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จ๋ผ์ธ ์ฑํ ์ฐฝ์์ ๋๋ณด์ด๋ ์ผํ ์์ด
๊ธ๋ก๋ฒ ์ผํ์ด ์ผ์ํ๋ ์ง๊ธ, ์จ๋ผ์ธ ์ฑํ ์ฐฝ์์ ๋๋ณด์ด๋ ์ผํ ์์ด๋ ๋จ์ํ ์์ฌ์ํต์ ๋์ด ๊ตฌ๋งค ์ฑ๊ณต์ ์ด์ ๊ฐ ๋๊ณ ์์ต๋๋ค. ์ด๋ป๊ฒ ํ๋ฉด ์์ฐ์ค๋ฌ์ด ํํ์ผ๋ก ์๋๋ฐฉ์ ์ ๋ขฐ๋ฅผ ์ป๊ณ , ์ํ๋ ์ํ์ ์ ํํ ์ ๋ฌํ ์ ์์๊น์? ํจ๊ณผ์ ์ธ ์ผํ ์์ด ๋น๋ฒ์ ํจ๊ป ์ดํด๋ด ๋๋ค.
- ํต์ฌ ์์ฝ 1: ์จ๋ผ์ธ ์ผํ ์ฑํ ์์ ์์ฃผ ์ฐ์ด๋ ํ์ ์์ด ํํ๊ณผ ๊ทธ ํ์ฉ๋ฒ
- ํต์ฌ ์์ฝ 2: ๊ตฌ๋งค ๋ฌธ์๋ถํฐ ๋ฌธ์ ํด๊ฒฐ๊น์ง ๋จ๊ณ๋ณ ๋ง์ถคํ ๋ํ ์ ๋ต
- ํต์ฌ ์์ฝ 3: ๋ฌธํ์ ์ฐจ์ด๋ฅผ ๊ณ ๋ คํ ์์ ๋ฐ๋ฅธ ํํ๊ณผ ์ค์ ํ
1. ์จ๋ผ์ธ ์ฑํ ์์ ๊ผญ ์์์ผ ํ ์ผํ ์์ด ๊ธฐ๋ณธ ํํ๊ณผ ํ์ฉ๋ฒ
1) ์ํ ๋ฌธ์ ์ ์์ฃผ ์ฐ์ด๋ ํํ๊ณผ ์์
์จ๋ผ์ธ ์ผํ ์ ๊ฐ์ฅ ๋จผ์ ๋ง์ฃผํ๋ ๋จ๊ณ๋ ์ํ์ ๊ดํ ๋ฌธ์์ ๋๋ค. ์๋ฅผ ๋ค์ด, "Is this item available in red?"(์ด ์ํ ๋นจ๊ฐ์ ์๋์?) ๋๋ "Could you provide more details about the material?"(์ฌ์ง์ ๋ํด ๋ ์๋ ค์ฃผ์ค ์ ์๋์?) ๊ฐ์ ๋ฌธ์ฅ์ ๊ธฐ๋ณธ ์ค์ ๊ธฐ๋ณธ์ ๋๋ค.
์ด๋ฌํ ํํ๋ค์ ๋ช ํํ๊ณ ๊ฐ๊ฒฐํ๊ฒ ์ง๋ฌธ์ ์ ๋ฌํด ํ๋งค์์ ์ํํ ์ํต์ ๋์ต๋๋ค. ํนํ ๊ฐ๋จํ ๋ฌธ์ฅ ๊ตฌ์กฐ๋ฅผ ์ฌ์ฉํ๋ฉด ์คํด๋ฅผ ์ค์ด๊ณ ๋น ๋ฅธ ๋ต๋ณ์ ๋ฐ์ ํ๋ฅ ์ด ๋์์ง๋๋ค.
2) ๊ฐ๊ฒฉ ํ์๊ณผ ํ ์ธ ์์ฒญ์ ์ ํฉํ ์์ด ํํ
๊ฐ๊ฒฉ ํ์์ ์จ๋ผ์ธ ์ผํ์์ ๋ฏผ๊ฐํ์ง๋ง ์ค์ํ ๋ถ๋ถ์ ๋๋ค. "Is there any discount available?"(ํ ์ธ ๊ฐ๋ฅํ๊ฐ์?), "Can you offer a better price if I buy multiple items?"(์ฌ๋ฌ ๊ฐ ๊ตฌ๋งคํ๋ฉด ๊ฐ๊ฒฉ ํ ์ธ ๊ฐ๋ฅํ ๊น์?) ๊ฐ์ ํํ์ ํ์ฉํ๋ฉด ์์ฐ์ค๋ฝ๊ฒ ํ์ ๋ถ์๊ธฐ๋ฅผ ์กฐ์ฑํ ์ ์์ต๋๋ค.
์ด๋, ์ ์คํ ์ด์กฐ๋ฅผ ์ ์งํ๋ ๊ฒ์ด ํต์ฌ์ด๋ฉฐ, ์๋๋ฐฉ์ ์ ์ฅ๋ ๊ณ ๋ คํ ํํ์ด ์ข์ ๊ฒฐ๊ณผ๋ก ์ด์ด์ง๋๋ค.
3) ์ฃผ๋ฌธ ํ์ธ ๋ฐ ๋ฐฐ์ก ๋ฌธ์์ ํจ๊ณผ์ ์ธ ๋ฌธ์ฅ
์ฃผ๋ฌธ ํ์๋ ๋ฐฐ์ก ์ผ์ ์ด๋ ์ฃผ๋ฌธ ๋ด์ญ์ ํ์ธํ๋ ๊ณผ์ ์ด ํ์ํฉ๋๋ค. "Could you confirm my order number 12345?"(์ฃผ๋ฌธ ๋ฒํธ 12345 ํ์ธ ๋ถํ๋๋ฆฝ๋๋ค) ๋๋ "When can I expect the delivery?"(๋ฐฐ์ก์ ์ธ์ ์ฏค ๋์ฐฉํ ๊น์?) ๊ฐ์ ๋ฌธ์ฅ๋ค์ ์ ์ํ ์ ๋ณด๋ฅผ ์ป๋ ๋ฐ ํ์์ ์ ๋๋ค.
์ด์ฒ๋ผ ๊ตฌ์ฒด์ ์ธ ์ง๋ฌธ์ ์คํด๋ฅผ ๋ฐฉ์งํ๊ณ ์ ํํ ๋ต๋ณ์ ์ด๋์ด๋ด๋ ๋ฐ ๋์๋ฉ๋๋ค.
2. ์จ๋ผ์ธ ์ผํ ์์ด ๋ํ์์ ์ ๋ขฐ๋ฅผ ์๋ ์ปค๋ฎค๋์ผ์ด์ ์ ๋ต๊ณผ ๋ฌธํ์ ๋ฐฐ๋ ค
1) ์์ ๋ฐ๋ฅด๊ณ ๊ธ์ ์ ์ธ ํํ์ผ๋ก ์ ๋ขฐ ํ์ฑํ๊ธฐ
์จ๋ผ์ธ ์ฑํ ์ ๋น๋๋ฉด ์ํต์ด๊ธฐ ๋๋ฌธ์ ํํ ํ๋ํ๋๊ฐ ์ ๋ขฐ ๊ตฌ์ถ์ ์ํฅ์ ๋ฏธ์นฉ๋๋ค. "Thank you for your quick response."(๋น ๋ฅธ ๋ต๋ณ ๊ฐ์ฌํฉ๋๋ค)์ ๊ฐ์ ๊ฐ์ฌ ์ธ์ฌ๋ ์๋๋ฐฉ์๊ฒ ๊ธ์ ์ ์ธ ์ธ์์ ์ค๋๋ค.
๋ํ, "I appreciate your help."(๋์์ ๊ฐ์ฌ๋๋ฆฝ๋๋ค) ๊ฐ์ ํํ์ ํ๋ ฅ์ ์ธ ๋ถ์๊ธฐ๋ฅผ ๋ง๋ค์ด ๊ตฌ๋งค ๊ณผ์ ์ ๋ฐ์ ๊ฑธ์ณ ์ํํ ์ํต์ ๋์ต๋๋ค.
2) ๋ฌธํ์ ์ฐจ์ด๋ฅผ ๋ฐ์ํ ์ธ์ด ์ฌ์ฉ ํ
์ผํ ์์ด๋ ๋จ์ ๋ฒ์ญ์ด ์๋ ๋ฌธํ์ ๋งฅ๋ฝ์ ๊ณ ๋ คํด์ผ ํฉ๋๋ค. ์๋ฅผ ๋ค์ด, ์ง์ ์ ์ธ ์๊ตฌ๋ณด๋ค๋ ์๊ณกํ ํํ์ด ์ ํธ๋๋ ๋ฌธํ๊ถ์ด ๋ง์ต๋๋ค. "Would it be possible to..."(ํน์ ๊ฐ๋ฅํ ๊น์?) ๊ฐ์ ๋ฌธ์ฅ์ ์๋๋ฐฉ์ ๊ฐ์ ์ ์กด์คํ๋ ํํ์ผ๋ก ํจ๊ณผ์ ์ ๋๋ค.
์ด๋ฌํ ์ธ์ฌํ ๋ฐฐ๋ ค๋ ์คํด๋ฅผ ์ค์ด๊ณ ๊ธ์ ์ ์ธ ๊ฑฐ๋ ๋ถ์๊ธฐ ์กฐ์ฑ์ ๊ธฐ์ฌํฉ๋๋ค.
3) ๋ฌธ์ ๋ฐ์ ์ ๋์ฒํ๋ ์์ด ํํ๊ณผ ์ ๋ต
๋ฐฐ์ก ์ง์ฐ์ด๋ ์ํ ๋ถ๋ ๊ฐ์ ๋ฌธ์ ๊ฐ ๋ฐ์ํ์ ๋๋ ์นจ์ฐฉํ๊ณ ๋ช ํํ ์์ฌ ์ ๋ฌ์ด ํ์ํฉ๋๋ค. "I noticed an issue with my order. Could you assist me with this?"(์ฃผ๋ฌธ์ ๋ฌธ์ ๊ฐ ์๋ ๊ฒ ๊ฐ์ต๋๋ค. ๋์์ ๋ถํ๋๋ ค๋ ๋ ๊น์?)์ ๊ฐ์ ๋ฌธ์ฅ์ ๋ฌธ์ ํด๊ฒฐ์ ์ํ ์ฒซ๊ฑธ์์ ๋๋ค.
์ดํ ๋ํ์์๋ ๊ตฌ์ฒด์ ์ธ ์ํฉ ์ค๋ช ๊ณผ ๊ฐ๋ฅํ ํด๊ฒฐ์ฑ ์ ์ ์ํ๋ ํํ์ด ์ค์ํ๋ฉฐ, ์น์ ํ ํ๋๋ฅผ ์ ์งํ๋ ๊ฒ์ด ์ข์ต๋๋ค.
์์ญ | ์ฃผ์ ํํ | ์ ์ฉ ์์ | ํ |
---|---|---|---|
์ํ ๋ฌธ์ | "Is this available?" "Could you explain..." |
"Is this available in size M?" | ๊ฐ๊ฒฐํ๊ณ ๋ช ํํ๊ฒ ์ง๋ฌธ |
๊ฐ๊ฒฉ ํ์ | "Any discount?" "Better price for bulk?" |
"Can I get a discount for 3 items?" | ์ ์คํ ์ด์กฐ ์ ์ง |
๋ฐฐ์ก ๋ฌธ์ | "When will it ship?" "Order confirmation" |
"Could you confirm order #123?" | ๊ตฌ์ฒด์ ์ธ ์ ๋ณด ์์ฒญ |
๋ฌธ์ ํด๊ฒฐ | "Issue with order" "Could you help?" |
"There is a defect in the product." | ์น์ ํ๊ณ ์นจ์ฐฉํ ํ๋ |
๋ค์ ๋จ๊ณ์์๋ ์ด๋ฌํ ๊ธฐ๋ณธ ํํ์ ๋์ด, ์ํฉ๋ณ ๋ง์ถคํ ๋ํ ๊ธฐ๋ฒ๊ณผ ์ค์ ํ์ฉ๋ฒ์ ์์ธํ ๋ค๋ฃจ์ด ๋์ฑ ์์ ๊ฐ ์๋ ์ผํ ์์ด๋ฅผ ์์ฑํด๋ณด๊ฒ ์ต๋๋ค.
3. ์ค์ ์ฌ์ฉ์ ๊ฒฝํ: ์จ๋ผ์ธ ์ผํ ์์ด ํ์ฉ ์ฌ๋ก์ ์ค์ ํ
1) ํด์ธ ์ผํ ์ ์์ฃผ ๊ฒช๋ ๋ํ ์ํฉ๊ณผ ํจ๊ณผ์ ์ธ ๋์๋ฒ
๋ง์ ํด์ธ ์ผํ ์ด์ฉ์๋ค์ ์ํ ๋ฌธ์, ๊ฐ๊ฒฉ ํ์, ๋ฐฐ์ก ๋ฌธ์ ๋ฑ์์ ์ธ์ด ์ฅ๋ฒฝ์ ๊ฒฝํํฉ๋๋ค. ์๋ฅผ ๋ค์ด, ํ ์ฌ์ฉ์๋ "Could you tell me if this jacket is waterproof?"๋ผ๋ ์ง๋ฌธ์ผ๋ก ์ํ๋ ์ ๋ณด๋ฅผ ์ ํํ ์ป์ด ๋ง์กฑ์ค๋ฌ์ด ๊ตฌ๋งค๋ฅผ ํ์ต๋๋ค. ์ด๋ฌํ ๊ฐ๊ฒฐํ๊ณ ๋ช ํํ ์ง๋ฌธ์ ์คํด๋ฅผ ์ค์ด๊ณ ๋น ๋ฅธ ๋ต๋ณ์ ์ด๋์ด๋ ๋๋ค.
๋ํ, ์ ์คํ ํ ์ธ ์์ฒญ ํํ์ธ "Would it be possible to get a discount if I order two?"๋ฅผ ์ฌ์ฉํด ์ค์ ๋ก 5% ํ ์ธ์ ๋ฐ์๋ค๋ ํ๊ธฐ๋ ์์ต๋๋ค. ์ด์ฒ๋ผ ์ํฉ์ ๋ง๋ ์ผํ ์์ด ํํ์ ๊ตฌ๋งค ์ฑ๊ณต๋ฅ ์ ๋์ด๋ ํต์ฌ ์์์ ๋๋ค.
2) ์ ๋ฌธ๊ฐ๊ฐ ์ถ์ฒํ๋ ์ผํ ์์ด ์ต๋๋ฒ๊ณผ ํ์ฉ ์ ๋ต
์ธ์ด ์ ๋ฌธ๊ฐ๋ค์ ๋จ์ ์๊ธฐ๊ฐ ์๋ ์ํฉ๋ณ ์ฐ์ต๊ณผ ์ค์ ๋ํ ๊ฒฝํ์ ๊ฐ์กฐํฉ๋๋ค. ์๋ฅผ ๋ค์ด, ๊ตฌ๋งค ๋ฌธ์๋ถํฐ ๋ฌธ์ ํด๊ฒฐ๊น์ง ๋จ๊ณ๋ณ ๋ํ ์๋๋ฆฌ์ค๋ฅผ ๋ง๋ค์ด ๋ฐ๋ณต ์ฐ์ตํ๋ฉด ์์ฐ์ค๋ฌ์ด ํํ ๊ตฌ์ฌ๊ฐ ๊ฐ๋ฅํฉ๋๋ค.
๋ํ, ์จ๋ผ์ธ ์ผํ ํ๋ซํผ์ ์ฑํ ์ฐฝ์์ ์ ๊ณตํ๋ ์๋ ๋ฒ์ญ ๊ธฐ๋ฅ์ ํ์ฉํ๋, ํต์ฌ ๋ฌธ์ฅ์ ์ง์ ์์ด๋ก ์์ฑํ์ฌ ์ ๋ขฐ๋๋ฅผ ๋์ด๋ ์ ๋ต๋ ํจ๊ณผ์ ์ ๋๋ค. ๋ฏธ๊ตญ ์์ฌ British Council ์ผํ ์์ด ๊ฐ์ด๋๋ฅผ ์ฐธ๊ณ ํ๋ฉด ์ค์ ํํ์ ์ฒด๊ณ์ ์ผ๋ก ์ตํ ์ ์์ต๋๋ค.
3) ์ผํ ์์ด ํ์ฉ ์ ํ ๊ตฌ๋งค ๋ง์กฑ๋ ๋น๊ต์ ๋น์ฉ ์ ๊ฐ ํจ๊ณผ
์ผํ ์์ด๋ฅผ ์ ๊ทน ํ์ฉํ๋ ๊ณ ๊ฐ์ ์ผ๋ฐ์ ์ผ๋ก ์ฃผ๋ฌธ ์ค๋ฅ ๊ฐ์, ๋น ๋ฅธ ๋ฌธ์ ํด๊ฒฐ, ๊ทธ๋ฆฌ๊ณ ๊ฐ๊ฒฉ ํ์ ์ฑ๊ณต๋ฅ ์ด ํ๊ท 30% ์ด์ ๋๋ค๋ ์ฐ๊ตฌ ๊ฒฐ๊ณผ๊ฐ ์์ต๋๋ค. ์๋ฅผ ๋ค์ด, ์ ํํ ์ฃผ๋ฌธ ํ์ธ ๋ฌธ์ฅ ์ฌ์ฉ์ผ๋ก ๋ฐฐ์ก ์ค๋ฅ๋ฅผ ๋ง๊ณ , ์น์ ํ ๋ฌธ์ ํด๊ฒฐ ์์ฒญ์ผ๋ก ๊ตํ ๋ฐ ํ๋ถ ๊ณผ์ ์ ์ํํ ์ฒ๋ฆฌํ ์ฌ๋ก๊ฐ ๋ค์ ๋ณด๊ณ ๋ฉ๋๋ค.
์ด๋ ๊ฒฐ๊ณผ์ ์ผ๋ก ์๊ฐ๊ณผ ๋น์ฉ์ ์ ์ฝํ๊ณ , ์ฌ๊ตฌ๋งค ์์ฌ ์ฆ๊ฐ๋ก ์ด์ด์ ธ ์ฅ๊ธฐ์ ์ธ ๊ฒฝ์ ์ ์ด์ต์ผ๋ก ์ฐ๊ฒฐ๋ฉ๋๋ค.
- ํต์ฌ ํ 1: ์ง๋ฌธ์ ๊ฐ๊ฒฐํ๋ฉด์๋ ๊ตฌ์ฒด์ ์ผ๋ก ์์ฑํด ์คํด๋ฅผ ์ค์ด์ธ์.
- ํต์ฌ ํ 2: ์ ์คํ ํํ์ ์ ๋ขฐ๋ฅผ ๊ตฌ์ถํ๊ณ ํ์ ์ฑ๊ณต๋ฅ ์ ๋์ ๋๋ค.
- ํต์ฌ ํ 3: ๋ฌธ์ ๋ฐ์ ์ ์นจ์ฐฉํ๊ณ ๋ช ํํ ์ค๋ช ์ผ๋ก ๋น ๋ฅธ ํด๊ฒฐ์ ๋๋ชจํ์ธ์.
4. ์ํฉ๋ณ ๋ง์ถคํ ์ผํ ์์ด ๋ํ ๊ธฐ๋ฒ๊ณผ ์ฌ๋ฆฌ์ ์ ๊ทผ
1) ๊ตฌ๋งค ๋ฌธ์ ๋จ๊ณ์์ ์ ๋ขฐ๊ฐ ํ์ฑ์ ์ํ ์ฌ๋ฆฌ์ ์ธ์ด ์ ๋ต
์ฒซ ๋ฌธ์ ์ ๊ธ์ ์ ์ด๊ณ ์์ ๋ฐ๋ฅธ ํํ์ ํ๋งค์์๊ฒ ์ข์ ์ธ์์ ๋จ๊น๋๋ค. ์๋ฅผ ๋ค์ด, "I really like this product. Could you please provide more details?"๋ ๊ด์ฌ์ ํํํ๋ฉด์๋ ์น๊ทผํจ์ ์ค๋๋ค. ์ด๋ฐ ์ธ์ด์ ์ ๊ทผ์ ๋ํ ์ง์ ๊ฐ๋ฅ์ฑ์ ๋์ด๊ณ , ํ๋งค์๊ฐ ๋ ์ ๊ทน์ ์ผ๋ก ์๋ํ๊ฒ ๋ง๋ญ๋๋ค.
2) ๊ฐ๊ฒฉ ํ์ ์ ์ค๋๋ ฅ ์๋ ์ดํ ์ฌ์ฉ๊ณผ ํ์ด๋ฐ
ํ ์ธ ์์ฒญ์ ํ์ด๋ฐ๊ณผ ํํ์ด ์ค์ํฉ๋๋ค. "If I buy three, would you consider a better price?"๋ผ๋ ์ง๋ฌธ์ ๊ตฌ๋งค ์์ฌ๋ฅผ ๋ช ํํ ํ๋ฉด์๋ ์๋๋ฐฉ์ ์ ํ๊ถ์ ์กด์คํฉ๋๋ค. ํ์ ์ด๋ฐ๋ณด๋ค ์ฃผ๋ฌธ ํ์ ์ง์ ์ ๊ฐ๊ฒฉ ์ฌ์กฐ์ ์ ์์ฒญํ๋ ์ ๋ต๋ ํจ๊ณผ์ ์ ๋๋ค.
3) ๋ฌธ์ ๋ฐ์ ์ ๊ฐ์ ์กฐ์ ๊ณผ ํ์ ์ ์ง ๋ฐฉ๋ฒ
๋ฌธ์ ์ํฉ์์๋ ๊ฐ์ ์ ์์ ํ๊ณ ๊ฐ๊ด์ ์ฌ์ค๋ง ์ ๋ฌํ๋ ๊ฒ์ด ํต์ฌ์ ๋๋ค. "There seems to be a defect in the package. Could we discuss possible solutions?" ๊ฐ์ ๋ฌธ์ฅ์ ๋ฌธ์ ๋ฅผ ๋ถ๋ช ํ ํ๋ฉด์๋ ํ๋ ฅ์ ์ธ ๋ถ์๊ธฐ๋ฅผ ์ ์งํฉ๋๋ค. ๋๋ก๋ ์๋๋ฐฉ์ ๋ต๋ณ์ ๊ธฐ๋ค๋ฆฌ๋ฉฐ ๊ณต์ํ ๋ฆฌ๋ง์ธ๋๋ฅผ ๋ณด๋ด๋ ๊ฒ๋ ์ข์ ๋ฐฉ๋ฒ์ ๋๋ค.
๋ํ ๋จ๊ณ | ์ถ์ฒ ํํ | ์ฌ๋ฆฌ์ ํจ๊ณผ | ํ์ฉ ํ |
---|---|---|---|
๊ตฌ๋งค ๋ฌธ์ | "I would like to know more about..." | ๊ด์ฌ๊ณผ ์์ ํํ์ผ๋ก ์ ๋ขฐ ํ์ฑ | ๊ธ์ ์ ์ธ์ด ์ฌ์ฉ |
๊ฐ๊ฒฉ ํ์ | "Could you offer a better price for bulk orders?" | ์๋๋ฐฉ ๋ฐฐ๋ ค์ ํ์ ๋ถ์๊ธฐ ์กฐ์ฑ | ์ฃผ๋ฌธ ํ์ ์ง์ ํ์ฉ ๊ถ์ฅ |
๋ฌธ์ ํด๊ฒฐ | "I noticed an issue; can we find a solution?" | ์นจ์ฐฉํจ๊ณผ ํ๋ ฅ ์์ง ์ ๋ฌ | ๊ฐ์ ์์ , ๊ตฌ์ฒด์ ์ค๋ช ํ์ |
5. ๋ฌธํ๋ณ ์ผํ ์์ด ์ฐจ์ด์ ๊ธ๋ก๋ฒ ์ปค๋ฎค๋์ผ์ด์ ํ
1) ๋ฌธํ์ ์์ ์ฐจ์ด์ ๋ฐ๋ฅธ ์ธ์ด ์ฌ์ฉ๋ฒ ๋น๊ต
์์๊ถ์์๋ ์ง์ ์ ์ด๊ณ ๋ช ํํ ์๊ตฌ๊ฐ ์ ํธ๋์ง๋ง, ์์์๊ถ์์๋ ์๊ณกํ ํํ์ด ์์๋ก ๋ฐ์๋ค์ฌ์ง๋๋ค. ์๋ฅผ ๋ค์ด, "Can you give me a discount?" ๋์ "Would it be possible to receive a discount?"๋ผ๊ณ ํํํ๋ ๊ฒ์ด ๋ฌธํ์ ๋ฐฐ๋ ค๋ฅผ ๋ณด์ฌ์ค๋๋ค.
์ด๋ฌํ ์ฐจ์ด๋ฅผ ์ดํดํ๊ณ ์ ์ ํ ์ ์ฉํ๋ฉด ๊ธ๋ก๋ฒ ํ๋งค์์์ ์ํํ ์ํต์ ํฐ ๋์์ด ๋ฉ๋๋ค.
2) ๊ธ๋ก๋ฒ ์ผํ์์ ์์ฃผ ๋ฐ์ํ๋ ์คํด์ ํด๊ฒฐ์ฑ
์๊ฐ๋ ์ฐจ์ด๋ก ์ธํ ๋ต๋ณ ์ง์ฐ, ํํ์ ๋ชจํธ์ฑ์ผ๋ก ์ธํ ์ฃผ๋ฌธ ์ค๋ฅ๊ฐ ํํ ๋ฌธ์ ์ ๋๋ค. ๋ช ํํ ์ฃผ๋ฌธ ํ์ธ ๋ฌธ์ฅ๊ณผ ์์ ๋ต๋ณ ์๊ฐ์ ๋ฌป๋ ๋ฌธ์ฅ์ ์ด๋ฌํ ์คํด๋ฅผ ์ต์ํํฉ๋๋ค. ์๋ฅผ ๋ค์ด, "Please confirm the order and expected shipping date."๋ ์ค์ํ ํ์ธ ์์ฒญ์ ๋๋ค.
3) ๋ค๋ฌธํ ํ๊ฒฝ์์์ ์ ๋ขฐ ๊ตฌ์ถ์ ์ํ ์ปค๋ฎค๋์ผ์ด์ ์ ๋ต
๋ฌธํ ์ฐจ์ด๋ฅผ ์ธ์งํ๊ณ ์กด์คํ๋ ํ๋๋ ์ ๋ขฐ ํ์ฑ์ ์ถ๋ฐ์ ์ ๋๋ค. "Thank you for your assistance, I appreciate your patience."์ ๊ฐ์ด ๊ฐ์ฌ๋ฅผ ์์ฃผ ํํํ๋ฉด ์๋๋ฐฉ์ ๊ธ์ ์ ๋ฐ์์ ์ด๋์ด๋ด๊ธฐ ์ฝ์ต๋๋ค. ๋ํ, ๋ช ํํ ํผ๋๋ฐฑ๊ณผ ์น์ ํ ์ธ์ด๋ ์ฅ๊ธฐ์ ์ธ ๊ฑฐ๋ ๊ด๊ณ๋ฅผ ์ ์งํ๋ ๋ฐ ํ์์ ์ ๋๋ค.
- ํต์ฌ ํ 1: ๋ฌธํ๋ณ ์ธ์ด ์์ ์ ์ฌ์ ์ ํ์ตํด ์คํด๋ฅผ ๋ฐฉ์งํ์ธ์.
- ํต์ฌ ํ 2: ๋ช ํํ ์ฃผ๋ฌธ ํ์ธ๊ณผ ๋ฐฐ์ก ๋ฌธ์๋ก ์ ๋ขฐ๋ฅผ ์์ผ์ธ์.
- ํต์ฌ ํ 3: ๊ฐ์ฌ ํํ๊ณผ ๊ธ์ ์ ์ธ์ด ์ฌ์ฉ์ ์ฅ๊ธฐ์ ๊ด๊ณ ์ ์ง์ ํ์์ ๋๋ค.
6. ์จ๋ผ์ธ ์ผํ ์์ด๋ก ์ฑ๊ณต์ ์ธ ๋ฌธ์ ํด๊ฒฐ ๋ฐ ํด๋ ์ ๊ด๋ฆฌ ์ ๋ต
1) ๋ฌธ์ ์ ๊ธฐ ์ ํจ๊ณผ์ ์ธ ์ปค๋ฎค๋์ผ์ด์ ๊ธฐ๋ฒ
๋ฌธ์ ์ํฉ์์๋ ๊ตฌ์ฒด์ ์ด๊ณ ๊ฐ๊ด์ ์ธ ํํ์ด ์ค์ํฉ๋๋ค. "The item arrived damaged; could you please advise on the return process?"์ ๊ฐ์ด ์ํฉ์ ๋ช ํํ ์ ๋ฌํ๋ฉด ๋น ๋ฅธ ๋์์ ๊ธฐ๋ํ ์ ์์ต๋๋ค.
์ด๋, ๊ฐ์ ์ ์์ ํ๊ณ ๊ณต์ํ ํ๋๋ฅผ ์ ์งํ๋ ๊ฒ์ด ์๋๋ฐฉ์ ํ์กฐ๋ฅผ ์ด๋์ด๋ด๋ ํต์ฌ์ ๋๋ค.
2) ํด๋ ์ ์ฒ๋ฆฌ ๊ณผ์ ์์ ํ์ฉ ๊ฐ๋ฅํ ๋จ๊ณ๋ณ ์์ด ํํ
์ฒซ ๋จ๊ณ์์ ๋ฌธ์ ๋ฅผ ์๋ฆฌ๊ณ , ๋ ๋ฒ์งธ ๋จ๊ณ์์๋ ํด๊ฒฐ์ฑ ์ ์ ์ํ๊ฑฐ๋ ์์ฒญํฉ๋๋ค. ๋ง์ง๋ง์ผ๋ก ๊ฐ์ฌ์ ํ์ ์กฐ์น๋ฅผ ํ์ธํ๋ ๋ฌธ์ฅ์ด ํ์ํฉ๋๋ค. ์๋ฅผ ๋ค์ด, "Thank you for your assistance. Please let me know the next steps."๋ ๊ธ์ ์ ์ธ ๋ง๋ฌด๋ฆฌ ํํ์ ๋๋ค.
3) ๋ฌธ์ ํด๊ฒฐ ํ ํ๊ธฐ ์์ฑ๊ณผ ๊ธ์ ์ ํผ๋๋ฐฑ ์ ๊ณต๋ฒ
๋ฌธ์ ํด๊ฒฐ ํ ํ๋งค์์๊ฒ ๊ฐ์ฌ ๋ฉ์์ง๋ฅผ ๋จ๊ธฐ๊ณ , ๋ฆฌ๋ทฐ์ ๊ธ์ ์ ํผ๋๋ฐฑ์ ๋จ๊ธฐ๋ ๊ฒ์ ์ ๋ขฐ ๊ด๊ณ๋ฅผ ๊ฐํํฉ๋๋ค. "The seller handled my issue promptly and professionally. Highly recommended." ๊ฐ์ ๋ฌธ์ฅ์ ๋ค๋ฅธ ๊ตฌ๋งค์์๊ฒ๋ ์ข์ ์ฐธ๊ณ ๊ฐ ๋ฉ๋๋ค.
๋จ๊ณ | ์ถ์ฒ ํํ | ๋ชฉ์ | ํ์ฉ ํ |
---|---|---|---|
๋ฌธ์ ์ ๊ธฐ | "The product arrived damaged." | ๋ฌธ์ ์ธ์ง ๋ฐ ์๋ฆผ | ๊ตฌ์ฒด์ ์ผ๋ก ์ํฉ ์ค๋ช |
ํด๊ฒฐ ์์ฒญ | "Could you advise on return or replacement?" | ํด๊ฒฐ ๋ฐฉ์ ์์ฒญ | ์ ์คํ๊ณ ๋ช ํํ๊ฒ ์์ฒญ |
ํ์ ์กฐ์น | "Thank you for your help. Please update me." | ํ์กฐ ๊ฐ์ฌ ๋ฐ ์งํ ํ์ธ | ๊ธ์ ์ ๋ง๋ฌด๋ฆฌ ๊ฐ์กฐ |
7. ์์ฃผ ๋ฌป๋ ์ง๋ฌธ (FAQ)
- Q. ์จ๋ผ์ธ ์ผํ ์์ด์์ ๊ฐ์ฅ ์ค์ํ ํํ์ ๋ฌด์์ธ๊ฐ์?
- ๊ฐ์ฅ ์ค์ํ ํํ์ ์ํฉ์ ๋ง๊ฒ ์ ํํ๊ณ ๊ฐ๊ฒฐํ๊ฒ ์์ ์ ์์ฌ๋ฅผ ์ ๋ฌํ๋ ๊ฒ์ ๋๋ค. ์๋ฅผ ๋ค์ด, ์ํ ๋ฌธ์ ์ "Is this item available in size L?" ๊ฐ์ ๊ตฌ์ฒด์ ์ธ ์ง๋ฌธ์ด ํจ๊ณผ์ ์ ๋๋ค. ๋ํ, ์ ์คํ ์ด์กฐ๋ฅผ ์ ์งํด ์ ๋ขฐ๋ฅผ ์๋ ๊ฒ์ด ์ค์ํฉ๋๋ค.
- Q. ๊ฐ๊ฒฉ ํ์ ์ ํผํด์ผ ํ ํํ์ด ์๋์?
- ์ง์ค์ ์ด๊ณ ์๊ตฌํ๋ ๋ฏํ ํํ์ ํผํ๋ ๊ฒ์ด ์ข์ต๋๋ค. ์๋ฅผ ๋ค์ด, "Give me a discount"๋ณด๋ค๋ "Would it be possible to get a discount?"์ ๊ฐ์ด ์๊ณกํ ํํ์ ์ฌ์ฉํ๋ ๊ฒ์ด ์๋๋ฐฉ์๊ฒ ๋ ๊ธ์ ์ ์ผ๋ก ๋ฐ์๋ค์ฌ์ง๋๋ค.
- Q. ๋ฌธ์ ๋ฐ์ ์ ์ด๋ค ์์ด ํํ์ ์ฌ์ฉํด์ผ ํ๋์?
- ๋ฌธ์ ๊ฐ ์๊ฒผ์ ๋๋ ์นจ์ฐฉํ๊ณ ๋ช ํํ ์ค๋ช ์ด ํ์ํฉ๋๋ค. "I noticed an issue with my order; could you assist me?"์ ๊ฐ์ด ํ์กฐ๋ฅผ ๊ตฌํ๋ ์ ์คํ ํํ์ด ํจ๊ณผ์ ์ด๋ฉฐ, ๊ตฌ์ฒด์ ์ธ ์ํฉ ์ค๋ช ๋ ์ค์ํฉ๋๋ค.
- Q. ๋ฌธํ ์ฐจ์ด๋ฅผ ๊ณ ๋ คํ ์ผํ ์์ด ํํ์ ์ด๋ป๊ฒ ์ค๋นํ๋์?
- ๋ฌธํ์ ์ฐจ์ด๋ฅผ ์ดํดํ๊ณ ์กด์คํ๋ ํํ์ ๋ฐฐ์ฐ๋ ๊ฒ์ด ์ข์ต๋๋ค. ์๋ฅผ ๋ค์ด, ์ง์ ์ ์ธ ์๊ตฌ ๋์ "Would it be possible to..." ๊ฐ์ ์๊ณกํ ํํ์ ์ฌ์ฉํ๋ฉด ์๋๋ฐฉ์ด ๋ถํธํจ์ ๋๋ผ์ง ์์ต๋๋ค. ๋ค์ํ ๋ฌธํ๊ถ์ ์์ ์ ์ฐธ๊ณ ํ๋ ๊ฒ๋ ๋์์ด ๋ฉ๋๋ค.
- Q. ์จ๋ผ์ธ ์ผํ ์์ด ํํ์ ๋น ๋ฅด๊ฒ ์ตํ๋ ๋ฐฉ๋ฒ์ ๋ฌด์์ธ๊ฐ์?
- ์ํฉ๋ณ ๋ํ ์๋๋ฆฌ์ค๋ฅผ ๋ง๋ค์ด ์์ฃผ ์ฌ์ฉํ๋ ํํ์ ๋ฐ๋ณต ์ฐ์ตํ๋ ๊ฒ์ด ํจ๊ณผ์ ์ ๋๋ค. ๋ํ, ์ค์ ์ผํ ์ฑํ ์ ๊ฒฝํํ๊ฑฐ๋, ์์ด ํ์ต ์ฌ์ดํธ์์ ์ผํ ๊ด๋ จ ์ฝํ ์ธ ๋ฅผ ํ์ฉํ๋ ๊ฒ์ด ๋น ๋ฅธ ์ต๋์ ๋์ต๋๋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