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ค๋งํธํฐ์ผ๋ก ์ผํํ ๋ ์ ์ฉํ ์์ดํ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
์ค๋งํธํฐ์ผ๋ก ์ผํํ ๋ ์์ด ํํ์ ์ต์ํ์ง ์์ผ๋ฉด ์ํ๋ ์ ํ์ ์ฐพ๊ฑฐ๋ ๊ฒฐ์ ๊ณผ์ ์์ ์ด๋ ค์์ ๊ฒช๊ธฐ ์ฝ์ต๋๋ค. ์ค๋งํธํฐ์ผ๋ก ์ผํํ ๋ ์ ์ฉํ ์์ดํ์ ์๊ณ ์์ผ๋ฉด ํด์ธ ์ผํ๋ชฐ ์ด์ฉ์ด๋ ์ฑ ๋ด ๊ธฐ๋ฅ ํ์ฉ์ด ํจ์ฌ ํธ๋ฆฌํด์ง๋๋ค. ๊ตฌ๋งค ์ ์ด๋ค ์์ด ํํ์ ์ฃผ์ ๊น๊ฒ ์์๋ฌ์ผ ํ ๊น์?
- ํต์ฌ ์์ฝ 1: ์ผํ ๊ณผ์ ์์ ์์ฃผ ๋ฑ์ฅํ๋ ์์ด ํํ๊ณผ ๋ป์ ์ดํดํ๋ฉด ์ ํ ์ฅ์ ๊ฐ ์ค์ด๋ญ๋๋ค.
- ํต์ฌ ์์ฝ 2: ๊ฒฐ์ ์ ๋ฐฐ์ก ๊ด๋ จ ์์ด ๋จ์ด๋ฅผ ๋ฏธ๋ฆฌ ์ตํ ์์ ํ ๊ฑฐ๋๋ฅผ ํ ์ ์์ต๋๋ค.
- ํต์ฌ ์์ฝ 3: ์ฑ๋ณ ์ฃผ์ ๊ธฐ๋ฅ๊ณผ ๊ณ ๊ฐ์ผํฐ ๋ฌธ์ ์ ํ์ํ ์์ด ๋ฌธ์ฅ ํจํด์ ํ์ฉํ๋ฉด ๋ฌธ์ ํด๊ฒฐ์ด ์ ์ํด์ง๋๋ค.
1. ์ค๋งํธํฐ ์ผํ์์ ์์ฃผ ๋ง์ฃผ์น๋ ์์ด ํํ๊ณผ ๊ทธ ์๋ฏธ
1) ์ํ ์ค๋ช ๊ณผ ์ต์ ์ ํ ์ ์์์ผ ํ ํต์ฌ ์์ด ๋จ์ด
์ค๋งํธํฐ ์ผํ๋ชฐ์์ ์ํ์ ๊ณ ๋ฅผ ๋ ์ ํ ์ค๋ช ์ ์์ฃผ ๋ฑ์ฅํ๋ ๋จ์ด๋ค์ด ์์ต๋๋ค. ์๋ฅผ ๋ค์ด, “Size”๋ ์ฌ์ด์ฆ, “Color”๋ ์์, “In stock”์ ์ฌ๊ณ ๊ฐ ์๋ค๋ ๋ป์ ๋๋ค. ๋ฐ๋๋ก “Out of stock”์ ํ์ ์ํ๋ฅผ ๋ปํ๋ฏ๋ก ๊ตฌ๋งค ๋ถ๊ฐ๋ฅํฉ๋๋ค.
๋ํ, “Limited edition”์ ํ์ ํ, “Discount”๋ ํ ์ธ, “Free shipping”์ ๋ฌด๋ฃ๋ฐฐ์ก์ ๋ปํด ๊ตฌ๋งค ๊ฒฐ์ ์ ์ค์ํ ๊ธฐ์ค์ด ๋ฉ๋๋ค.
2) ๊ฒฐ์ ๋จ๊ณ์์ ๋ฐ๋์ ์์๋ฌ์ผ ํ ์์ด ํํ
๊ฒฐ์ ์ “Billing address”๋ ์ฒญ๊ตฌ์ ์ฃผ์, “Shipping address”๋ ๋ฐฐ์ก์ง ์ฃผ์๋ฅผ ์๋ฏธํฉ๋๋ค. ๋ ์ฃผ์๊ฐ ๋ค๋ฅผ ๊ฒฝ์ฐ ์ค๋ฐฐ์ก ์ํ์ด ์์ผ๋ ์ฃผ์ํด์ผ ํฉ๋๋ค.
“Payment method”๋ ๊ฒฐ์ ๋ฐฉ๋ฒ์ผ๋ก, ์ ์ฉ์นด๋(Credit card), ํ์ดํ(PayPal), ๋๋ ๊ณ์ข์ด์ฒด(Bank transfer) ๋ฑ ๋ค์ํ ์ต์ ์ด ์์ต๋๋ค. “Place order”๋ ์ฃผ๋ฌธ ํ์ ๋ฒํผ์ ์๋ฏธํ๋ฏ๋ก ๊ฒฐ์ ์ ์ ๋ฐ๋์ ๋ด์ฉ์ ์ฌํ์ธํด์ผ ํฉ๋๋ค.
3) ์ฃผ๋ฌธ ํ ์ํ ํ์ธ์ ํ์์ ์ธ ์ฉ์ด๋ค
์ฃผ๋ฌธ ํ์๋ “Order confirmation” ์ด๋ฉ์ผ์ ๋ฐ๊ฒ ๋๋๋ฐ, ์ด๋ ์ฃผ๋ฌธ์ด ์ ์ ์ ์๋์์์ ๋ปํฉ๋๋ค. ๋ฐฐ์ก ์งํ ์ํฉ์ “Tracking number”๋ก ํ์ธํ ์ ์์ผ๋ฉฐ, “Estimated delivery”๋ ์์ ๋ฐฐ์ก ๊ธฐ๊ฐ์ ๋ํ๋ ๋๋ค.
๋ง์ฝ ๋ฐฐ์ก ์ง์ฐ์ด ๋ฐ์ํ๋ฉด “Delayed”๋ผ๋ ๋จ์ด๋ฅผ ํ์ธํ ์ ์์ผ๋ฉฐ, ๊ณ ๊ฐ์ผํฐ์ ์ฐ๋ฝํ ๋ ์ด ๋จ์ด๋ค์ ํ์ฉํ๋ฉด ๋น ๋ฅด๊ฒ ์ํฉ์ ์ค๋ช ํ ์ ์์ต๋๋ค.
2. ์์ ํ ๊ฒฐ์ ์ ์ํํ ๊ณ ๊ฐ ์ง์์ ์ํ ์์ด ํ์ฉ๋ฒ
1) ์ค๋งํธํฐ ์ผํ ์ ๊ฒฐ์ ๋ณด์๊ณผ ๊ด๋ จ๋ ์ฃผ์ ์์ด ์ฉ์ด
์์ ํ ๊ฒฐ์ ๋ฅผ ์ํด ๋ฐ๋์ ์์๋ฌ์ผ ํ ์์ด ํํ์๋ “Secure payment”์ “SSL encryption”์ด ์์ต๋๋ค. ์ด๋ ๊ฒฐ์ ์ ๋ณด๊ฐ ์ํธํ๋์ด ๋ณดํธ๋๋ค๋ ์๋ฏธ๋ก, ์ ๋ขฐํ ์ ์๋ ์ผํ๋ชฐ์์๋ง ์ฌ์ฉํฉ๋๋ค.
๋ํ “Refund policy”๋ ํ๋ถ ์ ์ฑ ์ ๋ปํ๋ฉฐ, ๊ตฌ๋งค ์ ๋ฐ๋์ ํ์ธํด ๋์ด์ผ ์์์น ๋ชปํ ์ํด๋ฅผ ๋ฐฉ์งํ ์ ์์ต๋๋ค.
2) ๊ณ ๊ฐ์ผํฐ ๋ฌธ์ ์ ์์ฃผ ์ฌ์ฉํ๋ ์์ด ๋ฌธ์ฅ๊ณผ ํํ
๋ฌธ์ ๊ฐ ์๊ฒผ์ ๋ ๊ณ ๊ฐ์ผํฐ์ ๋ฌธ์ํ ๋๋ ๊ฐ๋จํ๊ณ ๋ช ํํ ์์ด ๋ฌธ์ฅ์ด ์ค์ํฉ๋๋ค. ์๋ฅผ ๋ค์ด, “I have an issue with my order”(์ฃผ๋ฌธ์ ๋ฌธ์ ๊ฐ ์์ต๋๋ค), “Can you help me track my shipment?”(๋ฐฐ์ก ์ถ์ ์ ๋์์ฃผ์ค ์ ์๋์?) ๋ฑ์ด ๋ํ์ ์ ๋๋ค.
๋ํ, “I would like to request a refund”(ํ๋ถ์ ์์ฒญํ๊ณ ์ถ์ต๋๋ค), “My parcel arrived damaged”(์ํ์ด ์์๋ ์ํ๋ก ๋์ฐฉํ์ต๋๋ค) ๊ฐ์ ๋ฌธ์ฅ์ ์ํฉ ์ค๋ช ์ ์ ์ฉํฉ๋๋ค.
3) ์ฑ๋ณ ์ผํ ๊ธฐ๋ฅ๊ณผ ์์ด ๋ฉ๋ด ์ดํดํ๊ธฐ
๊ฐ ์ผํ ์ฑ์ ๋ค์ ์ฐจ์ด๊ฐ ์์ผ๋ ๊ณตํต์ ์ผ๋ก “Wishlist”๋ ์ฐ ๋ชฉ๋ก, “Cart”๋ ์ฅ๋ฐ๊ตฌ๋, “Checkout”์ ๊ฒฐ์ ์งํ ๋ฉ๋ด์ ๋๋ค. ์ด ๋จ์ด๋ค์ ์ ํํ ์ดํดํ๋ฉด ์ฑ ์ฌ์ฉ์ด ํจ์ฌ ์ง๊ด์ ์ ๋๋ค.
ํนํ, ์ฑ ๋ด ์๋ฆผ ๋ฉ์์ง์ ์ค์ ๋ฉ๋ด์ ์ต์ํด์ง๋ฉด ์๋ฆผ ํด์ , ์ฃผ์ ๋ณ๊ฒฝ ๋ฑ์ ์์ ๋ ์ํํ๊ฒ ํ ์ ์์ต๋๋ค.
์์ฃผ ์ฐ์ด๋ ์ผํ ๊ด๋ จ ์์ด ๋จ์ด ๋ชจ์
- Size, Color, In stock / Out of stock
- Billing address, Shipping address, Payment method
- Order confirmation, Tracking number, Estimated delivery
4) ํด์ธ ์ผํ๋ชฐ ๊ฒฐ์ ์ ์ฃผ์ํ ์
ํด์ธ ์ผํ๋ชฐ์ ๊ฒฐ์ ์ ํตํ ๋จ์์ ํ์จ ๋ณ๋์ ๋ฐ๋์ ํ์ธํด์ผ ํฉ๋๋ค. “Currency”๋ ํตํ, “Exchange rate”๋ ํ์จ์ ๋ปํฉ๋๋ค. ์์์น ๋ชปํ ์ถ๊ฐ ๋น์ฉ ๋ฐ์์ ๋ง๊ธฐ ์ํด ๊ฒฐ์ ํ๋ฉด์์ ์ด ๋ถ๋ถ์ ๊ผผ๊ผผํ ์ดํผ๋ ์ต๊ด์ด ํ์ํฉ๋๋ค.
๋ํ, ๊ฒฐ์ ์๋จ์ ๋ฐ๋ผ ํด์ธ ๊ฒฐ์ ์์๋ฃ๊ฐ ๋ฐ์ํ ์ ์์ผ๋ “Foreign transaction fee” ์ฌ๋ถ๋ ์ฒดํฌํด์ผ ํฉ๋๋ค.
2. ํด์ธ ์ค๋งํธํฐ ์ผํ ๊ฒฐ์ ๋ฐฉ๋ฒ๋ณ ํน์ง๊ณผ ์์ด ํํ ๋น๊ต
1) ์ ์ฉ์นด๋ ๊ฒฐ์ ์ ๊ด๋ จ๋ ์์ด ํํ ๋ฐ ์ฅ๋จ์
์ ์ฉ์นด๋๋ ๊ฐ์ฅ ๋๋ฆฌ ์ฌ์ฉ๋๋ ๊ฒฐ์ ์๋จ์ผ๋ก, “Credit card number”(์นด๋ ๋ฒํธ), “Expiration date”(์ ํจ๊ธฐ๊ฐ), “CVV code”(๋ณด์ ์ฝ๋) ๋ฑ ๊ธฐ๋ณธ ์ฉ์ด๋ฅผ ๋ฐ๋์ ์์งํด์ผ ํฉ๋๋ค. ์ ์ํ ๊ฒฐ์ ๊ฐ ๊ฐ๋ฅํ๋, ํด์ธ ๊ฒฐ์ ์ ์์๋ฃ๊ฐ ๋ถ๊ณผ๋ ์ ์์ต๋๋ค.
๋ํ, ์นด๋ ๋ถ์ค ์ “Report lost card”๋ผ๋ ํํ์ผ๋ก ์ฆ์ ์ ๊ณ ํ ์ ์์ต๋๋ค.
2) ํ์ดํ๊ณผ ๋์งํธ ์ง๊ฐ ๊ฒฐ์ ์ ํน์ง๊ณผ ์์ด ํํ
ํ์ดํ(PayPal)์ ๋ณด์์ฑ์ด ๋ฐ์ด๋๊ณ ๋ณต์กํ ์นด๋์ ๋ณด ์ ๋ ฅ ์์ด ๊ฐํธ ๊ฒฐ์ ๊ฐ ๊ฐ๋ฅํฉ๋๋ค. “Link your PayPal account”๋ ํ์ดํ ๊ณ์ ์ฐ๋, “Transaction ID”๋ ๊ฑฐ๋ ๋ฒํธ๋ฅผ ์๋ฏธํฉ๋๋ค.
๋์งํธ ์ง๊ฐ ์๋น์ค(์: Apple Pay, Google Pay)๋ ์ฑ ๋ด ๊ฒฐ์ ์ง์ ๊ธฐ๋ฅ์ผ๋ก ๋น ๋ฅด๊ณ ์์ ํ ๊ฒฐ์ ๊ฐ ์ฅ์ ์ ๋๋ค.
3) ์ํ ์ก๊ธ ๋ฐ ๊ธฐํ ๊ฒฐ์ ์๋จ ์์ด ํํ ๋ฐ ์ฃผ์์ฌํญ
์ํ ์ก๊ธ์ “Bank transfer”๋ผ ํ๋ฉฐ, ์ํ๋ช (Bank name), ๊ณ์ข๋ฒํธ(Account number), ์์ทจ์ธ ์ด๋ฆ(Beneficiary name) ๋ฑ์ ์ ๋ณด๋ฅผ ์ ํํ ์ ๋ ฅํด์ผ ํฉ๋๋ค. ๋ค๋ง, ์ฒ๋ฆฌ ์๊ฐ์ด ๊ธธ๊ณ ํ๋ถ์ด ์ด๋ ค์ด ๋จ์ ์ด ์์ต๋๋ค.
๊ธฐํ ๊ฒฐ์ ์๋จ์ผ๋ก๋ “Cash on delivery”(์ฐฉ๋ถ ๊ฒฐ์ ) ๋ฑ์ด ์์ผ๋ ์ค๋งํธํฐ ์ผํ์์๋ ์ ํ์ ์ ๋๋ค.
๊ฒฐ์ ์๋จ | ์ฃผ์ ์์ด ํํ | ์ฅ์ | ๋จ์ |
---|---|---|---|
์ ์ฉ์นด๋ (Credit Card) | Credit card number, Expiration date, CVV code | ๋น ๋ฅธ ๊ฒฐ์ , ๋๋ฆฌ ์ฌ์ฉ | ํด์ธ ์์๋ฃ ๋ฐ์ ๊ฐ๋ฅ, ๋ณด์ ์ํ |
ํ์ดํ (PayPal) | Link your PayPal account, Transaction ID | ๋ณด์์ฑ ์ฐ์, ๊ฐํธ ๊ฒฐ์ | ๊ณ์ ์ฐ๋ ํ์, ์ผ๋ถ ๊ตญ๊ฐ ์ ํ |
์ํ ์ก๊ธ (Bank Transfer) | Bank name, Account number, Beneficiary name | ํฐ ๊ธ์ก ์ด์ฒด ๊ฐ๋ฅ | ์ฒ๋ฆฌ ์ง์ฐ, ํ๋ถ ์ด๋ ค์ |
๋์งํธ ์ง๊ฐ (Digital Wallet) | Apple Pay, Google Pay, Payment method | ๋น ๋ฅด๊ณ ์์ ํ ๊ฒฐ์ | ์ง์ ์ฑ ์ ํ, ์ด๊ธฐ ์ค์ ํ์ |
์ด์ฒ๋ผ ์ค๋งํธํฐ ์ผํ ์ ๊ฒฐ์ ๋ฐฉ๋ฒ์ ๋ฐ๋ผ ํ์์ ์ผ๋ก ์์์ผ ํ ์์ด ํํ๊ณผ ์ฃผ์์ฌํญ์ด ๋ค๋ฆ ๋๋ค. ๋ค์ ๋จ๊ณ์์๋ ๊ตฌ๋งค ํ ๊ตํ·ํ๋ถ ์ ์ฐจ์ ๊ณ ๊ฐ์ผํฐ ๋ฌธ์ ์ ์ ์ฉํ ์์ด ๋ฌธ์ฅ ํ์ฉ๋ฒ์ ์์ธํ ์ดํด๋ด ๋๋ค.
3. ๊ตฌ๋งค ํ ๊ตํ ๋ฐ ํ๋ถ ์ ์ฐจ: ์์ด ํํ๊ณผ ์ค์ ๊ฒฝํ ๋น๊ต
1) ๊ตํ ์ ์ฒญ ์ ์์ฃผ ์ฐ์ด๋ ์์ด ํํ๊ณผ ํ
์ค๋งํธํฐ ์ผํ์์ ์ ํ์ ๋ฌธ์ ๊ฐ ์๊ฑฐ๋ ์ฌ์ด์ฆ๊ฐ ๋ง์ง ์์ ๊ฒฝ์ฐ, “Exchange request” ๋๋ “Request for exchange”๋ผ๋ ํํ์ ์์ฃผ ์ฌ์ฉํฉ๋๋ค. ๊ตํ ์ฌ์ ๋ฅผ ๋ช ํํ๊ฒ ์ ๋ฌํ๋ ๊ฒ์ด ์ค์ํ๋ฉฐ, ์๋ฅผ ๋ค์ด “The item is defective” (์ํ์ ๊ฒฐํจ์ด ์์ต๋๋ค) ๋๋ “Wrong size received” (์๋ชป๋ ์ฌ์ด์ฆ๋ฅผ ๋ฐ์์ต๋๋ค) ๊ฐ์ ๋ฌธ์ฅ์ ํ์ฉํ ์ ์์ต๋๋ค.
์ค์ ์ฌ์ฉ์๋ค์ ๊ตํ ์ ์ฒญ ์, ๊ตฌ๋งค ๋ด์ญ๊ณผ ์ฃผ๋ฌธ๋ฒํธ๋ฅผ ํจ๊ป ์ ์ํ๋ ๊ฒ์ด ๋น ๋ฅธ ์ฒ๋ฆฌ์ ๋์์ด ๋๋ค๊ณ ๊ฒฝํ์ ๊ณต์ ํฉ๋๋ค.
2) ํ๋ถ ์์ฒญ ์ ํ์ ์์ด ๋ฌธ์ฅ๊ณผ ์ฃผ์์ฌํญ
ํ๋ถ์ ์ํ ๋๋ “I would like to request a refund”๊ฐ ๊ธฐ๋ณธ ๋ฌธ์ฅ์ ๋๋ค. ์ถ๊ฐ๋ก “Could you please provide the refund procedure?” (ํ๋ถ ์ ์ฐจ๋ฅผ ์๋ดํด ์ฃผ์๊ฒ ์ด์?)๋ผ๊ณ ๋ฌธ์ํ๋ฉด ์ ํํ ์๋ด๋ฅผ ๋ฐ์ ์ ์์ต๋๋ค.
์ฃผ์ํ ์ ์ ๊ฐ ์ผํ๋ชฐ๋ง๋ค ํ๋ถ ์ ์ฑ ์ด ๋ค๋ฅด๋ฏ๋ก, “Refund policy”๋ฅผ ์ฌ์ ์ ๊ผผ๊ผผํ ํ์ธํ๋ ๊ฒ์ด ์ค์ํฉ๋๋ค. ์๋ฅผ ๋ค์ด, ์ผ๋ถ ํด์ธ ์ผํ๋ชฐ์ ๋ฐํ ๋ฐฐ์ก๋น๋ ๊ณ ๊ฐ ๋ถ๋ด์ผ ์ ์์ผ๋ ๋ฏธ๋ฆฌ ์์๋๋ฉด ๊ฒฝ์ ์ ์์ค์ ์ค์ผ ์ ์์ต๋๋ค.
3) ์ฌ์ฉ์ ๊ฒฝํ ๊ธฐ๋ฐ ๊ตํ·ํ๋ถ ๋ง์กฑ๋์ ์ฒ๋ฆฌ ์๋ ๋น๊ต
์ค์ ์ฌ์ฉ์ ๋ฆฌ๋ทฐ์ ๋ฐ๋ฅด๋ฉด, ํด์ธ ์ผํ๋ชฐ์ ๊ฒฝ์ฐ ๊ตํ·ํ๋ถ ์ฒ๋ฆฌ ์๋๋ ํ๊ท 7~14์ผ ์ ๋ ์์๋ฉ๋๋ค. ํนํ ๊ณ ๊ฐ์ผํฐ์์ ์ํํ ์์ด ์ํต์ด ๋น ๋ฅธ ๋ฌธ์ ํด๊ฒฐ์ ์ข์ฐํฉ๋๋ค.
์ต๊ทผ ์กฐ์ฌ์์๋ ๋ช ํํ ์์ด ๋ฌธ์ ๋ฌธ์ฅ๊ณผ ํจ๊ป ์ฌ์ง ์ฒจ๋ถ ์์ฒญ(“Please find attached photos of the damaged item”)์ ํ๋ฉด ์ฒ๋ฆฌ ์๋๊ฐ 20% ์ด์ ๋นจ๋ผ์ง๋ค๋ ๊ฒฐ๊ณผ๊ฐ ์์ต๋๋ค. ๋ฐ๋ผ์, ์์ด๋ก ์์ธํ ์ํฉ ์ค๋ช ๊ณผ ์ฆ๋น ์๋ฃ ์ ๊ณต์ด ๋งค์ฐ ํจ๊ณผ์ ์ ๋๋ค.
- ํต์ฌ ํ 1: ๊ตํ·ํ๋ถ ๋ฌธ์ ์ ์ฃผ๋ฌธ๋ฒํธ์ ๊ตฌ์ฒด์ ๋ฌธ์ ์ค๋ช ์ ๋ฐ๋์ ํฌํจํ์ธ์.
- ํต์ฌ ํ 2: ํ๋ถ ์ ์ฑ ์ ๋ฏธ๋ฆฌ ํ์ธํ๊ณ ๋ฐํ ๋น์ฉ ๋ถ๋ด ์ฌ๋ถ๋ฅผ ๊ผญ ํ์ธํ์ธ์.
- ํต์ฌ ํ 3: ์ฌ์ง ์ฆ๋น๊ณผ ๋ช ํํ ์์ด ๋ฌธ์ฅ์ ์ ์ํ ๋ฌธ์ ํด๊ฒฐ์ ํฐ ๋์์ด ๋ฉ๋๋ค.
4. ํด์ธ ๋ฐฐ์ก๊ณผ ๊ด๋ จ๋ ์์ด ํํ ๋ฐ ์ค์ ํ์ฉ๋ฒ
1) ๊ตญ์ ๋ฐฐ์ก ์ํ ํ์ธ ์ ํ์ํ ์์ด ํํ
ํด์ธ ์ํ ๋ฐฐ์ก์ ์ฌ๋ฌ ๋จ๊ณ๋ฅผ ๊ฑฐ์น๋ฏ๋ก, “Customs clearance” (ํต๊ด), “Delivery attempt” (๋ฐฐ์ก ์๋), “Out for delivery” (๋ฐฐ์ก ์ค), “Delivered” (๋ฐฐ์ก ์๋ฃ)์ ๊ฐ์ ์ํ ๋ฉ์์ง๋ฅผ ์ ํํ ์ดํดํด์ผ ํฉ๋๋ค.
์ค์ ๋ก ๋ฐฐ์ก ์ง์ฐ ์์๋ “Customs delay” (ํต๊ด ์ง์ฐ)๋ผ๋ ํํ์ ๊ณ ๊ฐ์ผํฐ ๋ฌธ์์ ํ์ฉํ๋ฉด ์ํฉ ์ค๋ช ์ด ๋ช ํํด์ ธ ๋น ๋ฅธ ๋์์ด ๊ฐ๋ฅํฉ๋๋ค.
2) ๋ฐฐ์ก ์ฃผ์ ๋ณ๊ฒฝ ๋ฐ ๋ฐฐ์ก ๋ฌธ์ ํด๊ฒฐ ์์ด ๋ฌธ์ฅ
๋ฐฐ์ก ์ค ์ฃผ์ ๋ณ๊ฒฝ์ด ํ์ํ ๋๋ “I would like to change my shipping address” (๋ฐฐ์ก ์ฃผ์๋ฅผ ๋ณ๊ฒฝํ๊ณ ์ถ์ต๋๋ค) ๋ฌธ์ฅ์ด ์ ์ฉํฉ๋๋ค. ๋ค๋ง, ๋ฐฐ์ก ์์ ํ์๋ ๋ณ๊ฒฝ์ด ์ด๋ ค์ด ๊ฒฝ์ฐ๊ฐ ๋ง์ผ๋, ์กฐ๊ธฐ ์์ฒญ์ด ํ์์ ๋๋ค.
๋ํ, “My parcel has not arrived yet” (๋ด ์ํฌ๊ฐ ์์ง ๋์ฐฉํ์ง ์์์ต๋๋ค) ๋๋ “Can you provide the updated tracking status?” (์ ๋ฐ์ดํธ๋ ๋ฐฐ์ก ์ํ๋ฅผ ์๋ ค์ฃผ์๊ฒ ์ต๋๊น?) ๊ฐ์ ๋ฌธ์ฅ์ผ๋ก ๊ณ ๊ฐ์ผํฐ์ ๋ฌธ์ํ ์ ์์ต๋๋ค.
3) ํด์ธ ๋ฐฐ์ก๋น ๋ฐ ํต๊ด ์์๋ฃ ๊ด๋ จ ํํ๊ณผ ๊ฒฝํ๋ด
ํด์ธ ๋ฐฐ์ก ์ “Customs duty” (๊ด์ธ), “Import tax” (์์ ์ธ), “Handling fee” (์ฒ๋ฆฌ ์์๋ฃ) ๋ฑ์ ์ถ๊ฐ ๋น์ฉ์ด ๋ฐ์ํ ์ ์์ต๋๋ค. ์ฌ์ฉ์๋ค์ ์์ํ์ง ๋ชปํ ์ถ๊ฐ ๋น์ฉ ๋๋ฌธ์ ๋นํฉํ๋ ๊ฒฝ์ฐ๊ฐ ๋ง์, ๊ฒฐ์ ์ ํด๋น ๋น์ฉ ์ ๋ฌด๋ฅผ ํ์ธํ๋ ์ต๊ด์ ๊ถ์ฅํฉ๋๋ค.
์ ๋ฌธ๊ฐ๋ “Check the shipping policy section on the website” (์น์ฌ์ดํธ ๋ฐฐ์ก ์ ์ฑ ์น์ ์ ํ์ธํ์ธ์)๋ผ๊ณ ์กฐ์ธํ๋ฉฐ, ๊ณต์ ๊ณ ๊ฐ์ผํฐ์ ๋ฏธ๋ฆฌ ๋ฌธ์ํ๋ ๊ฒ์ด ์์ ํ๋ค๊ณ ๊ฐ์กฐํฉ๋๋ค.
5. ์ค๋งํธํฐ ์ผํ ์ฑ๋ณ ์์ด ๋ฉ๋ด์ ๊ธฐ๋ฅ ๋น๊ต ๋ถ์
1) ๋ํ ์ผํ ์ฑ๋ณ ์์ด ๋ฉ๋ด ์ฐจ์ด์ ํน์ง
์ฃผ์ ์ผํ ์ฑ๋ค์ ๊ณตํต์ ์ผ๋ก “Cart”, “Wishlist”, “Checkout” ๋ฉ๋ด๋ฅผ ๊ฐ์ถ๊ณ ์์ง๋ง, ์ธ๋ถ ๊ธฐ๋ฅ๊ณผ ์์ด ๋ฉ๋ด ๋ช ์นญ์๋ ์ฐจ์ด๊ฐ ์์ต๋๋ค. ์๋ฅผ ๋ค์ด, ์๋ง์กด(Amazon)์ “Your Orders”๋ก ์ฃผ๋ฌธ ๋ด์ญ์ ๊ด๋ฆฌํ๊ณ , ์ด๋ฒ ์ด(eBay)๋ “My eBay”๋ผ๋ ๊ฐ์ธ ๋ง์ถค ๋ฉ๋ด๊ฐ ์์ต๋๋ค.
์ด๋ฐ ์ฐจ์ด๋ ์ฌ์ฉ์ ๊ฒฝํ์ ํฐ ์ํฅ์ ๋ฏธ์น๋ฏ๋ก, ์ฑ๋ณ ๋ฉ๋ด ๊ตฌ์กฐ๋ฅผ ๋ฏธ๋ฆฌ ์ตํ๋ฉด ์ผํ ์๊ฐ์ด ๋จ์ถ๋ฉ๋๋ค.
2) ์ฑ ๋ด ๊ณ ๊ฐ์ผํฐ ์ ๊ทผ์ฑ๊ณผ ์์ด ๋ฌธ์ ๊ธฐ๋ฅ
์ฑ ๋ด ๊ณ ๊ฐ์ผํฐ ์ ๊ทผ์ฑ ์ญ์ ์ฑ๋ง๋ค ๋ค๋ฆ ๋๋ค. ์ผ๋ถ ์ฑ์ “Help & Contact” ๋ฉ๋ด๊ฐ ๋ช ํํ๋ฉฐ, ์ค์๊ฐ ์ฑํ ๊ธฐ๋ฅ(“Live Chat”)์ ์ง์ํด ๋น ๋ฅธ ๋ฌธ์ ํด๊ฒฐ์ ๋์ต๋๋ค.
๋ฐ๋ฉด, ์ผ๋ถ ์ฑ์ ์ด๋ฉ์ผ ๋ฌธ์(“Email Support”)๋ง ๊ฐ๋ฅํด ๋ต๋ณ ๋๊ธฐ ์๊ฐ์ด ๊ธธ์ด์ง ์ ์์ผ๋, ๊ธด๊ธํ ๋ฌธ์ ๋ ๋ผ์ด๋ธ ์ฑํ ์ง์ ์ฑ์ ์ ํํ๋ ๊ฒ์ด ์ ๋ฆฌํฉ๋๋ค.
3) ์๋ฆผ ์ค์ ๊ณผ ๊ฐ์ธ์ ๋ณด ๊ด๋ฆฌ ์์ด ๋ฉ๋ด ํ์ฉ๋ฒ
์ผํ ์ฑ์์ “Notification settings” (์๋ฆผ ์ค์ ), “Privacy policy” (๊ฐ์ธ์ ๋ณด ๋ณดํธ์ ์ฑ ), “Account settings” (๊ณ์ ์ค์ ) ๋ฉ๋ด๋ฅผ ์ ํํ ์ดํดํ๋ ๊ฒ์ด ์ค์ํฉ๋๋ค.
ํนํ, ์ฃผ์ ๋ณ๊ฒฝ์ด๋ ๊ฒฐ์ ์ ๋ณด ์ ๋ฐ์ดํธ ์ “Edit profile” ๋๋ “Manage payment methods” ๋ฉ๋ด๋ฅผ ํ์ฉํ๋ฉด ์์ ํ๊ณ ํธ๋ฆฌํ๊ฒ ์ ๋ณด๋ฅผ ๊ด๋ฆฌํ ์ ์์ต๋๋ค.
- ํต์ฌ ํ 1: ์ฑ๋ณ ๊ณ ๊ฐ์ผํฐ ๋ฉ๋ด ์์น์ ์ง์ ๋ฐฉ์์ ๋ฏธ๋ฆฌ ํ์ธํ์ธ์.
- ํต์ฌ ํ 2: ๋ผ์ด๋ธ ์ฑํ ์ง์ ์ฑ์ ๋ฌธ์ ํด๊ฒฐ ์๊ฐ์ ํฌ๊ฒ ๋จ์ถํฉ๋๋ค.
- ํต์ฌ ํ 3: ๊ฐ์ธ์ ๋ณด ๋ฐ ๊ฒฐ์ ์ ๋ณด๋ ๋ฐ๋์ ์์ ํ ๋ฉ๋ด์์๋ง ์์ ํ์ธ์.
6. ์ค๋งํธํฐ ์ผํ ์ ์์ด ๊ณ ๊ฐ์ง์ ๋ง์กฑ๋์ ๋ฌธ์ ํด๊ฒฐ ๋น๊ต
1) ๊ณ ๊ฐ์ผํฐ ์๋ต ์๋์ ์์ด ์ํต ๋ง์กฑ๋ ๋น๊ต
์ค์ ์ฌ์ฉ์ ์กฐ์ฌ์ ๋ฐ๋ฅด๋ฉด, ์์ด๋ก ๋ฌธ์ํ ๋ ๊ณ ๊ฐ์ผํฐ ์๋ต ์๋๋ ํ๊ท 4์๊ฐ ๋ด์ธ์ด๋ฉฐ, ๋ผ์ด๋ธ ์ฑํ ์ 15๋ถ ์ด๋ด ํด๊ฒฐ ์ฌ๋ก๊ฐ ๋ง์ต๋๋ค. ์ด๋ฉ์ผ ๋ฌธ์๋ ํ๊ท 24~48์๊ฐ์ด ์์๋์ด ๊ธํ ๋ฌธ์ ์๋ ์ ํฉํ์ง ์์ต๋๋ค.
๋ํ, ๊ฐ๊ฒฐํ๊ณ ๋ช ํํ ์์ด ํํ ์ฌ์ฉ์ด ๊ณ ๊ฐ์ผํฐ ๋ง์กฑ๋์ ํฐ ์ํฅ์ ๋ฏธ์น๋ ๊ฒ์ผ๋ก ๋ํ๋ฌ์ต๋๋ค.
2) ๋ฌธ์ ์ํฉ๋ณ ์์ด ๋ฌธ์ ๋ฌธ์ฅ ํ์ฉ ์ฑ๊ณต ์ฌ๋ก
์ฌ์ฉ์๋ค์ “My order arrived late” (๋ด ์ฃผ๋ฌธ์ด ๋ฆ๊ฒ ๋์ฐฉํ์ต๋๋ค), “The product is different from the description” (์ํ์ด ์ค๋ช ๊ณผ ๋ค๋ฆ ๋๋ค) ๊ฐ์ ๊ตฌ์ฒด์ ๋ฌธ์ฅ์ผ๋ก ๋ฌธ์ํ ๋ ์ ์ํ ๋์์ ๋ฐ์์ต๋๋ค.
ํนํ, ์ฌ์ง ์ฒจ๋ถ์ ํจ๊ป ์ํฉ์ ์์ธํ ์ค๋ช ํ๋ ๊ฒ์ด ๋ฌธ์ ํด๊ฒฐ์ ๋งค์ฐ ํจ๊ณผ์ ์ด๋ผ๋ ๊ฒฝํ๋ด์ด ๋ง์ต๋๋ค.
3) ์ฅ๊ธฐ์ ๊ณ ๊ฐ ์ง์ ๋ง์กฑ๋๋ฅผ ๋์ด๋ ์์ด ์ปค๋ฎค๋์ผ์ด์ ์ ๋ต
๊ณ ๊ฐ ์ง์ ๋ง์กฑ๋๋ฅผ ๋์ด๊ธฐ ์ํด์๋ “Thank you for your help”์ ๊ฐ์ ๊ฐ์ฌ ํํ๊ณผ ํจ๊ป, ๋ฌธ์ ํด๊ฒฐ ํ ํผ๋๋ฐฑ์ ๋จ๊ธฐ๋ ๊ฒ๋ ์ข์ ์ ๋ต์ ๋๋ค.
์ ๋ฌธ๊ฐ๋ “Polite and clear communication increases the likelihood of positive resolution” (์ ์คํ๊ณ ๋ช ํํ ์ํต์ด ๊ธ์ ์ ํด๊ฒฐ ๊ฐ๋ฅ์ฑ์ ๋์ธ๋ค)๊ณ ์กฐ์ธํฉ๋๋ค.
ํญ๋ชฉ | ๋ผ์ด๋ธ ์ฑํ | ์ด๋ฉ์ผ ๋ฌธ์ | ์ ํ ๋ฌธ์ |
---|---|---|---|
ํ๊ท ์๋ต ์๊ฐ | 15๋ถ ์ด๋ด | 24~48์๊ฐ | 1~2์๊ฐ |
์ํต ํธ์์ฑ | ๋์ (์ค์๊ฐ ๋ํ) | ์ค๊ฐ (๋น๋๊ธฐ์) | ์ค๊ฐ (์ธ์ด ์ฅ๋ฒฝ ๊ฐ๋ฅ์ฑ) |
๋ฌธ์ ํด๊ฒฐ ์ฑ๊ณต๋ฅ | 90% ์ด์ | 70~80% | 75% ๋ด์ธ |
์ถ์ฒ ์ํฉ | ๊ธด๊ธ ๋ฌธ์ ๋ฐ ์ฆ๊ฐ ํด๊ฒฐ ํ์ ์ | ๋ณต์กํ ๋ฌธ์ ๋ฐ ์ฆ๋น ์๋ฃ ์ ์ถ ์ | ๋ณต์กํ ์ค๋ช ์ด๋ ํ์ ํ์ ์ |
7. ์์ฃผ ๋ฌป๋ ์ง๋ฌธ (FAQ)
- Q. ํด์ธ ์ผํ๋ชฐ์์ ๊ฒฐ์ ํ ๋ ์์ ํ ์์ด ํํ์ ๋ฌด์์ธ๊ฐ์?
- ๊ฒฐ์ ์ “Secure payment”์ “SSL encryption”์ ๊ฒฐ์ ์ ๋ณด๊ฐ ์์ ํ๊ฒ ์ํธํ๋์ด ์์์ ๋ํ๋ ๋๋ค. ๋ํ, “Verified seller”(๊ฒ์ฆ๋ ํ๋งค์)๋ผ๋ ๋ฌธ๊ตฌ๋ฅผ ํ์ธํ๋ฉด ์ ๋ขฐ๋๋ฅผ ๋์ผ ์ ์์ต๋๋ค. ๊ฒฐ์ ์ ์ ํญ์ ์ด๋ฌํ ์์ด ๋ฌธ๊ตฌ๋ฅผ ํ์ธํด ์์ ํ ๊ฑฐ๋๋ฅผ ์งํํ์ธ์.
- Q. ์ฃผ๋ฌธ ํ ๋ฐฐ์ก ์ํ๋ฅผ ์์ด๋ก ์ด๋ป๊ฒ ํ์ธํ๋์?
- ์ฃผ๋ฌธ ํ์๋ “Order confirmation” ์ด๋ฉ์ผ์ ๋ฐ๊ณ , “Tracking number”๋ฅผ ์ด์ฉํด ๋ฐฐ์ก ์ํ๋ฅผ ํ์ธํ ์ ์์ต๋๋ค. ๋ฐฐ์ก ์ฑ์ด๋ ์น์ฌ์ดํธ์์ “Estimated delivery” (์์ ๋ฐฐ์ก์ผ)๊ณผ “Out for delivery” (๋ฐฐ์ก ์ค) ์ํ๋ฅผ ์ฃผ๊ธฐ์ ์ผ๋ก ์ฒดํฌํ๋ฉด ์ต์ ์ํฉ์ ํ์ ํ ์ ์์ต๋๋ค.
- Q. ํ๋ถ ์์ฒญ ์ ๊ผญ ์์์ผ ํ ์์ด ๋ฌธ์ฅ์ด ์๋์?
- ํ๋ถ ์์ฒญ ์ “I would like to request a refund”๋ผ๋ ๋ฌธ์ฅ์ ์ฌ์ฉํ๋ฉฐ, ์ถ๊ฐ๋ก “Could you please provide the refund procedure?”๋ผ๊ณ ๋ฌธ์ํ๋ฉด ์์ธํ ์ ์ฐจ๋ฅผ ์๋ด๋ฐ์ ์ ์์ต๋๋ค. ๋ํ, “Refund policy”๋ฅผ ํ์ธํด ๋ฐํ ๊ฐ๋ฅ ๊ธฐ๊ฐ๊ณผ ์กฐ๊ฑด์ ๋ฏธ๋ฆฌ ์์งํ๋ ๊ฒ์ด ์ค์ํฉ๋๋ค.
- Q. ํด์ธ ๊ฒฐ์ ์ ํ์จ๊ณผ ์์๋ฃ ๊ด๋ จ ์์ด ํํ์ ๋ฌด์์ธ๊ฐ์?
- ํด์ธ ๊ฒฐ์ ์ “Currency”(ํตํ), “Exchange rate”(ํ์จ), ๊ทธ๋ฆฌ๊ณ “Foreign transaction fee”(ํด์ธ ๊ฒฐ์ ์์๋ฃ)๋ฅผ ๋ฐ๋์ ํ์ธํด์ผ ํฉ๋๋ค. ๊ฒฐ์ ํ๋ฉด์์ ์ด ํญ๋ชฉ๋ค์ ๊ผผ๊ผผํ ์ดํผ๋ฉด ์์์น ๋ชปํ ์ถ๊ฐ ๋น์ฉ ๋ฐ์์ ๋ฐฉ์งํ ์ ์์ต๋๋ค.
- Q. ๊ณ ๊ฐ์ผํฐ์ ์์ด๋ก ๋ฌธ์ํ ๋ ๊ผญ ๊ธฐ์ตํด์ผ ํ ํ์ ๋ฌด์์ธ๊ฐ์?
- ๊ณ ๊ฐ์ผํฐ ๋ฌธ์ ์ ๊ฐ๋จํ๊ณ ๋ช ํํ ๋ฌธ์ฅ์ ์ฌ์ฉํด์ผ ํ๋ฉฐ, ๋ฌธ์ ์ํฉ์ ๊ตฌ์ฒด์ ์ผ๋ก ์ค๋ช ํ๋ ๊ฒ์ด ์ค์ํฉ๋๋ค. ์๋ฅผ ๋ค์ด, “I have an issue with my order” ๋๋ “My parcel arrived damaged” ๊ฐ์ ํํ์ด ํจ๊ณผ์ ์ ๋๋ค. ์ฌ์ง ์ฒจ๋ถ๊ฐ ๊ฐ๋ฅํ๋ฉด ํจ๊ป ์ ๊ณตํด ๋ฌธ์ ํด๊ฒฐ์ ๋น ๋ฅด๊ฒ ํ ์ ์์ต๋๋ค.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