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งํ์ฒ ·๋ฒ์ค ํ ๋ ๊ผญ ์ฐ๋ ์์ด ํํ + ๊ตํต์นด๋ ์ถฉ์ ์์ด๊น์ง!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
ํด์ธ ์ฌํ์ด๋ ์ถ์ฅ์ ๊ฐ๋ฉด ์งํ์ฒ ๊ณผ ๋ฒ์ค ์ด์ฉ์ ํ์์ ๋๋ค. ์งํ์ฒ ·๋ฒ์ค ํ ๋ ๊ผญ ์ฐ๋ ์์ด ํํ + ๊ตํต์นด๋ ์ถฉ์ ์์ด๊น์ง! ์ตํ๋ฉด ํ์ง ๊ตํต ์ด์ฉ์ด ํจ์ฌ ํธ๋ฆฌํด์ง๋๋ค. ๋ณต์กํ ๊ตํต ์ํฉ์์๋ ๋นํฉํ์ง ์๊ณ ์์ฐ์ค๋ฝ๊ฒ ์์ฌ์ํตํ ์ ์๋ ํต์ฌ ํํ๋ค์ ๋ฌด์์ผ๊น์?
- ํต์ฌ ์์ฝ 1: ์งํ์ฒ ๊ณผ ๋ฒ์ค ํ์น ์ ์์ฃผ ์ฐ์ด๋ ํ์ ์์ด ํํ๊ณผ ์ง๋ฌธ ํจํด
- ํต์ฌ ์์ฝ 2: ๊ตํต์นด๋ ์ถฉ์ ์ ํ์ํ ์์ด ๋ฌธ์ฅ๊ณผ ์ถฉ์ ๋ฐฉ๋ฒ ์๋ด
- ํต์ฌ ์์ฝ 3: ์ํฉ๋ณ ๋์ฒ๋ฒ๊ณผ ํํ ํ์ผ๋ก ํ์ง ๊ตํต ์ด์ฉ ์ ์์ ๊ฐ ๋์ด๊ธฐ
1. ์งํ์ฒ ๊ณผ ๋ฒ์ค ํ๊ธฐ ์ ๊ผญ ์์์ผ ํ ๊ธฐ๋ณธ ์์ด ํํ๊ณผ ์ง๋ฌธ ํจํด
1) ์น์ฐจ๊ถ ๊ตฌ๋งค ๋ฐ ๋ ธ์ ๋ฌธ์ ์ ํ์ฉํ ํํ
์งํ์ฒ ์ด๋ ๋ฒ์ค๋ฅผ ์ด์ฉํ๋ ค๋ฉด ๋จผ์ ์น์ฐจ๊ถ์ ๊ตฌ๋งคํ๊ฑฐ๋ ๊ตํต์นด๋๋ฅผ ์ถฉ์ ํด์ผ ํฉ๋๋ค. ์ด๋ ๊ฐ์ฅ ๋ง์ด ์ฐ์ด๋ ์ง๋ฌธ์ "Where can I buy a ticket?"(ํ ์ด๋์ ์ฌ๋์?), "How much is the fare to [๋ชฉ์ ์ง]?"(๋ชฉ์ ์ง๊น์ง ์๊ธ์ด ์ผ๋ง์ธ๊ฐ์?)์ ๋๋ค.
๋ํ, ํน์ ๋ ธ์ ์ด๋ ์ ๊ฑฐ์ฅ ์์น๋ฅผ ๋ฌผ์ด๋ณผ ๋๋ "Which line goes to [๋ชฉ์ ์ง]?"(์ด๋ค ๋ ธ์ ์ด [๋ชฉ์ ์ง]๋ก ๊ฐ๋์?), "Is this the right platform for [๋ ธ์ ์ด๋ฆ]?"(์ด๊ณณ์ด [๋ ธ์ ์ด๋ฆ]์ ํ๋ ํ๋ซํผ์ธ๊ฐ์?)์ ๊ฐ์ ํํ์ ์ฌ์ฉํ๋ฉด ๋ฉ๋๋ค.
2) ๋ฒ์ค ํ์น๊ณผ ํ์ฐจ ์ ํ์ํ ์์ด ํํ
๋ฒ์ค์์๋ ์น์ฐจ ์ "Does this bus go to [๋ชฉ์ ์ง]?"(์ด ๋ฒ์ค๊ฐ [๋ชฉ์ ์ง]๋ก ๊ฐ๋์?) ๋๋ "Is this seat taken?"(์ด ์๋ฆฌ ๋น์๋์?) ๊ฐ์ ๊ฐ๋จํ ๋ฌธ์ฅ์ ์ธ ์ ์์ต๋๋ค.
ํ์ฐจํ ๋๋ "Stop here, please."(์ฌ๊ธฐ์ ๋ด๋ ค์ฃผ์ธ์) ๋๋ "Can you tell me when we reach [์ ๊ฑฐ์ฅ ์ด๋ฆ]?"(์ฐ๋ฆฌ๊ฐ [์ ๊ฑฐ์ฅ ์ด๋ฆ]์ ๋์ฐฉํ๋ฉด ์๋ ค์ฃผ์ธ์)๋ผ๊ณ ์์ฒญํ๋ ๊ฒ์ด ์ข์ต๋๋ค.
3) ๊ธด๊ธ ์ํฉ๊ณผ ๋ฌธ์ ์ ํ์ฉํ ํํ
๋ง์ฝ ๊ธธ์ ์๊ฑฐ๋ ๋์์ด ํ์ํ ๋๋ "Excuse me, can you help me?"(์ค๋กํฉ๋๋ค, ๋์์ฃผ์ค ์ ์๋์?), "I’m lost. How do I get to [๋ชฉ์ ์ง]?"(๊ธธ์ ์์์ด์. [๋ชฉ์ ์ง]๊น์ง ์ด๋ป๊ฒ ๊ฐ๋์?)์ ๊ฐ์ ๋ฌธ์ฅ์ ์ฌ์ฉํ๋ฉด ๋น ๋ฅด๊ฒ ์ํฉ์ ์ค๋ช ํ ์ ์์ต๋๋ค.
์ด๋ฌํ ๊ธฐ๋ณธ ํํ๋ค์ ํ์ง์์ ๋นํฉํ์ง ์๊ณ ๋ํํ ์ ์๋ ๋ฐ๋ฐํ์ด ๋ฉ๋๋ค.
2. ๊ตํต์นด๋ ์ถฉ์ ํ ๋ ๊ผญ ์์์ผ ํ ์์ด ํํ๊ณผ ์ ์ฐจ ์๋ด
1) ๊ตํต์นด๋ ์ถฉ์ ์ ์์ฃผ ์ฐ์ด๋ ํํ
๊ตํต์นด๋๋ฅผ ์ถฉ์ ํ ๋๋ "I want to top up my transportation card."(๊ตํต์นด๋๋ฅผ ์ถฉ์ ํ๊ณ ์ถ์ด์), "How much can I add?"(์ผ๋ง๋ ์ถฉ์ ํ ์ ์๋์?), "Is there a minimum amount?"(์ต์ ์ถฉ์ ๊ธ์ก์ด ์๋์?) ๊ฐ์ ๋ฌธ์ฅ์ด ์ ์ฉํฉ๋๋ค.
์ถฉ์ ๊ธฐ๊ธฐ๋ ์ฐฝ๊ตฌ์์ "Can I pay by credit card?"(์ ์ฉ์นด๋๋ก ๊ฒฐ์ ํ ์ ์๋์?) ๋๋ "Do you accept cash?"(ํ๊ธ ๋ฐ๋์?) ๋ฌธ์๋ ํ์์ ๋๋ค.
2) ์ถฉ์ ๊ธฐ ์ฌ์ฉ๋ฒ๊ณผ ๊ด๋ จ๋ ์์ด ์๋ด
ํ์ง ์ถฉ์ ๊ธฐ๋ ํฐ์น ์คํฌ๋ฆฐ์ด๋ ๋ฒํผ ๋ฐฉ์์ด ๋ค์ํฉ๋๋ค. ๊ธฐ๋ณธ์ ์ผ๋ก๋ "Place your card on the reader."(์นด๋๋ฅผ ๋ฆฌ๋๊ธฐ์ ๋์ธ์), "Select the amount to top up."(์ถฉ์ ํ ๊ธ์ก์ ์ ํํ์ธ์), "Confirm payment."(๊ฒฐ์ ๋ฅผ ํ์ธํ์ธ์) ๋ฑ์ ์๋ด๊ฐ ํ์๋๊ฑฐ๋ ์ง์์ด ์ค๋ช ํด ์ค๋๋ค.
์ฒ์ ์ฌ์ฉํ๋ ๊ฒฝ์ฐ "Can you show me how to use this machine?"(์ด ๊ธฐ๊ณ ์ฌ์ฉํ๋ ๋ฒ ์๋ ค์ฃผ์ธ์)๋ผ๊ณ ์์ฒญํ๋ฉด ์น์ ํ ๋์์ ๋ฐ์ ์ ์์ต๋๋ค.
3) ์นด๋ ์์ก ํ์ธ๊ณผ ๋ฌธ์ ๋ฐ์ ์ ๋์ฒ ํํ
์์ก ํ์ธ์ "How much balance is left on my card?"(์นด๋์ ์์ก์ด ์ผ๋ง๋ ๋จ์๋์?)๋ผ๊ณ ๋ฌผ์ด๋ณด๋ฉด ๋ฉ๋๋ค. ๋ง์ฝ ์ถฉ์ ์ด ๋์ง ์๊ฑฐ๋ ์นด๋๊ฐ ์๋ํ์ง ์์ ๋๋ "My card is not working."(์นด๋๊ฐ ์๋ํ์ง ์์์), "Can I get a replacement card?"(๊ต์ฒด ์นด๋ ๋ฐ์ ์ ์๋์?)๋ผ๊ณ ๋ฌธ์ํ ์ ์์ต๋๋ค.
์ฃผ์ ๊ตํต์นด๋ ์ถฉ์ ๊ด๋ จ ์์ด ํํ
- "Top up my card" – ์นด๋ ์ถฉ์ ํ๊ธฐ
- "Minimum amount" – ์ต์ ์ถฉ์ ๊ธ์ก
- "Payment methods" – ๊ฒฐ์ ์๋จ ๋ฌธ์
- "Check balance" – ์์ก ํ์ธ
ํญ๋ชฉ | ํํ ์์ | ์ฉ๋ | ์ฌ์ฉ ์ํฉ |
---|---|---|---|
์น์ฐจ๊ถ ๊ตฌ๋งค | Where can I buy a ticket? | ํ ๊ตฌ๋งค ์ฅ์ ๋ฌธ์ | ์งํ์ฒ ์ญ, ๋ฒ์ค ์ ๋ฅ์ฅ |
๋ ธ์ ํ์ธ | Which line goes to [๋ชฉ์ ์ง]? | ๋ชฉ์ ์ง ๋ ธ์ ์๋ด | ์ญ๋ด ์๋ด ๋ฐ์คํฌ, ํ์ง์ธ |
๊ตํต์นด๋ ์ถฉ์ | I want to top up my card. | ๊ตํต์นด๋ ์ถฉ์ ์์ฒญ | ์ถฉ์ ์, ๋ฌด์ธ์ถฉ์ ๊ธฐ |
์์ก ํ์ธ | How much balance is left? | ์นด๋ ์์ก ํ์ธ | ์ถฉ์ ๊ธฐ, ๋งคํ์ |
๊ตํต์๋จ์ ์ด์ฉํ๋ฉฐ ํํ ๋ง์ฃผํ๋ ์ํฉ๊ณผ ํ์ํ ์์ด ํํ๋ค์ ์ค๋นํ๋ฉด, ํด์ธ์์๋ ๋นํฉํ์ง ์๊ณ ์ํํ ์ํต์ด ๊ฐ๋ฅํฉ๋๋ค. ๋ค์ ๋จ๊ณ์์๋ ๋์ฑ ๋ค์ํ ์ํฉ๋ณ ๋์ฒ๋ฒ๊ณผ ์ค์ ํ์ ์์ธํ ๋ค๋ฃจ๊ฒ ์ต๋๋ค.
3. ์ค์ ๊ฒฝํ์ผ๋ก ๋ณธ ํ์ง ๊ตํต ์์ด ์ฌ์ฉ์ ์ฅ๋จ์ ๊ณผ ํจ๊ณผ ๋ถ์
1) ํ์ง์์ ์ง์ ์ฌ์ฉํ ์์ด ํํ์ ํจ๊ณผ์ ํธ๋ฆฌ์ฑ
ํด์ธ์์ ์ง์ ์งํ์ฒ ๊ณผ ๋ฒ์ค๋ฅผ ์ด์ฉํ๋ฉฐ ํ์ง ์์ด ํํ์ ์ฌ์ฉํด ๋ณธ ๊ฒฐ๊ณผ, ๊ฐ๋จํ ์ง๋ฌธ๊ณผ ์์ฒญ์ด ์ฆ๊ฐ์ ์ธ ๋์์ผ๋ก ์ด์ด์ ธ ํธ๋ฆฌํจ์ ํฌ๊ฒ ๋๊ผ์ต๋๋ค. ์๋ฅผ ๋ค์ด, ์น์ฐจ๊ถ ๊ตฌ๋งค ์ "Where can I buy a ticket?"๋ผ๊ณ ๋ฌป๋ ๊ฒ๋ง์ผ๋ก๋ ๋น ๋ฅด๊ฒ ์๋ด๋ฅผ ๋ฐ์ ์ ์์์ต๋๋ค.
ํนํ ๋ ธ์ ๋ฌธ์๋ ํ์ฐจ ์์ฒญ ๋ฌธ์ฅ์ ํ์น ์ ์์ ๊ฐ์ ๋์ฌ์ฃผ์ด ์ฌํ ์คํธ๋ ์ค๋ฅผ ์ค์ด๋ ๋ฐ ํฐ ๋์์ด ๋์์ต๋๋ค.
2) ํ์ง ๊ตํต์นด๋ ์ถฉ์ ์ ๊ฒช์ ํ์ค์ ์ธ ๋ฌธ์ ์ ๊ณผ ํด๊ฒฐ๋ฒ
๊ตํต์นด๋ ์ถฉ์ ๊ณผ์ ์์๋ ๊ธฐ๊ณ ์กฐ์ ๋ฏธ์์ด๋ ๊ฒฐ์ ์ค๋ฅ ๋ฑ ์์์น ๋ชปํ ๋ฌธ์ ๊ฐ ์ข ์ข ๋ฐ์ํฉ๋๋ค. ์ด๋ "Can you help me?" ๋๋ "My card is not working."๊ณผ ๊ฐ์ ํํ์ ์ฌ์ฉํ๋ฉด ์ง์์ ๋์์ ๋ฐ์ ์ ์์ด ๋ฌธ์ ํด๊ฒฐ์ด ๋นจ๋์ต๋๋ค.
๋ํ, ์ถฉ์ ๊ฐ๋ฅ ๊ธ์ก๊ณผ ๊ฒฐ์ ์๋จ์ ๋ฏธ๋ฆฌ ํ์ธํ๋ ๊ฒ์ด ๊ธ์ ์ ์์ค์ ๋ฐฉ์งํ๋ ํต์ฌ ํ์์ ๊ฒฝํํ์ต๋๋ค.
3) ํ์ง ๊ตํต ์ด์ฉ ์ ์์ด๊ฐ ํตํ์ง ์์ ๋ ๋์ฒ ์ ๋ต
์ด๋ค ๊ฒฝ์ฐ์๋ ํ์ง์ธ์ด ์์ด์ ์ต์ํ์ง ์์ ์์ฌ์ํต์ด ์ด๋ ค์ ์ต๋๋ค. ์ด๋ด ๋๋ ๊ฐ๋จํ ๋จ์ด์ ์ ์ค์ฒ๋ฅผ ๋ณํํ๊ณ , ์ค๋งํธํฐ ๋ฒ์ญ ์ฑ์ ํ์ฉํ๋ ๊ฒ์ด ํจ๊ณผ์ ์ด์์ต๋๋ค.
๋๋ถ์ด ์ฃผ์ ์ ๊ฑฐ์ฅ ์ด๋ฆ์ ๋ฏธ๋ฆฌ ์์งํด ๋ฐ๋ณตํด์ ๋งํ๋ ๊ฒ๋ ์์ฌ ์ ๋ฌ์ ๋์์ด ๋์์ต๋๋ค.
- ํต์ฌ ํ 1: ๊ตํต์นด๋ ์ถฉ์ ์ ์ต์ ์ถฉ์ ์ก๊ณผ ๊ฒฐ์ ์๋จ์ ๊ผญ ํ์ธํ์ธ์.
- ํต์ฌ ํ 2: ํ์ง์ธ์ด ์์ด์ ์ต์ํ์ง ์์ผ๋ฉด ๊ฐ๋จํ ๋จ์ด์ ์์ง์ ํ์ฉํ์ธ์.
- ํต์ฌ ํ 3: ์ค๋งํธํฐ ๋ฒ์ญ ์ฑ์ ํญ์ ์ค๋นํด ์ฆ๊ฐ์ ์ผ๋ก ์์ฌ์ํต์ ๋ณด์กฐํ์ธ์.
4. ๊ตญ๊ฐ๋ณ ์งํ์ฒ ·๋ฒ์ค ๊ตํต์นด๋ ์์คํ ๋น๊ต ๋ฐ ์์ด ํํ ์ฐจ์ด์
1) ๋ถ๋ฏธ ์ง์ญ vs ์ ๋ฝ ์ง์ญ ๊ตํต์นด๋ ์์คํ ํํฉ
๋ถ๋ฏธ ๋๋ถ๋ถ ๋์์์๋ ์ ์ด์ ๊ตํต์นด๋์ ๋ชจ๋ฐ์ผ ์ฑ ์ถฉ์ ์ด ์ผ๋ฐ์ ์ด๋ฉฐ, ์์ด ์๋ด๊ฐ ํ์ค์ผ๋ก ์ง์๋ฉ๋๋ค.
๋ฐ๋ฉด ์ ๋ฝ ์ผ๋ถ ๋์์์๋ ํ๊ธ ์๋์ถฉ์ ๊ธฐ์ ๋ค๊ตญ์ด ์ง์์ด ํผ์ฌ๋์ด ์์ด, ์์ด ์ธ์ ํ์ง์ด ํํ๋ ์ตํ๋๋ฉด ์ ๋ฆฌํฉ๋๋ค.
2) ์์ด ํํ๊ณผ ํ์ง์ด ๋ณํ ์ฌ์ฉ์ ์ค์์ฑ
์๋ฅผ ๋ค์ด, ํ๋์ค ํ๋ฆฌ์์๋ "Where can I buy a ticket?" ๋์ ํ๋์ค์ด "Oรน puis-je acheter un billet?"๊ฐ ํํ ์ฐ์ ๋๋ค. ๊ทธ๋ฌ๋ ์ฃผ์ ์ญ์์๋ ์์ด ์๋ด๋ ์ ๋์ด ์์ด ๋ ์ธ์ด๋ฅผ ํจ๊ป ํ์ฉํ๋ ๊ฒ์ด ํ๋ช ํฉ๋๋ค.
์ด์ฒ๋ผ ๊ตญ๊ฐ๋ณ๋ก ๋ค์ ์ฐจ์ด๊ฐ ์์ผ๋, ์ถ๋ฐ ์ ๊ฐ๋จํ ํ์ง์ด ํํ์ ๋ฏธ๋ฆฌ ํ์ธํ๋ฉด ๊ธด๊ธ ์ํฉ์ ํฐ ๋์์ด ๋ฉ๋๋ค.
3) ๊ฐ๊ตญ ๊ตํต์นด๋ ์ถฉ์ ๊ด๋ จ ์์ด ํํ์ ๋ณํ ์์
์๊ตญ ๋ฐ๋์์๋ "I want to top up my Oyster card."๋ผ๋ ํํ์ด ์ผ๋ฐ์ ์ด๋ฉฐ, ์ผ๋ณธ ๋์ฟ์์๋ "Can I charge my Suica card here?"๋ผ๊ณ ๋ฌป๋ ์์ผ๋ก ์นด๋๋ช ์นญ์ ๋ฐ๋์ ํฌํจํ๋ ๊ฒ์ด ์ข์ต๋๋ค.
์ด๋ฌํ ์ฐจ์ด์ ์ ๋ฏธ๋ฆฌ ์๊ณ ๊ฐ๋ฉด ํ์ง์ธ๊ณผ์ ์ํต์ด ํ์ธต ์ํํด์ง๋๋ค.
ํญ๋ชฉ | ๋ถ๋ฏธ | ์ ๋ฝ | ์์์ |
---|---|---|---|
์ฃผ์ ๊ตํต์นด๋ | MetroCard, Ventra | Oyster, Navigo | Suica, T-Money |
์ถฉ์ ๋ฐฉ์ | ๋ชจ๋ฐ์ผ ์ฑ, ๋ฌด์ธ ์ถฉ์ ๊ธฐ | ๋ฌด์ธ ์ถฉ์ ๊ธฐ, ์ฐฝ๊ตฌ | ๋ฌด์ธ ์ถฉ์ ๊ธฐ, ํธ์์ |
์์ด ํํ ์์ | "I want to top up my MetroCard." | "Can I recharge my Oyster card?" | "Can I charge my Suica card?" |
ํ์ง์ด ๋ณํ ํ์์ฑ | ๋ฎ์ | ์ค๊ฐ | ์ค๊ฐ ์ด์ |
5. ์ํฉ๋ณ ์๊ธ ๋์ฒ๋ฒ๊ณผ ์์ฌ์ํต ๋ ธํ์ฐ๋ก ์์ ํ๊ณ ํธ๋ฆฌํ ๊ตํต ์ด์ฉํ๊ธฐ
1) ๊ธด๊ธ ์ํฉ ์ ์ ์ํ ๋์ ์์ฒญํ๋ ์์ด ๋ฌธ์ฅ
๋ง์ฝ ์งํ์ฒ ์ด๋ ๋ฒ์ค์์ ๋ฌธ์ ๊ฐ ๋ฐ์ํ๋ฉด "Help! I need assistance."(๋์์ฃผ์ธ์! ๋์์ด ํ์ํด์) ๋๋ "Is there a security officer nearby?"(๊ทผ์ฒ์ ๊ฒฝ๋น์์ด ์๋์?)์ ๊ฐ์ ํํ์ ๋น ๋ฅด๊ฒ ์ฌ์ฉํ ์ ์์ด์ผ ํฉ๋๋ค.
์ด๋ฌํ ๋ฌธ์ฅ์ ํ์ง ์ง์์ด๋ ์น๊ฐ์ ์ฆ๊ฐ์ ๋ฐ์์ ์ ๋ํด ์ํ ์ํฉ์ ์ต์ํํฉ๋๋ค.
2) ๊ตํต ์๋จ ์ง์ฐ ๋ฐ ๋ณ๊ฒฝ ์ ์๋ฆผ๋ฐ๋ ๋ฐฉ๋ฒ
๊ตํต ์ง์ฐ์ด๋ ๋ ธ์ ๋ณ๊ฒฝ์ด ์์ ๋๋ "Has the train/bus been delayed?"(๊ธฐ์ฐจ/๋ฒ์ค๊ฐ ์ง์ฐ๋์๋์?), "Is there an alternative route to [๋ชฉ์ ์ง]?"(๋์ฒด ๋ ธ์ ์ด ์๋์?)๋ผ๊ณ ๋ฌธ์ํ๋ฉด ์ต์ ์ ๋ณด๋ฅผ ์ป์ ์ ์์ต๋๋ค.
์ด๋ ํ์ฅ ์๋ดํ๊ณผ ๋ชจ๋ฐ์ผ ์ฑ์ ๋ณํํด ํ์ธํ๋ฉด ๋์ฑ ์ ํํ ๋์ฒ๊ฐ ๊ฐ๋ฅํฉ๋๋ค.
3) ํ์ง์ธ๊ณผ ์ํํ ์์ฌ์ํต์ ์ํ ๊ธฐ๋ณธ ์์ ๊ณผ ํ
๋จผ์ "Excuse me"๋ "Thank you" ๊ฐ์ ๊ธฐ๋ณธ ์ธ์ฌ๋ง์ ๊ผญ ์ฌ์ฉํด ์น์ ํ ํ๋๋ฅผ ํํํ์ธ์. ์ด๊ฒ์ด ๋ํ๋ฅผ ์ํํ๊ฒ ํ๊ณ ๊ธ์ ์ ์ธ ๋ฐ์์ ์ด๋์ด๋ ๋๋ค.
๋ํ, ๋ฐ์์ ๋ช ํํ ํ๊ณ ์ฒ์ฒํ ๋งํ๋ ๊ฒ์ด ์คํด๋ฅผ ์ค์ด๋ ์ข์ ๋ฐฉ๋ฒ์ ๋๋ค.
- ์๊ธ ์ํฉ ์ ์ฒซ ๋ง๋๋ "Help!" ๋๋ "Excuse me, I need help."๋ก ์์ํ์ธ์.
- ๊ตํต ์ง์ฐ ์์๋ ๋์ฒด ๊ฒฝ๋ก๋ฅผ ๋ฌธ์ํ๋ ๋ฌธ์ฅ์ ๋ฏธ๋ฆฌ ์์งํ์ธ์.
- ํญ์ ์น์ ํ ์ธ์ฌ์ ๋ช ํํ ๋ฐ์์ผ๋ก ์์ฌ์ํต ํจ์จ์ ๋์ด์ธ์.
6. ํ์ง ๊ตํต ์ด์ฉ ์ ๋ฐ๋์ ์ฃผ์ํด์ผ ํ ์ค์์ ์์ด ํํ ์ค๋ฅ ๋ฐฉ์ง๋ฒ
1) ์๋ชป๋ ๋ ธ์ ๋ฌธ์๋ก ์ธํ ์๊ฐ ๋ญ๋น ์ฌ๋ก
๊ฐ์ฅ ํํ ์ค์๋ ๋ ธ์ ์ด๋ฆ์ด๋ ๋ชฉ์ ์ง๋ฅผ ์ ํํ ๋งํ์ง ์์ ์๋ฑํ ๋ฐฉํฅ์ผ๋ก ์๋ด๋ฐ๋ ๊ฒฝ์ฐ์ ๋๋ค. ์๋ฅผ ๋ค์ด, "Which line goes to the station?"๋ผ๊ณ ๋ฌป๋ ๋์ ์ ํํ ์ญ ์ด๋ฆ์ ํฌํจํด ์ง๋ฌธํ๋ ๊ฒ์ด ํ์์ ๋๋ค.
์ด๋ฐ ์ค๋ฅ๋ฅผ ์ค์ด๋ ค๋ฉด ๋ฏธ๋ฆฌ ๋ชฉ์ ์ง ์ ๊ฑฐ์ฅ ์ด๋ฆ์ ์ ํํ๊ฒ ํ์ธํ๊ณ ๋ฐ์ ์ฐ์ต์ ํ๋ ๊ฒ์ด ์ข์ต๋๋ค.
2) ๊ตํต์นด๋ ์ถฉ์ ์ ๊ธ์ก ๋จ์๋ ์ต์ ์ถฉ์ ์ก ํผ๋ ๋ฌธ์
๊ตญ๊ฐ๋ง๋ค ํตํ ๋จ์์ ์ต์ ์ถฉ์ ์ก์ด ๋ฌ๋ผ, ์ด๋ฅผ ๋ชจ๋ฅด๊ณ ์์ก์ ๋ฃ์ผ๋ฉด ์ถฉ์ ์ด ๋์ง ์์ ๋นํฉํ ์ ์์ต๋๋ค. "Is there a minimum amount?" ๊ฐ์ ์ง๋ฌธ์ผ๋ก ์ฌ์ ์ ํ์ธํ๋ ์ต๊ด์ ๋ค์ด์ธ์.
๋ํ, ๊ฒฐ์ ์๋จ๋ ํ๊ธ๊ณผ ์นด๋ ์ค ๊ฐ๋ฅํ ๋ฐฉ์์ ๋ฏธ๋ฆฌ ์์๋๋ ๊ฒ์ด ์ค์ํฉ๋๋ค.
3) ์๋ชป๋ ํ์ฐจ ์์ฒญ์ผ๋ก ์ธํ ๋ชฉ์ ์ง ์ง๋์นจ ์ฌ๋ก
"Stop here, please."๋ฅผ ๋๋ฌด ๋ฆ๊ฒ ๋งํ๊ฑฐ๋ ํ์ง์ด๋ก ์ ํํ ์ ๋ฌํ์ง ๋ชปํ๋ฉด ์ํ๋ ์ ๊ฑฐ์ฅ์์ ๋ด๋ฆฌ์ง ๋ชปํ ์ ์์ต๋๋ค. ์ ๊ฑฐ์ฅ ์ด๋ฆ์ ๋ถ๋ช ํ ๋งํ๊ณ , ๋ฏธ๋ฆฌ ๋ด๋ ค์ผ ํ ๊ณณ์ ์๋ฆฌ๋ ํํ์ ํจ๊ป ์ฌ์ฉํ์ธ์.
๋ํ, ์ฃผ๋ณ ์น๊ฐ์ด๋ ์ด์ ์ฌ์๊ฒ ๋์ฐฉ ์ง์ ๋ค์ ํ๋ฒ ํ์ธํ๋ ๊ฒ๋ ์ข์ ๋ฐฉ๋ฒ์ ๋๋ค.
์ค์ ์ ํ | ์์ด ํํ ์ค๋ฅ | ์ํฅ | ์๋ฐฉ ๋ฐ ํด๊ฒฐ๋ฒ |
---|---|---|---|
๋ ธ์ ๋ฌธ์ ๋ถ์ ํ | ๋ชฉ์ ์ง ๋ฏธํฌํจ ์ง๋ฌธ | ์๋ชป๋ ์๋ด, ์๊ฐ ๋ญ๋น | ์ ํํ ์ญ๋ช ํฌํจ, ๋ฐ์ ์ฐ์ต |
์ถฉ์ ๊ธ์ก ๋ฐ ์๋จ ํผ๋ | ์ต์ ์ถฉ์ ์ก ๋ฏธํ์ธ | ์ถฉ์ ๋ถ๊ฐ, ๊ธ์ ์์ค ์ํ | ์ฌ์ ๋ฌธ์, ๊ฒฐ์ ์๋จ ํ์ธ |
ํ์ฐจ ์์ฒญ ๋ฆ์ | ๋ถ๋ช ํํ ํ์ฐจ ํํ | ๋ชฉ์ ์ง ์ง๋์นจ | ์ ๊ฑฐ์ฅ๋ช ๋ช ํํ, ๋์ฐฉ ์ ์ฌํ์ธ |
7. ์์ฃผ ๋ฌป๋ ์ง๋ฌธ (FAQ)
- Q. ํด์ธ์์ ๊ตํต์นด๋ ์์ด๋ ์งํ์ฒ ์ด๋ ๋ฒ์ค๋ฅผ ํ ์ ์๋์?
- ๋๋ถ๋ถ ๋์์์๋ ๊ตํต์นด๋๊ฐ ํ์์ด๊ฑฐ๋ ๋งค์ฐ ํธ๋ฆฌํ์ง๋ง, ์ผ๋ถ ๊ณณ์ ์ผํ์ฉ ์น์ฐจ๊ถ์ ๊ตฌ๋งคํด๋ ์ด์ฉ ๊ฐ๋ฅํฉ๋๋ค. ๋ค๋ง, ๊ตํต์นด๋๋ฅผ ์ฌ์ฉํ๋ฉด ์๊ธ ํ ์ธ์ด๋ ํ์น ํํ์ด ์์ผ๋ ๊ฐ๋ฅํ๋ฉด ๊ตฌ์ ํ๋ ๊ฒ์ด ์ข์ต๋๋ค.
- Q. ๊ตํต์นด๋ ๋ถ์ค ์ ์ด๋ป๊ฒ ํด์ผ ํ๋์?
- ๋ถ์คํ ๊ฒฝ์ฐ ์ฆ์ ํ์ง ๊ตํต๊ณต์ฌ ๊ณ ๊ฐ์ผํฐ๋ ์ญ๋ฌด์์๊ฒ ์ ๊ณ ํ๊ณ , ์ผ๋ถ ๋์์์๋ ์ฌ๋ฐ๊ธ์ด๋ ์์ก ์ด์ ์ด ๊ฐ๋ฅํฉ๋๋ค. ์์ด๋ก๋ "I lost my transportation card. Can I get a replacement?"๋ผ๊ณ ๋ฌธ์ํ์ธ์.
- Q. ๊ตํต์นด๋ ์ถฉ์ ์ ํ๊ธ๋ง ๊ฐ๋ฅํ๊ฐ์, ์นด๋ ๊ฒฐ์ ๋ ๊ฐ๋ฅํ๊ฐ์?
- ๋๋ถ๋ถ ์ถฉ์ ๊ธฐ๋ ํ๊ธ๊ณผ ์ ์ฉ์นด๋ ๋ชจ๋ ์ง์ํ์ง๋ง, ์ผ๋ถ ์๊ท๋ชจ ๋ฌด์ธ๊ธฐ๋ ํธ์์ ์ถฉ์ ์๋ ํ๊ธ๋ง ๋ฐ๋ ๊ฒฝ์ฐ๋ ์์ต๋๋ค. ํ์ฅ์์ "Do you accept credit cards?"๋ผ๊ณ ๊ผญ ํ์ธํ์ธ์.
- Q. ํ์ง ๊ตํต ์ด์ฉ ์ ์ค๋งํธํฐ ์ฑ ์ฌ์ฉ์ด ๊ฐ๋ฅํ๊ฐ์?
- ๋ง์ ๋์์์ ๊ตํต์นด๋ ์ถฉ์ ๊ณผ ์น์ฐจ ํ์ธ์ ์ํ ๊ณต์ ์ฑ์ ์ ๊ณตํ๊ณ ์์ด, ์ค๋งํธํฐ์ผ๋ก ํธ๋ฆฌํ๊ฒ ๊ด๋ฆฌํ ์ ์์ต๋๋ค. ๋ฏธ๋ฆฌ ์ฑ์ ์ค์นํ๊ณ ์์ด ์๋ด๋ฅผ ์ฐธ๊ณ ํ๋ฉด ๋์ฑ ํธ๋ฆฌํฉ๋๋ค.
- Q. ์์ด๊ฐ ์ ํ ์ํด๋ฌ๋ ํ์ง ๊ตํต ์ด์ฉ์ ํฐ ๋ฌธ์ ์๋์?
- ๊ธฐ๋ณธ์ ์ธ ์์ด ํํ๊ณผ ํ์ง์ด ๋จ์ด ๋ช ๊ฐ๋ง ์ตํ๋ฉด ๋๋ถ๋ถ ๋ฌธ์ ์์ด ์ด์ฉํ ์ ์์ต๋๋ค. ๋ํ, ํ์ง์ธ๋ค์ ์น์ ํจ๊ณผ ๋ฒ์ญ ์ฑ์ด ํฐ ๋์์ ์ฃผ๋ฏ๋ก ๋๋ฌด ๊ฑฑ์ ํ์ง ์์๋ ๋ฉ๋๋ค.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