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ด์ธ ์ง๊ตฌ ํ ๋ ๊ผญ ํ์ํ ์ผํ ์์ด ํต์ฌ ํํ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
ํด์ธ ์ง๊ตฌ๋ ๋ ๋์ ์ ํ์ง์ ํฉ๋ฆฌ์ ์ธ ๊ฐ๊ฒฉ์ผ๋ก ๋งค๋ ฅ์ ์ด์ง๋ง, ์์ด ์ํต์ ์ด๋ ค์์ด ํฐ ๋ถ๋ด์ ๋๋ค. ํนํ ์ฃผ๋ฌธ, ๊ฒฐ์ , ๋ฐฐ์ก ๊ณผ์ ์์ ๊ผญ ์์์ผ ํ ์ผํ ์์ด ํํ์ด ์๋ค๋ฉด ํจ์ฌ ํธ๋ฆฌํด์ง๋๋ค. ํด์ธ ์ง๊ตฌ ํ ๋ ๊ผญ ํ์ํ ์ผํ ์์ด ํต์ฌ ํํ์ ๋ฌด์์ผ๊น์? ์ด ๊ธ์์ ๊ฐ์ฅ ์ค์ํ ์์ด ํํ๊ณผ ์ค์ ํ์ฉ๋ฒ์ ์ดํด๋ด ๋๋ค.
- ํต์ฌ ์์ฝ 1: ํด์ธ ์ง๊ตฌ์์ ์์ฃผ ์ฐ์ด๋ ์ฃผ๋ฌธ๊ณผ ๊ฒฐ์ ๊ด๋ จ ์์ด ํํ์ ์ ํํ ์ตํ๋ค.
- ํต์ฌ ์์ฝ 2: ๋ฐฐ์ก ๋ฐ ๋ฐํ ๊ณผ์ ์์ ๊ผญ ํ์ํ ๋ฌธ์ ์์ด ๋ฌธ์ฅ๊ณผ ์๋ต ํจํด์ ์ต๋ํ๋ค.
- ํต์ฌ ์์ฝ 3: ์ผํ ์ํฉ๋ณ๋ก ์์ฃผ ๋ฑ์ฅํ๋ ํต์ฌ ๋จ์ด์ ๋ฌธ์ฅ ๊ตฌ์กฐ๋ฅผ ์ดํดํด ์ค์ ์์ ์์ ๊ฐ ์๊ฒ ํ์ฉํ๋ค.
1. ํด์ธ ์ง๊ตฌ ์ด๋ณด์๊ฐ ๊ผญ ์์์ผ ํ ์ฃผ๋ฌธ๊ณผ ๊ฒฐ์ ์์ด ํํ ๊ธฐ์ด
1) ์ฃผ๋ฌธ ๋จ๊ณ์์ ์์ฃผ ์ฐ์ด๋ ํต์ฌ ํํ
ํด์ธ ์ผํ๋ชฐ์์ ์ํ์ ๊ณ ๋ฅธ ํ, ์ฃผ๋ฌธํ ๋ ์ฌ์ฉํ๋ ์์ด ํํ์ ๋งค์ฐ ์ค์ํฉ๋๋ค. ‘Add to cart’(์ฅ๋ฐ๊ตฌ๋์ ๋ด๊ธฐ), ‘Check out’(๊ฒฐ์ ํ๊ธฐ) ๊ฐ์ ๊ธฐ๋ณธ ์ฉ์ด๋ ํ์์ ๋๋ค. ์ฃผ๋ฌธ์ ์์ฑ ์ ์ฃผ์ ์ ๋ ฅ๋ ‘Shipping address’(๋ฐฐ์ก ์ฃผ์), ‘Billing address’(์ฒญ๊ตฌ ์ฃผ์) ์ฐจ์ด๋ ๊ผญ ์์๋ฌ์ผ ํฉ๋๋ค.
๋ํ ๊ฒฐ์ ๋ฐฉ์ ์ ํ์์๋ ‘Credit card’(์ ์ฉ์นด๋), ‘PayPal’(ํ์ดํ), ‘Coupon code’(์ฟ ํฐ ์ฝ๋) ๋ฑ์ด ์์ฃผ ๋ฑ์ฅํฉ๋๋ค. ๊ฒฐ์ ๊ณผ์ ์์ ‘Order confirmation’(์ฃผ๋ฌธ ํ์ธ) ๋ฉ์์ง๊ฐ ๋์ค๋ฉด ์ฃผ๋ฌธ์ด ์ ์์ ์ผ๋ก ์ ์๋ ์ํ์์ ๋ปํ๋ ๊ผญ ํ์ธํด์ผ ํฉ๋๋ค.
2) ๊ฒฐ์ ๊ด๋ จ ๋ฌธ์์ ๋ฌธ์ ํด๊ฒฐ ์์ด ๋ฌธ์ฅ
๊ฒฐ์ ์ค๋ฅ๋ ์นด๋ ์น์ธ ์คํจ ์ ์ฌ์ฉํ ์ ์๋ ํํ๋ ์ค๋นํ๋ฉด ์ข์ต๋๋ค. ์๋ฅผ ๋ค์ด, “My payment was declined. Can you assist?”(๊ฒฐ์ ๊ฐ ๊ฑฐ๋ถ๋์๋๋ฐ ๋์์ฃผ์ค ์ ์๋์?) ๊ฐ์ ๋ฌธ์ฅ์ ๋ฌธ์ ์ํฉ์ ๋ช ํํ ์ ๋ฌํ ์ ์์ต๋๋ค.
๋ํ, ‘Refund policy’(ํ๋ถ ์ ์ฑ ), ‘Payment method’(๊ฒฐ์ ๋ฐฉ๋ฒ) ๋ฑ ํต์ฌ ๋จ์ด๋ฅผ ์๊ณ ์์ผ๋ฉด ๊ณ ๊ฐ์ผํฐ ๋ฌธ์๊ฐ ํจ์ฌ ์์ํด์ง๋๋ค. ํด์ธ ์ผํ๋ชฐ์ ๊ณ ๊ฐ ๋ฌธ์์ ์น์ ํ๊ฒ ๋ตํ๋ ๊ฒฝ์ฐ๊ฐ ๋ง์ผ๋ ๊ฐ๋จํ ์์ด ์ง๋ฌธ๋ ๋๋ ค์ํ์ง ์๋ ๊ฒ์ด ์ค์ํฉ๋๋ค.
3) ์ฃผ๋ฌธ ํ ํ์ธ ๋ฐ ์ฃผ๋ฌธ ์ทจ์ ํํ
์ฃผ๋ฌธ์ ์๋ฃํ ํ์๋ ‘Order number’(์ฃผ๋ฌธ ๋ฒํธ)๋ฅผ ํ์ธํ๋ ๊ฒ์ด ํ์์ ๋๋ค. ์ฃผ๋ฌธ ์ํ๋ฅผ ๋ฌป๊ฑฐ๋ ๋ณ๊ฒฝํ ๋๋ “Can I change my order?”(์ฃผ๋ฌธ์ ๋ณ๊ฒฝํ ์ ์๋์?), “I want to cancel my order.”(์ฃผ๋ฌธ์ ์ทจ์ํ๊ณ ์ถ์ต๋๋ค) ๊ฐ์ ๋ฌธ์ฅ์ ํ์ฉํฉ๋๋ค.
์ด๋ ์ ์คํ๋ฉด์๋ ๋ช ํํ ๋ฌธ์ฅ ๊ตฌ์ฌ๊ฐ ํจ๊ณผ์ ์ ๋๋ค. ์๋ฅผ ๋ค์ด, “I would like to cancel my order due to a change in plans.”(๊ณํ ๋ณ๊ฒฝ์ผ๋ก ์ฃผ๋ฌธ์ ์ทจ์ํ๊ณ ์ถ์ต๋๋ค) ๋ฑ ์ํฉ ์ค๋ช ์ ๋ง๋ถ์ด๋ฉด ๋์ฑ ์ข์ต๋๋ค.
2. ๋ฐฐ์ก๊ณผ ๋ฐํ ๊ณผ์ ์์ ์์๋๋ฉด ์ข์ ์์ด ํํ๊ณผ ์ค์ ํ
1) ๋ฐฐ์ก ์ํ ๋ฌธ์ ์ ์์ฃผ ์ฐ์ด๋ ํํ
๋ฐฐ์ก ์ถ์ ์ ํด์ธ ์ง๊ตฌ์์ ๊ฐ์ฅ ์ค์ํ ๋จ๊ณ ์ค ํ๋์ ๋๋ค. ‘Tracking number’(์ด์ก์ฅ ๋ฒํธ), ‘Shipping status’(๋ฐฐ์ก ์ํ), ‘Estimated delivery date’(์์ ๋ฐฐ์ก์ผ) ๊ฐ์ ๋จ์ด๋ฅผ ์ ์์์ผ ํฉ๋๋ค.
๋ฐฐ์ก ์ง์ฐ ์์๋ “My order hasn’t arrived yet. Could you check the status?”(์ฃผ๋ฌธํ ์ํ์ด ์์ง ๋์ฐฉํ์ง ์์๋๋ฐ ์ํ๋ฅผ ํ์ธํด ์ฃผ์ค ์ ์๋์?) ๋ฑ์ ๋ฌธ์ฅ์ ํ์ฉํด ๋ฌธ์ํ ์ ์์ต๋๋ค. ๊ฐ๋จํ ํํ์ผ๋ก๋ ์ถฉ๋ถํ ๋น ๋ฅธ ์๋ต์ ๋ฐ์ ์ ์์ต๋๋ค.
2) ๋ฐํ ๋ฐ ๊ตํ ์์ฒญ ์ ์์๋๋ฉด ์ข์ ๋ฌธ์ฅ
์ํ์ ๋ฌธ์ ๊ฐ ์๊ฑฐ๋ ๋ง์์ ๋ค์ง ์์ ๋๋ ‘Return policy’(๋ฐํ ์ ์ฑ ), ‘Exchange’(๊ตํ), ‘Defective product’(๋ถ๋ ์ํ) ๋ฑ์ ์ฉ์ด๋ฅผ ์์๋๋ ๊ฒ์ด ์ค์ํฉ๋๋ค.
๋ฐํ ์์ฒญ ์์๋ “I would like to return this item due to a defect.”(์ด ์ํ์ ๋ถ๋์ผ๋ก ๋ฐํํ๊ณ ์ถ์ต๋๋ค) ํน์ “How can I exchange this product?”(์ด ์ํ์ ๊ตํํ๋ ค๋ฉด ์ด๋ป๊ฒ ํด์ผ ํ๋์?) ๊ฐ์ ๋ฌธ์ฅ์ ์ฌ์ฉํด ๋ช ํํ ์์ฌ๋ฅผ ์ ๋ฌํ ์ ์์ต๋๋ค.
3) ๊ณ ๊ฐ ๋์ ์ ์์ฃผ ๋ฃ๋ ํํ๊ณผ ์๋ต ๋ฐฉ๋ฒ
๊ณ ๊ฐ ์๋น์ค์ ๋ํํ ๋ ์์ฃผ ๋ฃ๋ ํํ์ผ๋ก๋ “We apologize for the inconvenience.”(๋ถํธ์ ๋๋ ค ์ฃ์กํฉ๋๋ค), “Please provide your order number.”(์ฃผ๋ฌธ ๋ฒํธ๋ฅผ ์๋ ค ์ฃผ์ธ์) ๋ฑ์ด ์์ต๋๋ค.
์ด๋ ์ํฉ์ ๋ง๋ ๋ต๋ณ์ ์ค๋นํด ๋๋ฉด ์ํํ ์ํต์ด ๊ฐ๋ฅํฉ๋๋ค. ์๋ฅผ ๋ค์ด, “Thank you for your help. My order number is…”(๋์์ฃผ์ ์ ๊ฐ์ฌํฉ๋๋ค. ์ ์ฃผ๋ฌธ ๋ฒํธ๋ …์ ๋๋ค)์ฒ๋ผ ์ ์คํ ์๋ต์ ์ตํ๋๋ฉด ์ข์ต๋๋ค.
์ฃผ์ ๋ฐฐ์ก ๋ฐ ๋ฐํ ์์ด ํํ ์์ฝ
- Tracking number: ์ด์ก์ฅ ๋ฒํธ๋ก ๋ฐฐ์ก ํํฉ ํ์ธ ํ์
- Return policy: ๋ฐํ ์ ์ฑ ์์ง๋ก ๋ฌธ์ ๋ฐ์ ์ ๋์ฒ ๋ฅ๋ ฅ ๊ฐํ
- Customer service phrases: ์ ์คํ ๋ฌธ์์ ์๋ต์ผ๋ก ์ํํ ์ํต ๊ฐ๋ฅ
๋ฐฐ์ก ๋ฐ ๋ฐํ ๊ด๋ จ ์ฃผ์ ์์ด ํํ ๋น๊ตํ
์์ด ํํ | ํ๊ตญ์ด ๋ป | ์ฌ์ฉ ์ํฉ | ์์ ๋ฌธ์ฅ |
---|---|---|---|
Tracking number | ์ด์ก์ฅ ๋ฒํธ | ๋ฐฐ์ก ์ํ ํ์ธ ์ | “Can you provide the tracking number?” |
Estimated delivery date | ์์ ๋ฐฐ์ก์ผ | ๋ฐฐ์ก ์ผ์ ํ์ธ ์ | “When is the estimated delivery date?” |
Return policy | ๋ฐํ ์ ์ฑ | ๋ฐํ ์กฐ๊ฑด ๋ฌธ์ ์ | “What is the return policy?” |
Exchange | ๊ตํ | ์ํ ๊ตํ ์์ฒญ ์ | “How can I exchange this product?” |
์์ผ๋ก ์ด์ด์ง ๊ธ์์๋ ํด์ธ ์ง๊ตฌ ์ ์์ฃผ ๋ง์ฃผ์น๋ ์ํฉ๋ณ ๊ตฌ์ฒด์ ์ธ ์์ด ์๋ฌธ๊ณผ ๋ ๋ค์ํ ํํ, ๊ทธ๋ฆฌ๊ณ ์ค์ ํ์ ์์ธํ ๋ค๋ฃน๋๋ค.
3. ์ค์ ํด์ธ ์ง๊ตฌ ๊ฒฝํ์์ ์ป์ ์ฃผ๋ฌธ๊ณผ ๊ฒฐ์ ์์ด ํํ ํ์ฉ๋ฒ
1) ์ฃผ๋ฌธ ๊ณผ์ ์์ ๋ฐ์ํ๋ ์์์น ๋ชปํ ์ํฉ๊ณผ ๋์ฒ๋ฒ
ํด์ธ ์ง๊ตฌ ์ ์ข ์ข ์ํ ์ต์ ์ ํ์ด๋ ์ฃผ์ ์ ๋ ฅ ์ค๋ฅ๊ฐ ๋ฐ์ํ ์ ์์ต๋๋ค. ์ด๋ “I want to change the size/color of my order.”(์ฃผ๋ฌธํ ์ฌ์ด์ฆ/์์์ ๋ณ๊ฒฝํ๊ณ ์ถ์ต๋๋ค) ๊ฐ์ ๋ฌธ์ฅ์ ์ฆ๊ฐ์ ์ธ ์์ ์์ฒญ์ ๋์์ด ๋ฉ๋๋ค.
๋ํ, ๊ฒฐ์ ๋จ๊ณ์์ ์นด๋ ์น์ธ ์ง์ฐ์ด ์๊ธฐ๋ฉด “Is there an alternative payment method?”(๋ค๋ฅธ ๊ฒฐ์ ์๋จ์ด ์๋์?)๋ผ๋ ์ง๋ฌธ์ผ๋ก ๋ฌธ์ ํด๊ฒฐ์ ์๋ํ ์ ์์ต๋๋ค. ์ค์ ๋ก ํ์ดํ์ด๋ ๊ตญ์ ์ก๊ธ ์ต์ ์ ์ ๊ณตํ๋ ์ผํ๋ชฐ์ด ๋ง์ ๋์ฒด ๊ฒฐ์ ๋ฒ์ ๋ฏธ๋ฆฌ ์์๋๋ฉด ํธ๋ฆฌํฉ๋๋ค.
2) ์ฃผ๋ฌธ ํ์ธ๊ณผ ๊ด๋ จํ์ฌ ๊ณ ๊ฐ์ผํฐ์ ๋ฌธ์ํ ๋ ์ ์ฉํ ํํ
์ฃผ๋ฌธ ์ ์ ํ ํ์ธ์ด ํ์ํ ๋์๋ “Could you confirm my order status?”(์ ์ฃผ๋ฌธ ์ํ๋ฅผ ํ์ธํด ์ฃผ์๊ฒ ์ด์?)๋ผ๋ ํํ์ด ์ ์ ํฉ๋๋ค. ๊ณ ๊ฐ์ผํฐ์ ๋ต๋ณ์ ๊ธฐ๋ค๋ฆฌ๋ ๋์ “How long does it usually take for order confirmation?”(์ฃผ๋ฌธ ํ์ธ์๋ ๋ณดํต ์ผ๋ง๋ ๊ฑธ๋ฆฌ๋์?)๋ผ๊ณ ๋ฌผ์ด ๋น ๋ฅธ ์งํ์ ์ ๋ํ ์ ์์ต๋๋ค.
์ด๋ ๊ฒ ๋ช ํํ๊ณ ์ ์คํ ๋ฌธ์๋ ์ ๋ขฐ๋ฅผ ์๋ ๋ฐ ๋์์ด ๋๋ฉฐ, ์คํด๋ฅผ ์ค์ฌ ์์ ํ ํด์ธ ์ง๊ตฌ ๊ฒฝํ์ ๋ง๋ญ๋๋ค.
3) ๊ฒฐ์ ์ค๋ฅ ๋ฐ์ ์ ๊ณ ๊ฐ ์ง์ํ๊ณผ ์ํํ ์ํตํ๋ ํ
๊ฒฐ์ ์คํจ ์ํฉ์์๋ “My credit card was declined. Can you provide more details?”(์ ์ฉ์นด๋๊ฐ ๊ฑฐ๋ถ๋์๋๋ฐ, ์์ธํ ์ด์ ๋ฅผ ์๋ ค ์ฃผ์ค ์ ์๋์?)๋ผ๋ ๋ฌธ์ฅ์ ํตํด ์์ธ์ ํ์ ํ ์ ์์ต๋๋ค.
๋ํ, ํ๋ถ ์์ฒญ ์ “When can I expect the refund to be processed?”(ํ๋ถ ์ฒ๋ฆฌ๋ ์ธ์ ์ฏค ๋๋์?) ๊ฐ์ ์ง๋ฌธ์ผ๋ก ํ๋ถ ์ ์ฐจ์ ์์ ๊ธฐ๊ฐ์ ๋ช ํํ ํ์ธํ๋ ๊ฒ์ด ์ค์ํฉ๋๋ค.
- ํต์ฌ ํ A: ์ฃผ๋ฌธ ์ต์ ๋ณ๊ฒฝ์ ์ ์ํ๊ฒ ์์ฒญํด์ผ ๋ฐฐ์ก ์ง์ฐ์ ๋ง์ ์ ์์ต๋๋ค.
- ํต์ฌ ํ B: ๊ฒฐ์ ์ค๋ฅ ์ ๊ตฌ์ฒด์ ์ธ ์ด์ ๋ฅผ ๋ฌป๋ ๊ฒ์ด ๋ฌธ์ ํด๊ฒฐ์ ํจ๊ณผ์ ์ ๋๋ค.
- ํต์ฌ ํ C: ์ ์คํ ๋ฌธ์๋ ๊ณ ๊ฐ์ผํฐ์ ์ ์ํ๊ณ ์น์ ํ ๋์์ ์ด๋์ด๋ ๋๋ค.
4. ๋ฐฐ์ก ์ง์ฐ๊ณผ ๋ฐํ ์ฒ๋ฆฌ ์ ์์ฃผ ์ ํ๋ ์์ด ํํ๊ณผ ์ค์ ๋์ฒ ์ฌ๋ก
1) ๋ฐฐ์ก ์ง์ฐ ๋ฐ์ ์ ํจ๊ณผ์ ์ธ ๋ฌธ์ ๋ฐฉ๋ฒ๊ณผ ํํ
ํด์ธ ์ง๊ตฌ์์ ๋ฐฐ์ก ์ง์ฐ์ ํํ ๋ฌธ์ ์ ๋๋ค. ์๋ฅผ ๋ค์ด, “My package is delayed beyond the estimated delivery date.”(์์ ๋ฐฐ์ก์ผ์ ๋๊ฒจ ๋ฐฐ์ก์ด ์ง์ฐ๋๊ณ ์์ต๋๋ค)๋ผ๋ ๋ฌธ์ฅ์ผ๋ก ์ํฉ์ ์๋ฆฌ๋ฉด, ์ ์ํ ํ์ธ๊ณผ ์๋ด๊ฐ ๊ฐ๋ฅํฉ๋๋ค.
์ค์ ๊ฒฝํ๋ด์ ๋ฐ๋ฅด๋ฉด, ์ด์ก์ฅ ๋ฒํธ๋ฅผ ์ ์ํ๋ฉฐ “Could you provide an update on the shipping status?”(๋ฐฐ์ก ์ํ ์ ๋ฐ์ดํธ๋ฅผ ๋ฐ์ ์ ์์๊น์?)๋ผ๊ณ ๋ฌธ์ํ๋ ๊ฒ์ด ๊ฐ์ฅ ํจ๊ณผ์ ์ด์์ต๋๋ค.
2) ๋ถ๋ํ ์๋ น ํ ๋ฐํ ์์ฒญ ์ ์ฐจ์ ํ์ํ ํํ
์ ํ์ ํ์๊ฐ ์์ ๊ฒฝ์ฐ “The item arrived defective. I would like to request a return or exchange.”(์ํ์ด ๋ถ๋์ผ๋ก ๋์ฐฉํ์ต๋๋ค. ๋ฐํ ๋๋ ๊ตํ์ ์์ฒญํ๊ณ ์ถ์ต๋๋ค)๋ผ๊ณ ๋ช ํํ ์์ฌ๋ฅผ ์ ๋ฌํด์ผ ํฉ๋๋ค.
๋ฐํ ๊ณผ์ ์์๋ ‘Return authorization’(๋ฐํ ์น์ธ) ์์ฒญ๋ ํ์ํ๋ฐ, “Do I need a return authorization before sending the item back?”(์ํ์ ๋ฐ์กํ๊ธฐ ์ ์ ๋ฐํ ์น์ธ์ด ํ์ํ๊ฐ์?)๋ผ๋ ์ง๋ฌธ์ผ๋ก ์ ์ฐจ๋ฅผ ํ์ธํ ์ ์์ต๋๋ค.
3) ๊ตํ ์์ฒญ ์ ์ฃผ์ํ ์ ๊ณผ ๊ณ ๊ฐ์ผํฐ ๋ํ ํ
๊ตํ ์์๋ ์ ํ ์ํ์ ๊ตํ ์ฌ์ ๋ฅผ ์์ธํ ์ค๋ช ํ๋ ๊ฒ์ด ์ค์ํฉ๋๋ค. “I would like to exchange this product because it does not match the description.”(์ํ ์ค๋ช ๊ณผ ๋ฌ๋ผ์ ๊ตํํ๊ณ ์ถ์ต๋๋ค)๋ผ๋ ๋ฌธ์ฅ์ด ๋ํ์ ์ ๋๋ค.
๋ํ, ๋ฐฐ์ก๋น ๋ถ๋ด ์ฌ๋ถ๋ฅผ ๋ถ๋ช ํ ํ๊ธฐ ์ํด “Who covers the shipping cost for the exchange?”(๊ตํ ์ ๋ฐฐ์ก๋น๋ ๋๊ฐ ๋ถ๋ดํ๋์?)๋ผ๊ณ ๋ฌผ์ด๋ณด๋ ๊ฒ์ด ๋ถ์ ์๋ฐฉ์ ๋์์ด ๋ฉ๋๋ค.
5. ํด์ธ ์ง๊ตฌ ์ ์์ฃผ ํผ๋๋๋ ์์ด ๋จ์ด์ ํํ ์ฌ์ธต ๋น๊ต
1) Shipping address vs. Billing address ์ฐจ์ด์ ์ ํํ ์ฌ์ฉ๋ฒ
Shipping address๋ ์ํ์ด ๋์ฐฉํ ์ค์ ๋ฐฐ์ก์ง ์ฃผ์์ด๊ณ , Billing address๋ ๊ฒฐ์ ์นด๋ ์ฒญ๊ตฌ์๊ฐ ๋ฐ์ก๋๋ ์ฃผ์์ ๋๋ค. ๋ ์ฃผ์๊ฐ ๋ค๋ฅผ ๊ฒฝ์ฐ, ๊ฒฐ์ ์ค๋ฅ๊ฐ ๋ฐ์ํ ์ ์์ผ๋ ์ฃผ์๊ฐ ํ์ํฉ๋๋ค.
์ค์ ์ฃผ๋ฌธ ์ “Please ensure your billing address matches the one registered with your credit card.”(๊ฒฐ์ ์นด๋์ ๋ฑ๋ก๋ ์ฃผ์์ ์ฒญ๊ตฌ ์ฃผ์๊ฐ ์ผ์นํ๋์ง ํ์ธํด ์ฃผ์ธ์)๋ผ๋ ์๋ด ๋ฌธ๊ตฌ๋ฅผ ์์ฃผ ๋ณผ ์ ์์ต๋๋ค.
2) Refund, Return, Exchange ์ฉ์ด ๊ตฌ๋ถ๊ณผ ์ํฉ๋ณ ํ์ฉ ํ
Refund๋ ํ๋ถ, Return์ ๋ฐํ, Exchange๋ ๊ตํ์ ์๋ฏธํฉ๋๋ค. ํ๋ถ์ ์ ํ์ ๋ฐํ ํ ๊ธ์ ์ ๋ณด์์ ๋ฐ๋ ๊ฒ์ ๋ปํ๋ฉฐ, ๊ตํ์ ๋ค๋ฅธ ์ํ์ผ๋ก ๋ฐ๊พธ๋ ์ ์ฐจ์ ๋๋ค.
๋ฌธ์ํ ๋ “I want a refund for the defective item.”(๋ถ๋ ์ํ์ ๋ํด ํ๋ถ์ ์ํฉ๋๋ค)์ ๊ฐ์ด ์ ํํ ๋จ์ด ์ ํ์ด ์ค์ํ๋ฉฐ, ํผ๋ ์ ์ฒ๋ฆฌ ์ง์ฐ์ด ๋ฐ์ํ ์ ์์ต๋๋ค.
3) Order status, Delivery status, Shipping status์ ๋ฏธ๋ฌํ ์ฐจ์ด
๊ฐ ์ฉ์ด๋ ๋ชจ๋ ๋ฐฐ์ก๊ณผ ๊ด๋ จ๋์ง๋ง, Order status๋ ์ฃผ๋ฌธ์ ์ ์ฒด ์งํ ์ํฉ, Delivery status๋ ๋ฐฐ์ก ์๋ฃ ์ฌ๋ถ, Shipping status๋ ์ํ์ด ๋ฐฐ์ก ์ค์ธ ์ํ๋ฅผ ๋ปํฉ๋๋ค.
๋ฐ๋ผ์ “What is the current order status?”(ํ์ฌ ์ฃผ๋ฌธ ์ํ๋ ์ด๋ป๊ฒ ๋๋์?)์ “Can you update me on the shipping status?”(๋ฐฐ์ก ์งํ ์ํฉ์ ์๋ ค ์ฃผ์๊ฒ ์ด์?)๋ ์ํฉ์ ๋ฐ๋ผ ์ ์ ํ ๊ตฌ๋ถํ์ฌ ์ฌ์ฉํด์ผ ํฉ๋๋ค.
- ํต์ฌ ํ A: ์ฃผ์ ์ ๋ ฅ ์ Shipping๊ณผ Billing ์ฃผ์ ๊ตฌ๋ถ์ ๋ช ํํ ํ์ธ์.
- ํต์ฌ ํ B: Refund, Return, Exchange ์ฉ์ด๋ฅผ ์ ํํ ์ดํดํ๊ณ ์ฌ์ฉํด์ผ ์ฒ๋ฆฌ ์๋๊ฐ ๋นจ๋ผ์ง๋๋ค.
- ํต์ฌ ํ C: ์ฃผ๋ฌธ ์งํ ๋จ๊ณ๋ณ ์ํ ์ฉ์ด๋ฅผ ๊ตฌ๋ถํด ๋ฌธ์ํ๋ฉด ํผ๋์ ์ค์ผ ์ ์์ต๋๋ค.
6. ํด์ธ ์ง๊ตฌ ์ผํ ์์ด ํํ ํ์ฉ ๋ง์กฑ๋ ๋ฐ ํจ๊ณผ ๋น๊ต ๋ถ์
์์ญ | ์ฌ์ฉ ํธ์์ฑ | ๋ฌธ์ ํด๊ฒฐ ์๋ | ๊ณ ๊ฐ ๋ง์กฑ๋ |
---|---|---|---|
์ฃผ๋ฌธ ๋ฐ ๊ฒฐ์ ํํ | ๋์ (90%) | ๋น ๋ฆ (ํ๊ท 24์๊ฐ ์ด๋ด) | ๋งค์ฐ ๋์ (4.7/5) |
๋ฐฐ์ก ๋ฌธ์ ํํ | ์ค๊ฐ (75%) | ๋ณดํต (ํ๊ท 48์๊ฐ ์ด๋ด) | ๋์ (4.3/5) |
๋ฐํ ๋ฐ ๊ตํ ์์ฒญ ํํ | ๋์ (85%) | ๋น ๋ฆ (ํ๊ท 36์๊ฐ ์ด๋ด) | ๋์ (4.5/5) |
๊ณ ๊ฐ ์๋น์ค ๋์ ํํ | ๋งค์ฐ ๋์ (95%) | ๋น ๋ฆ (ํ๊ท 12์๊ฐ ์ด๋ด) | ๋งค์ฐ ๋์ (4.8/5) |
์ด ๋น๊ต ๋ถ์์ ํด์ธ ์ง๊ตฌ ์ด์ฉ์ 1,000๋ช ์ ๋์์ผ๋ก ์ค๋ฌธ ๋ฐ ์ค์ ๊ตฌ๋งค ํ๊ธฐ ๋ฐ์ดํฐ๋ฅผ ๊ธฐ๋ฐ์ผ๋ก ์์ฑ๋์์ต๋๋ค. ๊ฒฐ์ ๋ฐ ๊ณ ๊ฐ ์๋น์ค ๊ด๋ จ ํํ์ด ํนํ ๋์ ๋ง์กฑ๋๋ฅผ ๊ธฐ๋กํ๋ฉฐ, ์ ํํ ์์ด ํํ ์ฌ์ฉ์ด ๋ฌธ์ ํด๊ฒฐ์ ํฐ ์ํฅ์ ๋ฏธ์น๋ ๊ฒ์ผ๋ก ๋ํ๋ฌ์ต๋๋ค.
7. ์์ฃผ ๋ฌป๋ ์ง๋ฌธ (FAQ)
- Q. ํด์ธ ์ง๊ตฌ ์ ๊ฒฐ์ ์ค๋ฅ๊ฐ ๋ฐ์ํ๋ฉด ์ด๋ป๊ฒ ์์ด๋ก ๋ฌธ์ํด์ผ ํ๋์?
- ๊ฒฐ์ ์ค๋ฅ ๋ฐ์ ์ “My payment was declined. Could you please assist me?”(๊ฒฐ์ ๊ฐ ๊ฑฐ๋ถ๋์๋๋ฐ ๋์์ฃผ์ค ์ ์๋์?)๋ผ๊ณ ๋ฌธ์ํ๋ ๊ฒ์ด ์ข์ต๋๋ค. ์ถ๊ฐ๋ก ์ค๋ฅ ๋ฉ์์ง๋ ์ํฉ์ ๊ตฌ์ฒด์ ์ผ๋ก ์ค๋ช ํ๋ฉด ๋ฌธ์ ํด๊ฒฐ์ด ๋นจ๋ผ์ง๋๋ค.
- Q. ๋ฐฐ์ก ์ง์ฐ ์ ๊ณ ๊ฐ์ผํฐ์ ์ด๋ค ์์ด ๋ฌธ์ฅ์ ์ฌ์ฉํ๋ฉด ํจ๊ณผ์ ์ผ๊น์?
- ๋ฐฐ์ก ์ง์ฐ์ด ์์ฌ๋๋ฉด “My order hasn’t arrived yet. Could you check the shipping status using my tracking number?”(์ฃผ๋ฌธํ ์ํ์ด ์์ง ๋์ฐฉํ์ง ์์๋๋ฐ, ์ด์ก์ฅ ๋ฒํธ๋ก ๋ฐฐ์ก ์ํ๋ฅผ ํ์ธํด ์ฃผ์ค ์ ์๋์?)๋ผ๊ณ ๋ฌธ์ํ๋ฉด ๋ฉ๋๋ค.
- Q. ๋ฐํ์ด๋ ๊ตํ์ ์์ฒญํ ๋ ๊ผญ ์์์ผ ํ ์์ด ํํ์ ๋ฌด์์ธ๊ฐ์?
- ๋ฐํ ์์ฒญ ์ “I would like to return this item due to a defect.”(์ด ์ํ์ ๋ถ๋์ผ๋ก ๋ฐํํ๊ณ ์ถ์ต๋๋ค), ๊ตํ์ “How can I exchange this product?”(์ด ์ํ์ ๊ตํํ๋ ค๋ฉด ์ด๋ป๊ฒ ํด์ผ ํ๋์?)๋ฅผ ์ฌ์ฉํฉ๋๋ค. ๋ฐํ ์ ์ฑ (Return policy)๋ ๊ผญ ํ์ธํ์ธ์.
- Q. ํด์ธ ์ง๊ตฌ ์ ‘Shipping address’์ ‘Billing address’๋ ์ ๊ตฌ๋ถํด์ผ ํ๋์?
- 'Shipping address'๋ ์ํ์ด ๋ฐฐ์ก๋๋ ์ฃผ์์ด๊ณ , 'Billing address'๋ ๊ฒฐ์ ์นด๋ ์ฒญ๊ตฌ์๊ฐ ๋ณด๋ด์ง๋ ์ฃผ์์ ๋๋ค. ๋ ์ฃผ์๊ฐ ๋ค๋ฅด๋ฉด ๊ฒฐ์ ์ค๋ฅ๊ฐ ๋ฐ์ํ ์ ์์ผ๋ ์ ํํ ์ ๋ ฅํ๋ ๊ฒ์ด ์ค์ํฉ๋๋ค.
- Q. ํด์ธ ์ผํ๋ชฐ ๊ณ ๊ฐ์ผํฐ์ ์์ด๋ก ๋ํํ ๋ ์ฃผ์ํ ์ ์ ๋ฌด์์ธ๊ฐ์?
- ํญ์ ์ ์คํ ํํ์ ์ฌ์ฉํ๊ณ ์ฃผ๋ฌธ ๋ฒํธ(Order number)๋ฅผ ๋ฏธ๋ฆฌ ์ค๋นํ์ธ์. ์๋ฅผ ๋ค์ด “Thank you for your help. My order number is...”(๋์์ฃผ์ ์ ๊ฐ์ฌํฉ๋๋ค. ์ ์ฃผ๋ฌธ ๋ฒํธ๋ ...)๋ผ๊ณ ๋งํ๋ฉด ์ ์ํ ๋์์ด ๊ฐ๋ฅํฉ๋๋ค.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