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ด๋ฏธ ๋ค ํ๋ ธ๋์? ์ฌ์ ๊ณ ๋ฌธ์ ์์ด ๊ฐ์ด๋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
์ผํ ์ค ์ํ๋ ์ ํ์ด ์ด๋ฏธ ๋ค ํ๋ ธ๋์? ์ฌ์ ๊ณ ๋ฌธ์ ์์ด ๊ฐ์ด๋๊ฐ ํ์ํ ๋, ์ด๋ป๊ฒ ์ ํํ๊ณ ์์ ๋ฐ๋ฅด๊ฒ ์ง๋ฌธํ ์ง ๋ง๋งํ์ ๊ฐ์? ํด์ธ ์ผํ๋ชฐ์ด๋ ๋ธ๋๋ ๊ณ ๊ฐ์ผํฐ์ ๋ฌธ์ํ ๋ ์ ์ฉํ ํํ๊ณผ ์ํฉ๋ณ ๋์๋ฒ์ ํจ๊ป ์ดํด๋ณด๋ฉฐ, ์ฌ์ ๊ณ ์ฌ๋ถ๋ฅผ ์ ์ํ๊ณ ํจ๊ณผ์ ์ผ๋ก ํ์ธํ๋ ๋ฐฉ๋ฒ์ ๋ฌด์์ธ์ง ์์๋ด ๋๋ค.
- ํต์ฌ ์์ฝ 1: ์ฌ์ ๊ณ ๋ฌธ์ ์ ์ํฉ๋ณ ์ ์ ํ ์์ด ํํ๊ณผ ๊ธฐ๋ณธ ์์ ์ ์ตํ๋ ๋ฐฉ๋ฒ
- ํต์ฌ ์์ฝ 2: ์์ฃผ ์ฐ์ด๋ ์ง๋ฌธ ์ ํ๊ณผ ๋ต๋ณ ์์ ํจํด์ ํตํด ์์ฐ์ค๋ฌ์ด ์ํต ์ ๋ต
- ํต์ฌ ์์ฝ 3: ์ฌ๊ณ ํ์ธ ์ ์ ์ํ ์ ๊ณผ ์ถ๊ฐ ๋ฌธ์ ๋ ํ์ฉ ๊ฐ๋ฅํ ๋ค์ํ ํํ ํ์ฉ๋ฒ
1. ํด์ธ ์ผํ๋ชฐ์์ ์ฌ์ ๊ณ ๋ฌธ์ ์ ๊ธฐ๋ณธ ์์ด ํํ๊ณผ ์์
1) ์ฌ์ ๊ณ ๋ฌธ์ ์ ์์๋๋ฉด ์ข์ ๊ธฐ๋ณธ ํํ
์ฌ์ ๊ณ ์ฌ๋ถ๋ฅผ ๋ฌป๋ ๊ฐ์ฅ ๊ธฐ๋ณธ์ ์ธ ์์ด ํํ์ “Is this item back in stock?” ๋๋ “When will this product be restocked?”์ ๋๋ค. ๊ฐ๋จํ์ง๋ง ๋ถ๋ช ํ ์ง๋ฌธ์ผ๋ก, ์๋๋ฐฉ์ด ์ฌ๊ณ ์ํฉ์ ๋น ๋ฅด๊ฒ ํ์ ํ ์ ์๋๋ก ๋์ต๋๋ค.
๋ํ, “Could you please let me know if this item becomes available again?”๊ณผ ๊ฐ์ ๊ณต์ํ ์์ฒญ ๋ฌธ๊ตฌ๋ฅผ ํจ๊ป ์ฐ๋ฉด ๋์ฑ ์์ ๋ฐ๋ฅธ ์ธ์์ ์ฃผ์ด ๊ธ์ ์ ์ธ ๋ต๋ณ์ ๋ฐ์ ๊ฐ๋ฅ์ฑ์ด ๋์์ง๋๋ค.
2) ์ด๋ฉ์ผ ๋๋ ์ฑํ ์์ ์ง์ผ์ผ ํ ๊ธฐ๋ณธ ๋งค๋
์ฌ์ ๊ณ ๋ฌธ์๋ ๊ณ ๊ฐ ์๋น์ค ๋ด๋น์์์ ์ํต์ด๋ฏ๋ก, ์ ์คํ ์ธ์ฌ๋ง๊ณผ ๋ช ํํ ์ง๋ฌธ์ด ํ์์ ๋๋ค. ์๋ฅผ ๋ค์ด, “Dear Customer Service, I hope this message finds you well.” ๊ฐ์ ๋ฌธ๊ตฌ๋ก ์์ํ๋ฉด ์น๊ทผํ๋ฉด์๋ ์ ๋ฌธ์ ์ธ ๋๋์ ์ค๋๋ค.
๋ฌธ์ ์์๋ ์ฃผ๋ฌธ ๋ฒํธ๋ ์ ํ๋ช , ๊ด์ฌ ์๋ ์์๊ณผ ์ฌ์ด์ฆ ๋ฑ ๊ตฌ์ฒด์ ์ธ ์ ๋ณด๋ฅผ ๋ฐ๋์ ํฌํจํด ํผ๋์ ์ค์ด๋ ๊ฒ์ด ์ข์ต๋๋ค. “I am interested in the blue size M T-shirt, which appears to be out of stock.” ๊ฐ์ ๊ตฌ์ฒด์ฑ์ ๋น ๋ฅธ ๋ต๋ณ์ ๋์๋ฉ๋๋ค.
3) ์ ํ ๋ฌธ์ ์ ์์ฃผ ์ฐ์ด๋ ๋ฌธ์ฅ๊ณผ ํ
์ ํ๋ก ์ฌ์ ๊ณ ๋ฌธ์๋ฅผ ํ ๊ฒฝ์ฐ, “Hello, I’m calling to check if the item [์ ํ๋ช ] is back in stock.”์ฒ๋ผ ๊ฐ๋จ ๋ช ๋ฃํ๊ฒ ๋ชฉ์ ์ ์๋ฆฌ๋ ๊ฒ์ด ์ค์ํฉ๋๋ค. ๋ํ, “Could you please provide an estimated date for restock?”์ ํตํด ์์ ์ฌ์ ๊ณ ์ผ์ ์ ๋ฌผ์ด๋ณผ ์ ์์ต๋๋ค.
ํตํ ์ค์๋ ๋ฉ๋ชจ๋ฅผ ์ค๋นํ๊ณ , ๋ด๋น์ ์ด๋ฆ์ ๋ฌผ์ด ์น์ ํจ์ ํํํ๋ฉด ์ข์ ์ธ์์ ๋จ๊ธธ ์ ์์ต๋๋ค.
2. ๋ค์ํ ์ํฉ๋ณ ์ฌ์ ๊ณ ๋ฌธ์ ์์ด ๋ฌธ์ฅ๊ณผ ์์ฐ์ค๋ฌ์ด ๋ํ๋ฒ
1) ์น์ฌ์ดํธ ๋ด ์ฑํ ์ฐฝ์์ ๋น ๋ฅด๊ฒ ๋ฌธ์ํ๋ ๋ฐฉ๋ฒ
์ค์๊ฐ ์ฑํ ์ฐฝ์์๋ ์งง๊ณ ๊ฐ๊ฒฐํ ๋ฌธ์ฅ์ด ํจ๊ณผ์ ์ ๋๋ค. “Hi, could you please tell me when the [์ ํ๋ช ] will be restocked?” ํน์ “Is there any update on the restock date for this item?”๊ณผ ๊ฐ์ ํํ์ด ์ ํฉํฉ๋๋ค.
์ฆ๊ฐ์ ์ธ ๋ต๋ณ์ ๊ธฐ๋ํ๋ฏ๋ก, ๊ฐ์ฌ ์ธ์ฌ๋ ๋น ๋ฅด๊ฒ ์ ํ๋ ๊ฒ์ด ์ข์ต๋๋ค. “Thank you for your help!”๋ ์๋๋ฐฉ์ ์๋ ์์์ ๋์ ๋๋ค.
2) SNS๋ ๋ฉ์ ์ ๋ฅผ ํตํ ๋น๊ณต์์ ๋ฌธ์ ์ ์ฃผ์์
SNS ๋ฉ์์ง๋ ๋ธ๋๋ ๊ณต์ ๊ณ์ ์ ๋๊ธ๋ก ๋ฌธ์ํ ๋๋ ๊ฐ๊ฒฐํ์ง๋ง ์์ ์๋ ๋ฌธ์ฅ์ ์ฌ์ฉํด์ผ ํฉ๋๋ค. ์: “Hello, I was wondering if the [์ ํ๋ช ] will be restocked soon?”
๋น๊ณต์ ์ฑ๋์ผ์๋ก ์น๊ทผํ ์ดํฌ๋ฅผ ์ฐ๋, ์คํด๋ฅผ ๋ฐฉ์งํ๊ธฐ ์ํด ํต์ฌ ์ ๋ณด๋ฅผ ๋ช ํํ ์ ๋ฌํ๋ ๊ฒ์ด ์ค์ํฉ๋๋ค.
3) ์ฌ๊ณ ๊ฐ ์๋ค๋ ๋ต๋ณ์ ๋ฐ์์ ๋ ๋์ฒ๋ฒ
๋ง์ฝ ์ฌ์ ๊ณ ๊ฐ ๋ถํ์คํ๊ฑฐ๋ ๋ถ๊ฐ๋ฅํ๋ค๋ ๋ต๋ณ์ ๋ฐ์๋ค๋ฉด, “Thank you for the information. Could you recommend any similar products available?”์ ๊ฐ์ด ๋์์ ์์ฒญํ๋ ๊ฒ์ด ์ข์ต๋๋ค.
๋๋ “Please notify me if there is any change in stock status.”๋ผ๊ณ ํ์ฌ ๋ฏธ๋์ ์ฌ์ ๊ณ ์์์ ๋ถํํ ์๋ ์์ต๋๋ค. ์ด๋ ์ง์์ ์ธ ๊ด์ฌ์ ํํํ๋ ์ข์ ๋ฐฉ๋ฒ์ ๋๋ค.
๋น๊ตํ: ์ฌ์ ๊ณ ๋ฌธ์ ์ํฉ๋ณ ์์ด ํํ๊ณผ ํน์ง
๋ฌธ์ ์ํฉ | ๋ํ ์์ด ํํ | ํน์ง | ์ฌ์ฉ ํ |
---|---|---|---|
์ด๋ฉ์ผ ๋ฌธ์ | “Could you please inform me when the item will be restocked?” | ๊ณต์ํ๊ณ ์ ์คํ ๋ฌธ์ฒด, ์์ธํ ์ ๋ณด ํฌํจ ๊ฐ๋ฅ | ์ ํ๋ช ๋ฐ ์ฃผ๋ฌธ๋ฒํธ ๋ช ํํ ๊ธฐ์ฌ |
์ค์๊ฐ ์ฑํ | “Is this product back in stock yet?” | ์งง๊ณ ๋น ๋ฅธ ์๋ต ์ ๋, ๊ฐ๊ฒฐํจ ์ค์ | ์ฆ๊ฐ์ ์ธ ๊ฐ์ฌ ์ธ์ฌ ํฌํจ |
์ ํ ๋ฌธ์ | “I’m calling to check the restock status of [product].” | ์ง์ ๋ํ, ์ถ๊ฐ ์ง๋ฌธ ๊ฐ๋ฅ | ๋ฉ๋ชจ ์ค๋น, ๋ด๋น์ ์ด๋ฆ ํ์ธ |
SNS ๋ฉ์์ง | “Hi, any updates on the restock of [product]?” | ๋น๊ณต์์ , ์น๊ทผํ ํค ์ ํธ | ํต์ฌ ์ ๋ณด ๋ช ํํ ์ ๋ฌ |
์ด์ ์ฌ์ ๊ณ ๋ฌธ์ ์ ๊ธฐ๋ณธ ์์ ๊ณผ ์ํฉ๋ณ ํ์ฉ๋ฒ์ ์ตํ์ต๋๋ค. ๋ค์์ผ๋ก๋ ์ข ๋ ๊ตฌ์ฒด์ ์ธ ํํ๊ณผ ๊ณ ๊ฐ ์๋ ์ ์์ฃผ ๋ง์ฃผ์น๋ ์์ ๋ฌธ์ฅ๋ค์ ํจ๊ป ์ดํด๋ณด๊ฒ ์ต๋๋ค.
3. ์ค์ ์ฌ์ฉ์ ๊ฒฝํ๊ณผ ์ฌ์ ๊ณ ๋ฌธ์ ์ ํจ๊ณผ์ ์ธ ์ ๋ต
1) ์ฌ์ ๊ณ ๋ฌธ์๋ฅผ ํตํด ์ ์ํ ๊ตฌ๋งค ์ฑ๊ณต ์ฌ๋ก
๋ง์ ํด์ธ ์ผํ ๊ฒฝํ์๋ค์ ์ ํํ ์ ํ๋ช ๊ณผ ์ธ๋ถ ์ ๋ณด๋ฅผ ํฌํจํ ๋ฌธ์๊ฐ ์ ์ํ ๋ต๋ณ๊ณผ ๊ตฌ๋งค ์ฑ๊ณต์ ํฌ๊ฒ ๊ธฐ์ฌํ๋ค๊ณ ๋งํฉ๋๋ค. ์๋ฅผ ๋ค์ด, “I am interested in the black leather jacket, size L”๊ณผ ๊ฐ์ด ๊ตฌ์ฒด์ ์ธ ์ ๋ณด๋ฅผ ํฌํจํ๋ฉด ๊ณ ๊ฐ์ผํฐ๊ฐ ์ฌ๊ณ ํ์ธ์ ๋น ๋ฅด๊ฒ ์งํํ ์ ์์ต๋๋ค.
์ค์ ๋ก, ํ ๊ตฌ๋งค์๋ ์ด๋ฉ์ผ๋ก ์ ์คํ๊ฒ ๋ฌธ์ ํ 24์๊ฐ ์ด๋ด์ ์ฌ์ ๊ณ ์๋ด๋ฅผ ๋ฐ๊ณ ๊ตฌ๋งค๋ฅผ ์๋ฃํ์ต๋๋ค. ์ด๋ฌํ ๊ฒฝํ์ ์ ํํ๊ณ ์์ ๋ฐ๋ฅธ ๋ฌธ์๊ฐ ๊ณ ๊ฐ๊ณผ ํ๋งค์ ๊ฐ ์ ๋ขฐ ๊ตฌ์ถ์ ํ์์ ์์ ๋ณด์ฌ์ค๋๋ค.
2) ์ฌ์ ๊ณ ๋ฌธ์ ์ ์ฃผ์ํ ์ ๊ณผ ํจ๊ณผ์ ์ธ ํผ๋๋ฐฑ ํ์ฉ๋ฒ
์ฌ์ ๊ณ ๋ฌธ์ ์ ๋จ์ํ ‘์ธ์ ์ฌ์ ๊ณ ๋๋์?’๋ผ๋ ์ง๋ฌธ๋ณด๋ค, ์ถ๊ฐ ์ง๋ฌธ๊ณผ ๊ฐ์ฌ ํํ์ ํจ๊ป ํฌํจํ๋ ๊ฒ์ด ์ข์ต๋๋ค. ์๋ฅผ ๋ค์ด, “Could you also let me know if there are any similar items available?” ๊ฐ์ ๋ฌธ์ฅ์ ๋์ ํ์์ ๋์์ด ๋ฉ๋๋ค.
๊ตฌ๋งค ํ์๋ “Thank you for your prompt response, it was very helpful.”๊ณผ ๊ฐ์ ํผ๋๋ฐฑ์ ๋จ๊ธฐ๋ฉด, ๊ณ ๊ฐ ์๋น์ค ๋ด๋น์์์ ๊ธ์ ์ ๊ด๊ณ๊ฐ ์ ์ง๋์ด ์ดํ ๋ฌธ์ ์์๋ ์ ๋ฆฌํฉ๋๋ค.
3) ์ ๋ฌธ๊ฐ ์๊ฒฌ: ์ฌ์ ๊ณ ๋ฌธ์ ์ ๋ช ํ์ฑ๊ณผ ์์๊ฐ ํต์ฌ
ํด์ธ ๊ณ ๊ฐ ์๋น์ค ์ ๋ฌธ๊ฐ๋ค์ ์ฌ์ ๊ณ ๋ฌธ์์์ ๋ช ํํ ์ ํ ์ ๋ณด์ ์ ์คํ ํํ์ด ๊ฐ์ฅ ์ค์ํ๋ค๊ณ ์กฐ์ธํฉ๋๋ค. ์ ๋ฌธ ์๋ด์์ ๋ถํ์ํ ๋ฐ๋ณต ์ง๋ฌธ์ ์ค์ด๊ณ , ๊ณ ๊ฐ์ด ์ํ๋ ์ ํํ ์ ๋ณด๋ฅผ ํ์ ํ๋ ๋ฐ ์ง์คํฉ๋๋ค.
๋ํ, ์์ ์ฌ์ ๊ณ ์ผ์ ์ด ๋ถํ์คํ ๊ฒฝ์ฐ์๋ ๋ถ๋๋ฌ์ด ๋ํ๊ฐ ์ ์ง๋๋ฉด, ๊ณ ๊ฐ ๋ง์กฑ๋๊ฐ ํฌ๊ฒ ํฅ์๋๋ค๊ณ ํฉ๋๋ค. ์ด๋ ์ฅ๊ธฐ์ ์ธ ๊ณ ๊ฐ ์ถฉ์ฑ๋ ํ๋ณด์ ๊ธ์ ์ ์ธ ์ํฅ์ ๋ฏธ์นฉ๋๋ค.
- ํต์ฌ ํ 1: ๋ฌธ์ ์ ์ ํ๋ช , ์์, ์ฌ์ด์ฆ ๋ฑ ๊ตฌ์ฒด์ ์ ๋ณด๋ ํ์์ ๋๋ค.
- ํต์ฌ ํ 2: ๊ฐ์ฌ ์ธ์ฌ์ ์ถ๊ฐ ๋ฌธ์ ๋ฌธ๊ตฌ๋ฅผ ํฌํจํด ๋ํ์ ๊ธ์ ์ ํ๋ฆ์ ์ ์งํ์ธ์.
- ํต์ฌ ํ 3: ์์ ์ฌ์ ๊ณ ์ผ์ ์ด ๋ถํ์คํด๋ ์ ์คํ ํ๋๋ก ์ํตํ๋ฉด ์ ๋ขฐ๋ฅผ ์์ ์ ์์ต๋๋ค.
4. ์ฌ์ ๊ณ ๋ฌธ์ ํ ๊ตฌ๋งค ๊ฒฐ์ ์ ๊ณ ๋ คํด์ผ ํ ์ค์ฉ์ ์์
1) ์ฌ์ ๊ณ ์๋ฆผ ์๋น์ค ํ์ฉ๊ณผ ์ฅ๋จ์
๋ง์ ํด์ธ ์ผํ๋ชฐ์ ์ฌ์ ๊ณ ์๋ฆผ ์ด๋ฉ์ผ์ด๋ SMS ์๋น์ค๋ฅผ ์ ๊ณตํฉ๋๋ค. ์ด ๊ธฐ๋ฅ์ ํ์ฉํ๋ฉด ๋น ๋ฅธ ๊ตฌ๋งค ๊ธฐํ๋ฅผ ์ก์ ์ ์์ผ๋, ์๋ฆผ์ด ๋ฆ๊ฒ ๋์ฐฉํ๊ฑฐ๋ ์คํธ ํํฐ๋ง๋ ์ํ๋ ์์ต๋๋ค.
๋ฐ๋ผ์, ์ฌ์ ๊ณ ๋ฌธ์ ์ “Could you please add me to the restock notification list?”๋ผ๊ณ ์์ฒญํ๋ ๊ฒ์ด ์ข์ผ๋ฉฐ, ์ฌ๋ฌ ์ฑ๋์์ ์๋ฆผ์ ๋ฐ๋๋ก ์ค์ ํ๋ ๊ฒ์ด ๊ตฌ๋งค ์ฑ๊ณต ํ๋ฅ ์ ๋์ ๋๋ค.
2) ์ฌ์ ๊ณ ์งํ ๋น ๋ฅธ ๊ตฌ๋งค๋ฅผ ์ํ ์ ๋ต
์ฌ์ ๊ณ ์๋ฆผ์ ๋ฐ์๋ค๋ฉด, ๊ฐ๋ฅํ ํ ๋น ๋ฅด๊ฒ ๊ฒฐ์ ๋ฅผ ์งํํ๋ ๊ฒ์ด ์ค์ํฉ๋๋ค. ์ธ๊ธฐ ์ํ์ ์ฌ์ ๊ณ ํ ์๋ถ ๋ด์ ํ์ ๋ ์ ์๊ธฐ ๋๋ฌธ์ ๋๋ค.
์ฌ์ ์ ๊ณ์ ์ ๊ฒฐ์ ์ ๋ณด์ ๋ฐฐ์ก ์ฃผ์๋ฅผ ์ ํํ ์ ๋ ฅํด ๋๊ณ , ๋ชจ๋ฐ์ผ ์ฑ ์๋ฆผ๋ ํ์ฑํํ๋ฉด ๊ตฌ๋งค ๊ณผ์ ์ด ํจ์ฌ ์ํํด์ง๋๋ค.
3) ๋์ฒด ์ํ ํ์๊ณผ ๋น๊ต๋ฅผ ํตํ ํฉ๋ฆฌ์ ์ ํ
๋ง์ฝ ์ฌ์ ๊ณ ๊ฐ ๋ถํ์คํ๊ฑฐ๋ ์๊ธฐ๊ฐ ๊ธธ์ด์ง ๊ฒฝ์ฐ, ๋น์ทํ ์ํ์ ๋น๊ตํด๋ณด๋ ๊ฒ๋ ์ข์ ๋ฐฉ๋ฒ์ ๋๋ค. “Could you recommend similar products available?”๋ผ๋ ๋ฌธ๊ตฌ๋ก ๊ณ ๊ฐ์ผํฐ์ ๋ฌธ์ํด ๋์ฒด ์ํ ์ ๋ณด๋ฅผ ์ป์ ์ ์์ต๋๋ค.
๋น๊ต ์ ๊ฐ๊ฒฉ, ๋ฐฐ์ก ๊ธฐ๊ฐ, ์ํ ํ๊ธฐ ๋ฑ์ ๊ผผ๊ผผํ ์ดํด ์ต์ข ๊ตฌ๋งค ๊ฒฐ์ ์ ํ๋ ๊ฒ์ด ๊ฒฝ์ ์ ์ ๋๋ค.
์ ๋ต/์๋น์ค | ์ฅ์ | ๋จ์ | ์ถ์ฒ ์ํฉ |
---|---|---|---|
์ฌ์ ๊ณ ์๋ฆผ ์๋น์ค | ๋น ๋ฅธ ์๋ฆผ์ผ๋ก ๊ตฌ๋งค ๊ธฐํ ํ๋ณด | ์๋ฆผ ์ง์ฐ, ์คํธ ํํฐ๋ง ๊ฐ๋ฅ์ฑ | ์ฆ์ ๊ตฌ๋งค๊ฐ ์ด๋ ค์ธ ๋ ํ์ฉ ๊ถ์ฅ |
์ฌ์ ๊ฒฐ์ ์ ๋ณด ๋ฑ๋ก | ๊ตฌ๋งค ํ๋ก์ธ์ค ๋จ์ถ, ์ ์ํ ๊ฒฐ์ ๊ฐ๋ฅ | ๋ณด์ ์ฃผ์ ํ์ | ์ธ๊ธฐ ์ํ ๊ตฌ๋งค ์ ํ์ |
๋์ฒด ์ํ ๋ฌธ์ | ๋ค์ํ ์ ํ์ง ํ๋ณด, ๋น์ฉ ์ ๊ฐ ๊ฐ๋ฅ | ์ํ๋ ์ํ๊ณผ ์ฐจ์ด ์์ ์ ์์ | ์ฌ์ ๊ณ ๊ฐ ๋ถํ์คํ ๊ฒฝ์ฐ ์ ์ฉ |
5. ํด์ธ ์ผํ๋ชฐ ๊ณ ๊ฐ์ผํฐ์ ์ํํ ์ํต์ ์ํ ๊ณ ๊ธ ์์ด ํํ๊ณผ ํ
1) ๊ณต์ํ๋ฉด์๋ ๋ช ํํ ๋ฌธ์ ๋ฌธ์ฅ ๊ตฌ์ฑ๋ฒ
๊ณ ๊ธ ์์ด ํํ์ ๊ณ ๊ฐ์ผํฐ์์ ์ ๋ขฐ๋ฅผ ์๋ ๋ฐ ํฐ ๋์์ด ๋ฉ๋๋ค. ์๋ฅผ ๋ค์ด,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could provide an estimated restock date for the item [์ ํ๋ช ].”์ ์ ์คํจ๊ณผ ๋ช ํ์ฑ์ ๋์์ ์ ๋ฌํฉ๋๋ค.
๋ํ, “If possible, could you notify me via email once the product is available again?”์ ๊ฐ์ ์์ฒญ์ ๊ตฌ์ฒด์ ์ธ ์ํต ๋ฐฉ์์ ์ ์ํด ํจ์จ์ ์ธ ๋์์ ์ ๋ํฉ๋๋ค.
2) ๊ณ ๊ฐ์ผํฐ ๋ต๋ณ์ ๋ํ ๊ฐ์ฌ ๋ฐ ์ถ๊ฐ ์์ฒญ ํํ
๋ต๋ณ ํ์๋ ๋ฐ๋์ ๊ฐ์ฌ ํํ์ ํฌํจํ๋ ๊ฒ์ด ์ข์ต๋๋ค. “Thank you for your prompt response and assistance.”๋ ๊ณ ๊ฐ์ผํฐ ์ง์์๊ฒ ๊ธ์ ์ ์ธ์์ ์ค๋๋ค.
์ถ๊ฐ ๋ฌธ์๊ฐ ํ์ํ ๋, “Could you please also inform me about any upcoming promotions related to this product?”์ ๊ฐ์ด ์์ฐ์ค๋ฝ๊ฒ ํ์ฅ ์ง๋ฌธ์ ๋ง๋ถ์ผ ์ ์์ต๋๋ค.
3) ๋ค๊ตญ์ ๊ณ ๊ฐ์ผํฐ์์ ๋ฌธํ ์ฐจ์ด๋ฅผ ๊ณ ๋ คํ ์ํต ์ ๋ต
ํด์ธ ๊ณ ๊ฐ์ผํฐ๋ ๋ค์ํ ๋ฌธํ๊ถ ์ถ์ ์ง์์ด ์์ ์ ์์ผ๋ฏ๋ก, ๊ฐ๊ฒฐํ๊ณ ๋ช ํํ ์์ด ์ฌ์ฉ์ด ํ์์ ๋๋ค. ๋ณต์กํ ๋ฌธ์ฅ๋ณด๋ค๋ ์ฌ์ด ๋จ์ด์ ๊ฐ๋จํ ๋ฌธ์ฅ์ ์ฌ์ฉํ๋ ๊ฒ์ด ์คํด๋ฅผ ์ค์ ๋๋ค.
๋ํ, ํ์ง ๋ฌธํ์ ๋ฐ๋ผ ‘Thank you’๋ ‘Please’ ๊ฐ์ ๊ธฐ๋ณธ์ ์ธ ์์ ํํ์ ์์ฃผ ์ฌ์ฉํ๋ ๊ฒ์ด ์ข์ผ๋ฉฐ, ์ด๋ ์๋๋ฐฉ์ ์น์ ์ ์ด์งํฉ๋๋ค.
- ํต์ฌ ํ 1: ์กด์ค๊ณผ ๊ฐ์ฌ ํํ์ ๋ชจ๋ ๋ฌธ์์ ๋ฐ๋์ ํฌํจํ์ธ์.
- ํต์ฌ ํ 2: ๊ฐ๊ฒฐํ๊ณ ๋ช ํํ ๋ฌธ์ฅ์ ์ฌ์ฉํด ์คํด๋ฅผ ์ค์ด์ธ์.
- ํต์ฌ ํ 3: ๋ฌธํ์ ์ฐจ์ด๋ฅผ ๊ณ ๋ คํด ์ ์คํ ํค์ ์ ์งํ๋ ๊ฒ์ด ์ค์ํฉ๋๋ค.
6. ์ฌ์ ๊ณ ๋ฌธ์ ํ ์์ฃผ ๋ฐ์ํ๋ ๋ฌธ์ ์ ํด๊ฒฐ ๋ฐฉ์
1) ๋ต๋ณ ์ง์ฐ ๋ฌธ์ ์ ๋์๋ฒ
ํด์ธ ์ผํ๋ชฐ์ ์์ฐจ๋ ์ ๋ฌด๋ ๋๋ฌธ์ ๋ต๋ณ์ด ์ง์ฐ๋ ์ ์์ต๋๋ค. ์ด๋๋ 48์๊ฐ ๋ด ์๋ต์ด ์์ผ๋ฉด, “I wanted to follow up on my previous inquiry regarding the restock status of [์ ํ๋ช ].”์ ๊ฐ์ด ๋ถ๋๋ฝ๊ฒ ์ฌ๋ฌธ์ํ๋ ๊ฒ์ด ์ข์ต๋๋ค.
๋ํ, ๊ณ ๊ฐ์ง์ ํฌํธ์ด๋ FAQ ํ์ด์ง๋ฅผ ๋ฏธ๋ฆฌ ํ์ธํด ์ ์ฌํ ๋ต๋ณ์ ์ฐพ๋ ๊ฒ๋ ์๊ฐ์ ์ ์ฝํ๋ ๋ฐฉ๋ฒ์ ๋๋ค.
2) ์ฌ์ ๊ณ ๋ถ๊ฐ ์๋ด ์ ๋์ฒด ์ต์ ํ์๋ฒ
์ฌ์ ๊ณ ๊ฐ ๋ถ๊ฐ๋ฅํ๋ค๋ ๋ต๋ณ์ ๋ฐ์ผ๋ฉด, “Could you please recommend alternative products with similar features or styles?”๋ผ๊ณ ์์ฒญํด ๋์ฒด ์ํ ์ ๋ณด๋ฅผ ๋ฐ์ผ์ธ์.
์ถ๊ฐ๋ก, ํ ์ธ์ด๋ ํ๋ก๋ชจ์ ์ ๋ณด๋ ํจ๊ป ๋ฌธ์ํ๋ฉด ๊ฒฝ์ ์ ํํ์ ๋๋ฆด ์ ์์ต๋๋ค.
3) ์ฃผ๋ฌธ ์ค๋ฅ ๋ฐ ํ๋ถ ๊ด๋ จ ๋ฌธ์ ํ
์ฌ์ ๊ณ ๋ฌธ์ ํ ์ฃผ๋ฌธ ๊ณผ์ ์์ ๋ฌธ์ ๊ฐ ๋ฐ์ํ๋ฉด, “I noticed an issue with my order for [์ ํ๋ช ]. Could you assist me with the cancellation or refund process?”์ ๊ฐ์ด ๊ตฌ์ฒด์ ์ธ ์ํฉ์ ์ค๋ช ํด์ผ ํฉ๋๋ค.
์ด๋ ์ฃผ๋ฌธ ๋ฒํธ์ ๊ตฌ๋งค ๋ ์ง๋ฅผ ๋ฐ๋์ ํฌํจํด ์ ์ํ ์ฒ๋ฆฌ๋ฅผ ์ ๋ํ์ธ์.
๋ฌธ์ ์ ํ | ์ฃผ์ ์์ธ | ์ ์ ํ ๋์ ๋ฌธ์ฅ | ํด๊ฒฐ ํ |
---|---|---|---|
๋ต๋ณ ์ง์ฐ | ์์ฐจ, ์ ๋ฌด๋ ๊ณผ๋ค | “I wanted to follow up on my inquiry.” | 48์๊ฐ ํ ๋ถ๋๋ฌ์ด ์ฌ๋ฌธ์ |
์ฌ์ ๊ณ ๋ถ๊ฐ | ์ํ ๋จ์ข ๋๋ ๊ณต๊ธ ์ค๋จ | “Could you recommend alternative products?” | ๋์ฒด ์ํ๊ณผ ํ๋ก๋ชจ์ ๋ฌธ์ |
์ฃผ๋ฌธ ์ค๋ฅ | ์์คํ ๋ฌธ์ , ์ ๋ณด ์ ๋ ฅ ์ค์ | “Could you assist with cancellation or refund?” | ์ฃผ๋ฌธ ๋ฒํธ ๋ฐ ์์ธ ์ ๋ณด ํฌํจ |
7. ์์ฃผ ๋ฌป๋ ์ง๋ฌธ (FAQ)
- Q. ์ฌ์ ๊ณ ๋ฌธ์ ์ ๊ผญ ํฌํจํด์ผ ํ ํ์ ์ ๋ณด๋ ๋ฌด์์ธ๊ฐ์?
- ์ ํ๋ช , ์์, ์ฌ์ด์ฆ, ์ฃผ๋ฌธ ๋ฒํธ(์๋ค๋ฉด) ๋ฑ ๊ตฌ์ฒด์ ์ธ ์ ๋ณด๋ฅผ ๋ฐ๋์ ํฌํจํด์ผ ํฉ๋๋ค. ์ด๋ ๊ฒ ํ๋ฉด ๊ณ ๊ฐ์ผํฐ๊ฐ ํผ๋ ์์ด ๋น ๋ฅด๊ฒ ์ฌ๊ณ ์ฌ๋ถ๋ฅผ ํ์ธํ ์ ์์ต๋๋ค. ๋ํ, ์์ ๋ฐ๋ฅธ ์ธ์ฌ๋ง๊ณผ ๊ฐ์ฌ ํํ๋ ๊ธ์ ์ ์ธ ์๋๋ฅผ ์ ๋ํฉ๋๋ค.
- Q. ํด์ธ ์ผํ๋ชฐ์์ ์ฌ์ ๊ณ ์๋ฆผ์ ๋ฐ์ง ๋ชปํ์ ๋ ์ด๋ป๊ฒ ํด์ผ ํ๋์?
- ๋จผ์ ๊ณ ๊ฐ์ผํฐ์ “I did not receive the restock notification for [์ ํ๋ช ]. Could you please assist?”๋ผ๊ณ ๋ฌธ์ํ์ธ์. ์ด๋ฉ์ผ ์คํธ ํด๋๋ ํ์ธํ๊ณ , ์๋ฆผ ์๋น์ค ๋ฑ๋ก ์ฌ๋ถ๋ฅผ ์ฌํ์ธํ๋ ๊ฒ์ด ์ข์ต๋๋ค. ํ์ ์ ๋ค๋ฅธ ์ฐ๋ฝ ์๋จ์ ์์ฒญํ ์๋ ์์ต๋๋ค.
- Q. ์ฌ์ ๊ณ ์ผ์ ์ด ํ์คํ์ง ์์ ๋ ์ด๋ป๊ฒ ๋ฌธ์ํ๋ ๊ฒ์ด ์ข๋์?
- “I understand the restock date may be uncertain, but could you provide any estimated timeframe or updates?”์ ๊ฐ์ด ๋ถ๋๋ฝ๊ณ ์ดํด์ฌ ์๋ ํํ์ ์ฌ์ฉํ์ธ์. ์ด๋ ๊ธ์ ์ ์ธ ์ํต ๋ถ์๊ธฐ๋ฅผ ์ ์งํ๋ฉฐ, ์ถํ ์ ๋ฐ์ดํธ๋ฅผ ๋ฐ์ ๊ฐ๋ฅ์ฑ์ ๋์ ๋๋ค.
- Q. ์ฌ๊ณ ๊ฐ ์๋ค๋ ๋ต๋ณ์ ๋ฐ์ผ๋ฉด ๋ฐ๋ก ๊ตฌ๋งค๋ฅผ ํฌ๊ธฐํด์ผ ํ๋์?
- ์๋๋๋ค. “Could you recommend similar products?”์ ๊ฐ์ด ๋์ฒด ์ํ์ ๋ฌธ์ํ๊ฑฐ๋, ๋ค๋ฅธ ํ๋งค ์ฑ๋์ ํ์ํ๋ ๊ฒ์ด ์ข์ต๋๋ค. ๋๋ก๋ ์ฌ์ ๊ณ ๊ฐ ์ฅ๊ธฐ๊ฐ ์ง์ฐ๋ ์ ์์ผ๋ฏ๋ก, ์ ์ฌํ ์ ํ์ ๋น๊ตํ๋ ๊ฒ๋ ํฉ๋ฆฌ์ ์ธ ์ ํ์ ๋๋ค.
- Q. ์ ํ ๋ฌธ์๊ฐ ์ด๋ ค์ด ๊ฒฝ์ฐ ๊ฐ์ฅ ํจ๊ณผ์ ์ธ ๋ฌธ์ ๋ฐฉ๋ฒ์ ๋ฌด์์ธ๊ฐ์?
- ์ด๋ฉ์ผ์ด๋ ์ค์๊ฐ ์ฑํ ์ ์ถ์ฒํฉ๋๋ค. ์ด๋ฉ์ผ์ ์์ธํ ์ ๋ณด๋ฅผ ํฌํจํ ์ ์๊ณ , ์ฑํ ์ ๋น ๋ฅธ ๋ต๋ณ์ด ๊ฐ๋ฅํฉ๋๋ค. ๋ฌธ์ ์์๋ ์ ์คํ ์ธ์ฌ์ ๊ตฌ์ฒด์ ์ธ ์ง๋ฌธ์ ๊ผญ ํฌํจํด์ผ ํจ๊ณผ์ ์ ๋๋ค.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