ๋ก์ ํจ๊ณผ
๋ง์ ํด์ธ ์ค๊ณ ๊ฑฐ๋ ์ด์ฉ์๋ค์ ์์ ๋ฌธ์๋ฅผ ํตํด ๊ฑฐ๋ ์ ๋ขฐ์ฑ์ ํฌ๊ฒ ๋์์ต๋๋ค. ์๋ฅผ ๋ค์ด, ํ ๊ตฌ๋งค์๋ "Can you provide additional photos showing the serial number?"๋ผ๋ ์ง๋ฌธ์ผ๋ก ์ ํ์ ์ ํ ์ฌ๋ถ๋ฅผ ๋ช ํํ ํ์ธํ์ฌ ๊ฐํ ๊ตฌ๋งค๋ฅผ ํผํ ์ ์์์ต๋๋ค.
์ด์ฒ๋ผ ๊ตฌ์ฒด์ ์ธ ์์ด ๋ฌธ์๋ ์ฌ๊ธฐ ์ํ์ ์ค์ด๋ ๋ฐ ํฐ ๋์์ด ๋ฉ๋๋ค.
2) ์ค์ ์ฌ์ฉ์๋ค์ด ๊ฒช์ ๋ฌธ์ ์ ํด๊ฒฐ ๊ณผ์
๋ ๋ค๋ฅธ ์ฌ๋ก๋ก๋ ๋ฐฐ์ก ์ง์ฐ ๋ฌธ์ ๋ฅผ ๊ฒช์ ๊ตฌ๋งค์๊ฐ "I have not received the package for two weeks. Can you check with the courier?"๋ผ๊ณ ๋ฌธ์ํด ์ ์ํ ๋ฐฐ์ก ์ํ ํ์ธ๊ณผ ๋ฌธ์ ํด๊ฒฐ์ ์ ๋ํ์ต๋๋ค.
์ด ๊ณผ์ ์์ ๋์ ํ๊ณ ๋ช ํํ ์ปค๋ฎค๋์ผ์ด์ ์ด ํผํด๋ฅผ ์ต์ํํ๋ ํต์ฌ์์ด ์ฆ๋ช ๋์์ต๋๋ค.
3) ์ ๋ฌธ๊ฐ ์๊ฒฌ๊ณผ ๋ฐ์ดํฐ ๊ธฐ๋ฐ ์ถ์ฒ
์ ์์๊ฑฐ๋ ์ ๋ฌธ๊ฐ๋ค์ ํด์ธ ์ค๊ณ ๊ฑฐ๋ ์, ๊ฑฐ๋ ์ ๋ฐ๋์ ์ ํํ ๋ฌธ์์ ๊ธฐ๋ก ๋จ๊ธฐ๊ธฐ๋ฅผ ๊ถ์ฅํฉ๋๋ค. ์ต๊ทผ ์ค๋ฌธ์กฐ์ฌ ๊ฒฐ๊ณผ, ๊ตฌ๋งค์์ 85%๊ฐ ๋ช ํํ ์์ด ๋ฌธ์ ํ ๊ฑฐ๋ ์์ ์ฑ์ด ํฅ์๋์๋ค๊ณ ์๋ตํ์ต๋๋ค.
๋ฐ๋ผ์ ๊ตฌ๋งค ์ ์ถฉ๋ถํ ์ํต์ ํ์์ ์ ๋๋ค.
- ํต์ฌ ํ 1: ์ ํ ์ฌ์ง ์์ฒญ ์ ์๋ฆฌ์ผ ๋ฒํธ๋ ์์ธ ๋ถ๋ถ๊น์ง ์์ฒญํด ์ ๋ขฐ๋ ํ์ธํ๊ธฐ
- ํต์ฌ ํ 2: ๋ฐฐ์ก ์ง์ฐ ์ ์ฆ์ ์ด์ก์ฅ ๋ฒํธ์ ๋ฐฐ์ก ์ํ ๋ฌธ์๋ ํ์
- ํต์ฌ ํ 3: ๋ชจ๋ ๊ฑฐ๋ ๋ด์ญ๊ณผ ๋ฌธ์ ๋ด์ฉ์ ์คํฌ๋ฆฐ์ท์ผ๋ก ์ ์ฅํด ๋๊ธฐ
4. ํด์ธ ์ค๊ณ ๊ฑฐ๋ ํ๋ซํผ๋ณ ์์ ์ฑ ๋น๊ต ๋ฐ ์์ด ์ปค๋ฎค๋์ผ์ด์ ํน์ง
1) eBay, Mercari, Depop ๋ฑ ์ฃผ์ ํ๋ซํผ ๋น๊ต
eBay๋ ๊ฐ๋ ฅํ ๊ตฌ๋งค์ ๋ณดํธ ํ๋ก๊ทธ๋จ๊ณผ ์์คํฌ๋ก ๊ฒฐ์ ๊ธฐ๋ฅ์ผ๋ก ์ ๋ขฐ๋๊ฐ ๋์ต๋๋ค. Mercari๋ ๊ฐํธํ ์ธํฐํ์ด์ค์ ๋น ๋ฅธ ๊ฒฐ์ ์์คํ ์ด ๊ฐ์ ์ด๋ฉฐ, Depop์ ์ ์ ์ธต์ ์ค์ฌ์ผ๋ก ํ ํจ์ ์ค๊ณ ๊ฑฐ๋์ ํนํ๋์ด ์์ต๋๋ค.
๊ฐ ํ๋ซํผ๋ณ ์์ ๋ฌธ์ ์์ด ํํ๊ณผ ๊ณ ๊ฐ์ง์ ๋ฐ์ ์๋๋ ์ฐจ์ด๊ฐ ์์ต๋๋ค.
2) ํ๋ซํผ๋ณ ๊ณ ๊ฐ์ง์ ๋ฐ ๋ถ์ ํด๊ฒฐ ์์คํ
eBay๋ ๋ถ์ ์ ์ค์ฌ์ ์ญํ ์ ํ๋ ๊ณ ๊ฐ์ง์์ด ์ฒด๊ณ์ ์ผ๋ก ์ด์๋ฉ๋๋ค. Mercari์ Depop๋ ๊ณ ๊ฐ์ง์์ด ์์ง๋ง, ๋์ ์๋์ ์ง์ ๋ฒ์์์ ๋ค์ ์ฐจ์ด๊ฐ ์์ต๋๋ค.
์์ด ๋ฌธ์ ์ ํ๋ซํผ๋ณ ๊ณ ๊ฐ์ง์ ํ์ด์ง ๋งํฌ๋ฅผ ํ์ฉํ๋ฉด ์ ์ํ ํด๊ฒฐ์ด ๊ฐ๋ฅํฉ๋๋ค.
3) ์ถ์ฒ ํ๋ซํผ๊ณผ ์์ด ๋ฌธ์ ์ ๋ต
์ด๋ณด์๋ eBay๋ฅผ ์ถ์ฒํฉ๋๋ค. ์ ๋ฌธ์ ์ธ ๋ณดํธ ์์คํ ๊ณผ ๋ค์ํ ์์ ๋ฌธ์ ๋ฌธ์ฅ ์์๊ฐ ์ ๊ณต๋๊ธฐ ๋๋ฌธ์ ๋๋ค. ํนํ "Can you provide proof of purchase?"์ ๊ฐ์ ๋ฌธ์๋ ์ ๋ขฐ๋ ๊ฒ์ฆ์ ํจ๊ณผ์ ์ ๋๋ค.
ํ๋ซํผ๋ณ FAQ์ ์ปค๋ฎค๋ํฐ๋ ์ ๊ทน ํ์ฉํ์ธ์.
ํ๋ซํผ | ๊ตฌ๋งค์ ๋ณดํธ ์ ์ฑ | ๊ณ ๊ฐ์ง์ ๋ฐ์ ์๋ | ์ถ์ฒ ์์ด ๋ฌธ์ ํํ |
---|---|---|---|
eBay | ๊ฐ๋ ฅํ ๊ตฌ๋งค์ ๋ณดํธ ํ๋ก๊ทธ๋จ, ์์คํฌ๋ก ๊ฒฐ์ | ์ ์ (24์๊ฐ ๋ด ๋ต๋ณ) | “Can you provide proof of purchase?” |
Mercari | ๊ฐํธ ๊ฒฐ์ , ๋ถ๋ถ์ ๋ณดํธ ์ ์ฑ | ๋ณดํต (48์๊ฐ ๋ด ๋ต๋ณ) | “What is your return policy for this item?” |
Depop | ํจ์ ํนํ, ์ ํ์ ๋ณดํธ | ๋๋ฆผ (72์๊ฐ ๋ด ๋ต๋ณ) | “Can you provide more photos of the item?” |
5. ํด์ธ ์ค๊ณ ๊ฑฐ๋ ์ ํํ ์ ์ง๋ฅด๋ ์ค์์ ์๋ฐฉ ๋ฐฉ๋ฒ
1) ๋ฏธํกํ ์์ด ๋ฌธ์๋ก ์ธํ ์คํด์ ํผํด ์ฌ๋ก
์ผ๋ถ ๊ตฌ๋งค์๋ค์ ๊ฐ๋จํ “Is it real?” ๊ฐ์ ์ง๋ฌธ๋ง์ผ๋ก ๊ฑฐ๋๋ฅผ ์งํํด ์ ํ ์ํ๋ฅผ ์ ํํ ํ์ ํ์ง ๋ชปํ๋ ๊ฒฝ์ฐ๊ฐ ๋ง์ต๋๋ค.
์ด๋ก ์ธํด ๊ฐํ ๊ตฌ๋งค๋ ํ๋ถ ๊ฑฐ๋ถ ์ํฉ์ ์ง๋ฉดํ๋ ์ผ์ด ๋น๋ฒํฉ๋๋ค.
2) ๊ฑฐ๋ ๊ธฐ๋ก ๋ฏธ๋ณด๊ด์ผ๋ก ์ธํ ๋ถ์ ์ ํ
๊ฑฐ๋ ๋ด์ญ์ด๋ ๋ฉ์์ง๋ฅผ ์ญ์ ํ๊ฑฐ๋ ๊ธฐ๋กํ์ง ์์ ๋ถ์ ๋ฐ์ ์ ์ฆ๋น์๋ฃ ๋ถ์กฑ์ผ๋ก ํผํด๋ฅผ ๋ณด๋ ์ฌ๋ก๋ ๋ง์ต๋๋ค.
๋ฐ๋ผ์ ๋ชจ๋ ๋ฌธ์์ ๋ต๋ณ์ ์คํฌ๋ฆฐ์ท ๋๋ ์ ์ฅํ๋ ์ต๊ด์ด ์ค์ํฉ๋๋ค.
3) ์์ ํ ๊ฒฐ์ ์๋จ ๋ฏธ์ฌ์ฉ ๋ฌธ์
์ง๊ฑฐ๋๋ ํด์ธ ์ก๊ธ ๋ฑ ์ํ๋๊ฐ ๋์ ๊ฒฐ์ ๋ฐฉ์์ ์ฌ์ฉํ ๊ฒฝ์ฐ, ์ฌ๊ธฐ ํผํด๊ฐ ์ปค์ง ์ ์์ต๋๋ค.
์์คํฌ๋ก ์๋น์ค๋ ํ๋ซํผ ๋ด ๊ฒฐ์ ์์คํ ํ์ฉ์ด ๋ฐ๋์ ๊ถ์ฅ๋ฉ๋๋ค.
- ํต์ฌ ์ฃผ์์ฌํญ 1: ๊ฐ๋จํ ์ง๋ฌธ๋ง์ผ๋ก ๊ฑฐ๋๋ฅผ ์๋๋ฅด์ง ๋ง๊ณ ๋ฐ๋์ ์์ธ ๋ฌธ์ํ๊ธฐ
- ํต์ฌ ์ฃผ์์ฌํญ 2: ๋ชจ๋ ๋ํ์ ๊ฑฐ๋ ๋ด์ญ์ ๋ฐ๋์ ์ ์ฅ ๋ฐ ๋ฐฑ์ ํ๊ธฐ
- ํต์ฌ ์ฃผ์์ฌํญ 3: ์์ ๊ฒฐ์ ์๋จ์ ์ฐ์ ์ ์ผ๋ก ์ ํํ๊ณ , ์์ฌ์ค๋ฌ์ด ๊ฒฐ์ ๋ ํผํ๊ธฐ
6. ํด์ธ ์ค๊ณ ๊ฑฐ๋ ์ฑ๊ณต๋ฅ ์ ๋์ด๋ ์์ด ์ปค๋ฎค๋์ผ์ด์ ํ๊ณผ ์ ๋ต
1) ๋ช ํํ๊ณ ์ ์คํ ์์ด ์ฌ์ฉ๋ฒ
๊ฑฐ๋ ๋ฌธ์ ์, ๊ฐ๊ฒฐํ๋ฉด์๋ ์์ ๋ฐ๋ฅธ ๋ฌธ์ฅ์ ์ฌ์ฉํ๋ ๊ฒ์ด ์ค์ํฉ๋๋ค. ์๋ฅผ ๋ค์ด, “Could you please provide more details about the item's condition?”์ ๊ฐ์ด ์์ฒญํ๋ฉด ์๋๋ฐฉ์ ๊ธ์ ์ ์ธ ๋ฐ์์ ์ ๋ํ ์ ์์ต๋๋ค.
์ ์คํ ํ๋๋ ์ ๋ขฐ ํ์ฑ์ ํฐ ์ญํ ์ ํฉ๋๋ค.
2) ์์ ์ง๋ฌธ๊ณผ ๋ต๋ณ ๋ฏธ๋ฆฌ ์ค๋นํ๊ธฐ
ํ๋งค์์๊ฒ ์์ฃผ ๋ฌป๋ ์ง๋ฌธ ๋ฆฌ์คํธ๋ฅผ ์ค๋นํด ๋๋ฉด, ๋น ๋ฅด๊ณ ์ผ๊ด์ฑ ์๋ ์ปค๋ฎค๋์ผ์ด์ ์ด ๊ฐ๋ฅํฉ๋๋ค.
“Is shipping included in the price?”(๋ฐฐ์ก๋น ํฌํจ ์ฌ๋ถ), “How soon can you ship?”(๋ฐฐ์ก ๊ฐ๋ฅ ์๊ธฐ) ๋ฑ ๊ธฐ๋ณธ ๋ฌธ์๋ ํ์์ ๋๋ค.
3) ๋ฌธ์ ๋ฐ์ ์ ๋์ ๋ฌธ์ฅ๊ณผ ์ ์ฐจ ์์ง
๋ฌธ์ ๊ฐ ์๊ฒผ์ ๋ ์ฌ์ฉํ ์ ์๋ ์์ด ๋ฌธ์ฅ๊ณผ ๋จ๊ณ๋ณ ๋์ฒ๋ฒ์ ๋ฏธ๋ฆฌ ์๊ณ ์์ผ๋ฉด ์ ์ํ ํด๊ฒฐ์ ๋์์ด ๋ฉ๋๋ค.
์: “I would like to escalate this issue to customer support.”(๊ณ ๊ฐ ์ง์์ ๋ฌธ์ ๋ฅผ ์ ๊ธฐํ๊ณ ์ถ์ต๋๋ค.)
ํญ๋ชฉ | ์์ด ๋ฌธ์ฅ ์์ | ํ์ฉ ์ํฉ | ์ถ์ฒ ํจ๊ณผ |
---|---|---|---|
์ ํ ์ํ ๋ฌธ์ | “Could you please provide more details about the item's condition?” | ๊ฑฐ๋ ์ ์์ธ ์ํ ํ์ธ | ์ ๋ขฐ๋ ํฅ์, ์คํด ๋ฐฉ์ง |
๋ฐฐ์ก๋น ํ์ธ | “Is shipping included in the price?” | ๊ฐ๊ฒฉ ํ์ ์ ๋น์ฉ ํ์ธ | ์์ ๋น์ฉ ๋ช ํํ |
๋ฌธ์ ์ ๊ธฐ | “I would like to escalate this issue to customer support.” | ๋ถ์ ๋ฐ์ ์ ๊ณ ๊ฐ์ง์ ์์ฒญ | ๋ฌธ์ ์ ์ ํด๊ฒฐ ๊ฐ๋ฅ |
7. ์์ฃผ ๋ฌป๋ ์ง๋ฌธ (FAQ)
- Q. ํด์ธ ์ค๊ณ ๊ฑฐ๋ ์ ๊ฐ์ฅ ์์ ํ ๊ฒฐ์ ๋ฐฉ๋ฒ์ ๋ฌด์์ธ๊ฐ์?
- ๊ฐ์ฅ ์์ ํ ๊ฒฐ์ ๋ฐฉ๋ฒ์ ์์คํฌ๋ก ์๋น์ค๋ ํ๋ซํผ ๋ด ๊ฒฐ์ ์์คํ ์ ์ด์ฉํ๋ ๊ฒ์ ๋๋ค. ์ด ๋ฐฉ์๋ค์ ํ๋งค์์๊ฒ ๋ฐ๋ก ๊ธ์ก์ด ์ ๋ฌ๋์ง ์๊ณ , ๊ตฌ๋งค์๊ฐ ์ํ์ ๋ฐ์ ํ์ ๊ฒฐ์ ๊ฐ ์๋ฃ๋์ด ์ฌ๊ธฐ ์ํ์ ํฌ๊ฒ ์ค์ฌ์ค๋๋ค.
- Q. ๊ฑฐ๋ ์ ์ ํ๋งค์์ ์ ๋ขฐ๋๋ฅผ ์ด๋ป๊ฒ ํ๋จํ ์ ์๋์?
- ํ๋งค์์ ๊ฑฐ๋ ์ด๋ ฅ, ํ์ , ๊ทธ๋ฆฌ๊ณ ์ด์ ๊ตฌ๋งค์ ๋ฆฌ๋ทฐ๋ฅผ ๋ฐ๋์ ํ์ธํ์ธ์. ๋ํ, "How long have you been selling on this platform?" ๊ฐ์ ์ง๋ฌธ์ ํตํด ํ๋งค ๊ฒฝํ์ ์ง์ ๋ฌธ์ํ๋ ๊ฒ๋ ํจ๊ณผ์ ์ ๋๋ค.
- Q. ๋ฐฐ์ก ์ง์ฐ์ด ๋ฐ์ํ๋ฉด ์ด๋ค ์์ด ํํ์ผ๋ก ๋ฌธ์ํด์ผ ํ๋์?
- ๋ฐฐ์ก ์ง์ฐ ์์๋ "I have not received the package. Could you please provide an update or tracking number?"๋ผ๊ณ ๋ฌธ์ํด ๋ฐฐ์ก ์ํ๋ฅผ ํ์ ํ๊ณ , ๋น ๋ฅธ ๋์์ ์์ฒญํ์ธ์.
- Q. ์ ํ์ด ์ค๋ช ๊ณผ ๋ค๋ฅผ ๊ฒฝ์ฐ ์ด๋ป๊ฒ ๋์ํด์ผ ํ๋์?
- ์ฐ์ "The item does not match the description. What are the refund or return options?"์ ๊ฐ์ด ๋ฌธ์ ๋ฅผ ๋ช ํํ ์ ๋ฌํ ํ, ํ๋ซํผ ๊ณ ๊ฐ ์ง์์ ๋ถ์ ํด๊ฒฐ์ ์์ฒญํ๋ ์ ์ฐจ๋ฅผ ๋ฐ๋ ๊ฒ์ด ์ข์ต๋๋ค.
- Q. ํด์ธ ์ค๊ณ ๊ฑฐ๋์์ ์์ฃผ ์ฐ์ด๋ ์์ ์์ด ํํ์ ๋ฏธ๋ฆฌ ์ตํ์ผ ํ๋์?
- ๋ค, ๊ธฐ๋ณธ์ ์ธ ์์ ๋ฌธ์ ๋ฌธ์ฅ๊ณผ ๋ฌธ์ ๋ฐ์ ์ ์ฌ์ฉํ ์ ์๋ ํํ์ ๋ฏธ๋ฆฌ ์ตํ๋๋ฉด ๊ฑฐ๋๊ฐ ํจ์ฌ ์ํํ๊ณ ์์ ํฉ๋๋ค. ์ด๋ฅผ ํตํด ์คํด ์์ด ๋ช ํํ ์์ฌ์ํต์ด ๊ฐ๋ฅํด์ง๋๋ค.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