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น์์ ์ ์ฉํ ์ค์ ์์ดํํ ์ง๋ฌธ์ด ๊ถ๊ธํ๋ค๋ฉด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
์๋น์์ ์ ์ฉํ ์ค์ ์์ดํํ ์ง๋ฌธ์ด ๊ถ๊ธํ๋ค๋ฉด, ์ฃผ๋ฌธ๋ถํฐ ๊ณ์ฐ๊น์ง ์์ฐ์ค๋ฝ๊ณ ์ ํํ ํํ์ด ํ์ํฉ๋๋ค. ํ์ฅ์์ ๊ฒช์ ์ ์๋ ๋ค์ํ ์ํฉ๋ณ ์ง๋ฌธ์ ๋ฏธ๋ฆฌ ์ตํ๋๋ฉด, ์์ด๊ถ ์๋น์์๋ ์์ ์๊ฒ ์์ฌ์ํตํ ์ ์์ต๋๋ค. ์ด๋ค ์ง๋ฌธ๋ค์ด ์ค์ ์์ ํฐ ๋์์ด ๋ ๊น์?
- ํต์ฌ ์์ฝ 1: ์๋น ์ ์ฅ๋ถํฐ ์ฃผ๋ฌธ, ์์ฒญ, ๊ฒฐ์ ๊น์ง ์ํฉ๋ณ ํ์ ์์ด ์ง๋ฌธ ์ ๋ฆฌ
- ํต์ฌ ์์ฝ 2: ๊ฐ ์ง๋ฌธ์ ์์ฐ์ค๋ฌ์ด ํํ๊ณผ ์ํฉ๋ณ ์์ฉ๋ฒ ์ ๊ณต
- ํต์ฌ ์์ฝ 3: ์ด๋ณด์๋ ์ฝ๊ฒ ๋ฐ๋ผ ํ ์ ์๋ ์ค์ฉ์ ์ธ ์๋ฌธ๊ณผ ๋ํ ํจํด ์๊ฐ
1. ์๋น ์ ์ฅ๊ณผ ์๋ฆฌ ์๋ด๋ฅผ ์ํ ๊ธฐ๋ณธ ์์ด ์ง๋ฌธ๊ณผ ํํ
1) ์๋น์ ๋ค์ด์์ ์ง์์๊ฒ ์๋ฆฌ ์์ฒญํ๊ธฐ
์๋น์ ๋ค์ด๊ฐ์ ๋ ๊ฐ์ฅ ๋จผ์ ํ์ํ ํํ์ ์๋ฆฌ ์์ฒญ์ ๋๋ค. ๋ณดํต “A table for two, please.”(๋ ๋ช ์๋ฆฌ ๋ถํํฉ๋๋ค)์ฒ๋ผ ๊ฐ๋จํ์ง๋ง, ์ํฉ์ ๋ฐ๋ผ ์กฐ๊ธ ๋ ์ ์คํ๊ฒ ๋งํ๋ ๋ฐฉ๋ฒ๋ ์์ต๋๋ค. ์๋ฅผ ๋ค์ด, “Do you have a table available for four?”(4์ธ ์๋ฆฌ ์๋์?)๋ “Could we have a booth, if available?”(๋ถ์ค์ ์์ผ๋ฉด ๋ถํ๋๋ฆฝ๋๋ค)์ ๊ฐ์ ์ง๋ฌธ์ด ์์ฃผ ์ฐ์ ๋๋ค.
์ด๋, ์ง์์ ๋๋ต์ ๋ฐ๋ผ “Please wait a moment.”(์ ์ ๊ธฐ๋ค๋ ค ์ฃผ์ธ์) ๋๋ “Right this way, please.”(์ด์ชฝ์ผ๋ก ์ค์ธ์)์ ๊ฐ์ ํํ๋ ์ตํ๋๋ฉด ์์ฐ์ค๋ฌ์ด ๋ํ๊ฐ ๊ฐ๋ฅํฉ๋๋ค.
2) ์์ฝ ์ฌ๋ถ์ ๊ด๋ จ๋ ์ง๋ฌธ
์์ฝํ ์๋์ด๋ผ๋ฉด “I have a reservation under the name Kim.”(๊น ์ด๋ฆ์ผ๋ก ์์ฝํ์ต๋๋ค)๋ผ๊ณ ๋งํ๋ ๊ฒ ๊ธฐ๋ณธ์ ๋๋ค. ๋ฐ๋๋ก ์์ฝ ์์ด ๋ฐฉ๋ฌธํ์ ๋๋ “Do you accept walk-ins?”(์์ฝ ์์ด ์๋ ๋๋์?)๋ผ๋ ์ง๋ฌธ์ด ํ์ํ ์ ์์ต๋๋ค.
์์ฝ ์ํฉ์ ๋ฐ๋ผ ์ง์์ด ์๋ดํ๋ ๋ด์ฉ์ ์ ํํ ์ดํดํ๋ ๊ฒ๋ ์ค์ํฉ๋๋ค. ์๋ฅผ ๋ค์ด, “Your table will be ready in 10 minutes.”(10๋ถ ํ์ ์๋ฆฌ ์ค๋น๋ฉ๋๋ค)๋ผ๋ ๋ง์ ๋ค์ ์ ์์ต๋๋ค.
3) ๋ฉ๋ดํ ์์ฒญ ๋ฐ ์ถ์ฒ ์ง๋ฌธ
์๋ฆฌ์ ์์๋ง์ ๋ฉ๋ดํ์ ๋ฐ๊ณ ์ถ์ ๋๋ “Could I see the menu, please?”(๋ฉ๋ดํ ์ข ๋ณผ ์ ์์๊น์?)๋ผ๊ณ ๋ฌป์ต๋๋ค. ๋ํ, ์ถ์ฒ ๋ฉ๋ด๋ฅผ ๋ฌผ์ด๋ณด๊ณ ์ถ์ ๋๋ “What do you recommend?”(์ถ์ฒ ๋ฉ๋ด๊ฐ ๋ญ์์?)๋ “Is there a popular dish?”(์ธ๊ธฐ ๋ฉ๋ด๊ฐ ์๋์?)๋ผ๋ ์ง๋ฌธ์ด ํจ๊ณผ์ ์ ๋๋ค.
์ด๋ฐ ์ง๋ฌธ๋ค์ ํ์ง ์๋น์์ ์น์ ํ ์๋น์ค๋ฅผ ๋ฐ๋ ๋ฐ ํฐ ๋์์ด ๋ฉ๋๋ค.
2. ์ฃผ๋ฌธ๊ณผ ์์ฒญ ์ ๊ผญ ์์์ผ ํ ์ค์ ์์ดํํ ์ง๋ฌธ๊ณผ ํํ
1) ์์ ์ฃผ๋ฌธํ ๋ ์ฌ์ฉํ๋ ๊ธฐ๋ณธ ์ง๋ฌธ๊ณผ ํ์ธ ํํ
์ฃผ๋ฌธ์ ํ ๋๋ “I’d like to order the grilled chicken.”(๊ทธ๋ฆด๋ ์นํจ ์ฃผ๋ฌธํ ๊ฒ์)์ฒ๋ผ ๋ช ํํ๊ฒ ์์ฌ๋ฅผ ์ ๋ฌํ๋ ๊ฒ ์ค์ํฉ๋๋ค. ํน์ ๋ฉ๋ด์ ๋ํด ๋ ์๊ณ ์ถ์ ๋๋ “Does this dish contain nuts?”(์ด ์๋ฆฌ์ ๊ฒฌ๊ณผ๋ฅ๊ฐ ๋ค์ด๊ฐ๋์?)๋ “Is it spicy?”(๋งค์ด๊ฐ์?) ๊ฐ์ ์ง๋ฌธ์ ํ ์ ์์ต๋๋ค.
์ฃผ๋ฌธ ๋ด์ฉ์ ๋ค์ ํ์ธํ๊ณ ์ถ์ ๋๋ “Could you repeat the order, please?”(์ฃผ๋ฌธ ๋ด์ฉ์ ๋ค์ ๋งํด ์ฃผ์ค๋์?)๋ผ๊ณ ์์ฒญํ๋ ๊ฒ๋ ์ข์ต๋๋ค.
2) ์์ ์๋ ๋ฅด๊ธฐ๋ ์๋จ ์ ํ์ ๊ดํ ์ง๋ฌธ
์๋ ๋ฅด๊ธฐ๋ ํน์ ์๋จ์ ์งํค๋ ๊ฒฝ์ฐ, “I’m allergic to shellfish.”(์ ๋ ์กฐ๊ฐ๋ฅ ์๋ ๋ฅด๊ธฐ๊ฐ ์์ด์) ๋๋ “Do you have any vegetarian options?”(์ฑ์ ๋ฉ๋ด ์๋์?)๋ผ๋ ์ง๋ฌธ์ด ํ์์ ๋๋ค. ์ด๋ฐ ํํ์ ์์ ํ ์์ฌ ๊ฒฝํ์ ์ํด ๊ผญ ์์์ผ ํฉ๋๋ค.
๋ํ, “Can this be made gluten-free?”(์ด๊ฑฐ ๊ธ๋ฃจํ ํ๋ฆฌ๋ก ๋ง๋ค ์ ์๋์?)์ ๊ฐ์ ๋ง์ถคํ ์์ฒญ๋ ๊ฐ๋ฅํฉ๋๋ค.
3) ์ถ๊ฐ ์์ฒญ๊ณผ ๋ฌธ์ ์ํฉ ๋์ฒ ์ง๋ฌธ
์์์ด ๋ง์์ ๋ค์ง ์๊ฑฐ๋ ์ถ๊ฐ๋ก ํ์ํ ๊ฒ์ด ์์ ๋๋ “Could I get some extra napkins?”(๋ ํจ ์ข ๋ ๋ฐ์ ์ ์์๊น์?) ๋๋ “This dish is cold, could you heat it up?”(์ด ์์์ด ์์๋๋ฐ ๋ค์ ๋ฐ์ ์ค ์ ์๋์?) ๊ฐ์ ์ ์คํ ํํ์ ์ฌ์ฉํฉ๋๋ค.
์๋น์ค์ ๋ฌธ์ ๊ฐ ์์ ๋๋ “Excuse me, there seems to be a mistake with my order.”(์ค๋กํฉ๋๋ค, ์ฃผ๋ฌธ์ ์ค์๊ฐ ์๋ ๊ฒ ๊ฐ์์)๋ผ๊ณ ๋งํด ์ํฉ์ ์๋งํ๊ฒ ํด๊ฒฐํ ์ ์์ต๋๋ค.
์ถ์ฒ: EF English Live - Restaurant English
2. ๋ค์ํ ๊ฒฐ์ ์ํฉ์์ ํ์ฉ ๊ฐ๋ฅํ ์์ด ์ง๋ฌธ๊ณผ ํํ
1) ๊ณ์ฐ์ ์์ฒญํ๊ธฐ
์์ฌ๋ฅผ ๋ง์น ํ ๊ฐ์ฅ ๋จผ์ ํด์ผ ํ ๊ฒ์ ๊ณ์ฐ์ ์์ฒญ์ ๋๋ค. “Could we have the bill, please?”(๊ณ์ฐ์ ๋ถํ๋๋ฆฝ๋๋ค) ๋๋ “Can I get the check?”(๊ณ์ฐ์ ๋ฐ์ ์ ์์๊น์?)๋ผ๋ ํํ์ด ์ผ๋ฐ์ ์ ๋๋ค.
๋ง์ฝ ๋๋์ด ๊ณ์ฐํ๊ณ ์ถ๋ค๋ฉด “Can we split the bill?”(๊ณ์ฐ์ ๋๋ ์ ๋ฐ์ ์ ์๋์?)๋ผ๊ณ ๋ฌผ์ด๋ณด๋ ๊ฒ ์ค์ํฉ๋๋ค.
2) ๊ฒฐ์ ์๋จ ๋ฐ ํ ๊ด๋ จ ์ง๋ฌธ
์นด๋ ๊ฒฐ์ ๊ฐ ๊ฐ๋ฅํ์ง ๊ถ๊ธํ ๋๋ “Do you accept credit cards?”(์ ์ฉ์นด๋ ๋ฐ๋์?)๋ผ๊ณ ์ง๋ฌธํฉ๋๋ค. ํ๊ธ๋ง ๋ฐ๋ ๊ณณ๋ ์์ผ๋ฏ๋ก ์ฌ์ ์ ํ์ธ์ด ํ์ํฉ๋๋ค.
๋ํ, ํ ๋ฌธํ๊ฐ ์ต์ํ์ง ์์ ๊ฒฝ์ฐ “Is service charge included?”(์๋น์ค ์๊ธ์ด ํฌํจ๋์ด ์๋์?)๋ผ๋ ํํ์ผ๋ก ์ถ๊ฐ ๋น์ฉ ์ฌ๋ถ๋ฅผ ๋ช ํํ ํ ์ ์์ต๋๋ค.
3) ์์์ฆ ์์ฒญ ๋ฐ ๋ฌธ์ ํด๊ฒฐ
์์์ฆ์ด ํ์ํ๋ค๋ฉด “Could I get a receipt, please?”(์์์ฆ ๋ถํ๋๋ฆฝ๋๋ค)๋ผ๊ณ ๋งํ๋ฉด ๋ฉ๋๋ค. ๋ง์ฝ ๊ฒฐ์ ์ ๋ฌธ์ ๊ฐ ๋ฐ์ํ๋ฉด “There seems to be an error with the payment.”(๊ฒฐ์ ์ ๋ฌธ์ ๊ฐ ์๋ ๊ฒ ๊ฐ์์)๋ผ๊ณ ์ ์คํ๊ฒ ์๋ฆฌ๋ ๊ฒ ์ข์ต๋๋ค.
์ด๋ฐ ์ง๋ฌธ๋ค์ ํด์ธ ์๋น์์ ๊ฒฐ์ ๊ณผ์ ์ ์ํํ๊ฒ ๋ง๋๋ ๋ฐ ํฐ ๋์์ด ๋ฉ๋๋ค.
์๋น ๊ฒฐ์ ์ํฉ๋ณ ์ ์ฉํ ์์ด ์ง๋ฌธ ๋ชจ์
- “Could we have the bill, please?” - ๊ณ์ฐ์ ์์ฒญ
- “Can we split the bill?” - ๊ณ์ฐ์ ๋๋๊ธฐ
- “Do you accept credit cards?” - ์นด๋ ๊ฒฐ์ ๊ฐ๋ฅ ์ฌ๋ถ ํ์ธ
- “Is service charge included?” - ํ ํฌํจ ์ฌ๋ถ ํ์ธ
- “Could I get a receipt, please?” - ์์์ฆ ์์ฒญ
| ์ํฉ | ๊ธฐ๋ณธ ์์ด ์ง๋ฌธ | ์์ฉ ํํ | ์ฃผ์ ์ฌํญ |
|---|---|---|---|
| ์๋ฆฌ ์์ฒญ | “A table for two, please.” | “Do you have a booth available?” | ์ ์คํ ํํ ์ ํธ |
| ๋ฉ๋ด ๋ฌธ์ | “Could I see the menu?” | “What do you recommend?” | ํน๋ณ ์์ฒญ ์ ์์ธ ์ค๋ช ์์ฒญ |
| ์ฃผ๋ฌธ | “I’d like to order the steak.” | “Does this dish contain nuts?” | ์๋ ๋ฅด๊ธฐ ์ ๋ณด ํ์ ํ์ธ |
| ๊ฒฐ์ | “Could we have the bill?” | “Can we split the bill?” | ์นด๋ ๊ฐ๋ฅ ์ฌ๋ถ ํ์ธ ๊ถ์ฅ |
3. ์ค์ ์์ด๊ถ ์๋น์์์ ์์ฌ์ํต ๊ฒฝํ๊ณผ ์ฑ๊ณต ์ฌ๋ก
1) ํ์ง ์๋น์์ ์๋ฆฌ ์์ฒญ ์ ์์ฐ์ค๋ฌ์ด ๋ํ ํ๋ฆ ๋ง๋ค๊ธฐ
์์ด๊ถ ์๋น์ ์ฒ์ ๋ฐฉ๋ฌธํ ๋, ๊ฐ๋จํ ์๋ฆฌ ์์ฒญ ๋ฌธ์ฅ๋ง์ผ๋ก๋ ๋ถ์กฑํ ์ ์์ต๋๋ค. ์ค์ ๋ก “Could we have a quiet corner table?”(์กฐ์ฉํ ๊ตฌ์ ์๋ฆฌ ์๋์?)์ ๊ฐ์ ์ธ๋ถ ์์ฒญ์ ๋ง๋ถ์ด๋ฉด ๋ ๋ง์กฑ์ค๋ฌ์ด ์๋ฆฌ๋ฅผ ๋ฐ์ ํ๋ฅ ์ด ๋์์ง๋๋ค.
๋ํ, ์ง์์ด “Please wait a few minutes.”๋ผ๊ณ ์๋ดํ ๋๋ “No problem, thank you.”๋ผ๊ณ ์๋ตํ๋ฉด ์น์ ํ ์ด๋ฏธ์ง๊ฐ ํ์ฑ๋ฉ๋๋ค. ๊ฒฝํ์๋ค์ ์ด๋ฐ ์ฌ์ํ ๋ํ๊ฐ ์๋น์ค ํ์ง์ ๋์ด๋ ๋ฐ ํฌ๊ฒ ๊ธฐ์ฌํ๋ค๊ณ ๋งํฉ๋๋ค.
2) ์ฃผ๋ฌธ ๊ณผ์ ์์์ ๋ฌธ์ ํด๊ฒฐ: ์๋ ๋ฅด๊ธฐ ๋ฐ ํน๋ณ ์์ฒญ ์ฌ๋ก
ํ ๊ณ ๊ฐ์ ํด์ฐ๋ฌผ ์๋ ๋ฅด๊ธฐ๊ฐ ์์ด, ์ฃผ๋ฌธ ์ ์ ๋ฐ๋์ “Is this dish free from shellfish?”(์ด ์๋ฆฌ์ ์กฐ๊ฐ๋ฅ๊ฐ ๋ค์ด๊ฐ์ง ์์๋์?)๋ผ๊ณ ํ์ธํ์ต๋๋ค. ์ด ๋๋ถ์ ๋ถํ์ํ ์ํ์ ํผํ๊ณ , ๋ง์ถคํ ๋ฉ๋ด๋ฅผ ์ถ์ฒ๋ฐ์ ์ ์์์ต๋๋ค.
์ด์ฒ๋ผ ์๋ ๋ฅด๊ธฐ๋ ์๋จ ์ ํ์ ๋ํด ๋ฏธ๋ฆฌ ๋ช ํํ ์ง๋ฌธํ๋ ๊ฒ์ด ์์ ํ ์์ฌ ๊ฒฝํ์ ์ํด ๊ผญ ํ์ํ ์ ์ฐจ์์ ์ฌ๋ฌ ์ฌ์ฉ์ ๊ฒฝํ์ด ์ฆ๋ช ํฉ๋๋ค.
3) ๊ฒฐ์ ์ ํ ๋ฌธํ ์ดํด์ ์ํํ ๊ฒฐ์ ๊ฒฝํ
๋ฏธ๊ตญ์ด๋ ์บ๋๋ค ๋ฑ ํ ๋ฌธํ๊ฐ ๋ฐ๋ฌํ ์ง์ญ์์๋ “Is service charge included?”๋ผ๋ ์ง๋ฌธ์ ํตํด ์ถ๊ฐ ๋น์ฉ ์ฌ๋ถ๋ฅผ ํ์ธํ๋ ๊ฒ์ด ์ค์ํฉ๋๋ค. ํ ์ฌํ๊ฐ์ ์ด๋ฅผ ๋ฏธ๋ฆฌ ํ์ธํ์ง ์์ ์์๋ณด๋ค ๋์ ๊ฒฐ์ ๊ธ์ก์ ๋นํฉํ ๊ฒฝํ์ ๊ณต์ ํ์ต๋๋ค.
๋ํ, “Can we split the bill?”์ ์์ฒญํ ๋ ์ ์คํ๊ฒ ๋งํ๋ฉด ์ง์์ด ๋ ์ ์ํ๊ณ ์น์ ํ๊ฒ ๋์ํด ์ค๋๋ค. ์ด๋ฌํ ๊ฒฝํ์ ์ฌํ ์ค ์คํธ๋ ์ค๋ฅผ ์ค์ด๋ ํต์ฌ ์์์ ๋๋ค.
- ํต์ฌ ํ A: ์๋ฆฌ ์์ฒญ ์ ๊ตฌ์ฒด์ ์ด๊ณ ์ ์คํ ํํ์ ์ฌ์ฉํด ์ํ๋ ์ข์์ ๋ช ํํ ํ์ธ์.
- ํต์ฌ ํ B: ์๋ ๋ฅด๊ธฐ ๋ฐ ์๋จ ์ ํ์ ๋ฐ๋์ ์ฃผ๋ฌธ ์ ๋ช ํํ ํ์ธํด ์์ ํ ์์ฌ๋ฅผ ๋ณด์ฅ๋ฐ์ผ์ธ์.
- ํต์ฌ ํ C: ๊ฒฐ์ ์ ํ ํฌํจ ์ฌ๋ถ์ ์นด๋ ๊ฒฐ์ ๊ฐ๋ฅ ์ฌ๋ถ๋ฅผ ๋ฏธ๋ฆฌ ๋ฌผ์ด๋ณด๋ฉด ๋ถํ์ํ ํผ๋์ ๋ฐฉ์งํ ์ ์์ต๋๋ค.
4. ์ํฉ๋ณ ์์ด ์ง๋ฌธ ์์ฉ๋ฒ๊ณผ ์์ฐ์ค๋ฌ์ด ๋ํ ํจํด ์ตํ๊ธฐ
1) ์์ฝ ์ํฉ์์์ ๋ถ๋๋ฌ์ด ๋ํ ์ด์ด๊ฐ๊ธฐ
์์ฝ ์ฌ๋ถ๋ฅผ ํ์ธํ ๋ “I have a reservation under Smith.”๋ผ๊ณ ๋งํ ํ, ์ง์์ด “Right this way, please.”๋ผ๊ณ ์๋ดํ๋ฉด “Thank you very much.”๋ผ๋ฉฐ ์์ ๋ฐ๋ฅด๊ฒ ์๋ตํ๋ ๊ฒ์ด ์ข์ต๋๋ค.
๋ง์ฝ ์์ฝ์ด ์์ ๋ “Do you accept walk-ins?”์ ๋ฌป๊ณ “Yes, we do.”๋ผ๋ ๋ต๋ณ์ ๋ฐ์ผ๋ฉด, “Great, thank you!”๋ผ๊ณ ์์ฐ์ค๋ฝ๊ฒ ๋ํ๋ฅผ ๋ง๋ฌด๋ฆฌํ ์ ์์ต๋๋ค.
2) ๋ฉ๋ด ์ค๋ช ์์ฒญ๊ณผ ์ถ์ฒ ๋ฐ๋ ๋ฒ
ํน๋ณํ ์๋ฆฌ๋ฅผ ์ถ์ฒ๋ฐ๊ณ ์ถ์ ๊ฒฝ์ฐ “What’s the chef’s special today?”(์ค๋ ์ ฐํ ์ถ์ฒ ๋ฉ๋ด๊ฐ ๋ญ์์?)๋ผ๊ณ ๋ฌป๋ ๊ฒ์ด ํจ๊ณผ์ ์ ๋๋ค. ์ง์์ด ์์ธํ ์ค๋ช ํด ์ฃผ๋ฉด “Sounds delicious, I’ll try that.”์ด๋ผ๋ฉฐ ์ฃผ๋ฌธ์ผ๋ก ์์ฐ์ค๋ฝ๊ฒ ์ด์ด๊ฐ ์ ์์ต๋๋ค.
๋ํ, “Could you tell me more about this dish?”๋ผ๋ ์ง๋ฌธ์ ๋ฉ๋ด์ ๋ํด ์์ธํ ์์๋ณผ ๋ ์ ์ฉํ๋ฉฐ, ์ด๋ ํนํ ์ด๋ณด์์๊ฒ ํฐ ๋์์ด ๋ฉ๋๋ค.
3) ๋ฌธ์ ์ํฉ์์์ ๊ณต์ํ ๋์ฒ ๋ฐฉ๋ฒ
์์์ด ๊ธฐ๋์ ๋ฏธ์น์ง ๋ชปํ ๋ “Excuse me, I think there might be a mistake with my order.”๋ผ๊ณ ์์ํด ๋ฌธ์ ๋ฅผ ๋ถ๋๋ฝ๊ฒ ์๋ฆฌ๋ ๊ฒ์ด ์ค์ํฉ๋๋ค. ์ดํ “Could you please check it for me?”๋ผ๊ณ ์์ฒญํ๋ฉด ๋๊ฐ ์ ์ํ๊ฒ ํด๊ฒฐ๋ฉ๋๋ค.
์๋น์ค๊ฐ ๋ฆ์ ๊ฒฝ์ฐ์๋ “Is my order on its way?”(์ ์ฃผ๋ฌธ ์งํ ์ค์ธ๊ฐ์?)๋ผ๊ณ ์ ์คํ ๋ฌผ์ด๋ณด๋ ๊ฒ์ด ์ข์ต๋๋ค.
| ์ํฉ | ๊ธฐ๋ณธ ๋ฌธ์ฅ | ์์ฉ ํํ | ์ฌ์ฉ ํ |
|---|---|---|---|
| ์์ฝ ํ์ธ | "I have a reservation." | "Is my table ready yet?" | ์์ ๋ฐ๋ฅธ ์๋ต์ผ๋ก ๋ํ ์ ์ง |
| ์ถ์ฒ ๋ฉ๋ด ๋ฌธ์ | "What do you recommend?" | "What’s the chef’s special?" | ๋ฉ๋ด ์ค๋ช ์์ฒญ ์ ์์ธํ ๋ฃ๊ธฐ |
| ๋ฌธ์ ์ํฉ ์๋ฆผ | "There seems to be a mistake." | "Could you please check it?" | ์นจ์ฐฉํ๊ณ ์ ์คํ๊ฒ ๋์ฒ |
5. ํด์ธ ์๋น์์ ์ค์ ์์ด ๋ํํ๊ธฐ ์ํ ์ฃผ์์ฌํญ๊ณผ ํ
1) ๋ฌธํ ์ฐจ์ด์ ๋ฐ๋ฅธ ํํ ์ฃผ์
์์ด๊ถ ์๋น์์๋ ์ง์ ์ ์ด๊ณ ๊ฐ๊ฒฐํ ํํ์ด ์ ํธ๋์ง๋ง, ์ง๋์น๊ฒ ๋ฌด๋กํ๊ฑฐ๋ ๋ช ๋ น์กฐ์ธ ํํ์ ํผํ๋ ๊ฒ์ด ์ข์ต๋๋ค. ์๋ฅผ ๋ค์ด, “Give me water.” ๋์ “Could I get some water, please?”๋ผ๊ณ ๋งํ๋ ๊ฒ์ด ํจ์ฌ ๊ธ์ ์ ์ธ ๋ฐ์์ ์ด๋์ด๋ ๋๋ค.
๋ฌธํ์ ์ฐจ์ด๋ฅผ ์ดํดํ๊ณ ์กด์คํ๋ ํ๋๊ฐ ์ํํ ์์ฌ์ํต์ ํต์ฌ์ ๋๋ค.
2) ๋ฐ์๊ณผ ์ต์์ ์ ๊ฒฝ ์ฐ๊ธฐ
ํนํ ์ฃผ๋ฌธ ์ ๋ฉ๋ด ์ด๋ฆ์ด๋ ์๋ ๋ฅด๊ธฐ ์ ๋ณด๋ฅผ ์ ํํ ์ ๋ฌํ๋ ๊ฒ์ด ์ค์ํฉ๋๋ค. ๋ถ๋ช ํํ ๋ฐ์์ ์คํด๋ฅผ ๋ถ๋ฌ์ฌ ์ ์์ผ๋ฏ๋ก, ์ฒ์ฒํ ๋๋ฐ๋๋ฐ ๋งํ๋ ์ต๊ด์ ๋ค์ด์ธ์.
ํ์ํ๋ฉด ์์ง์ด๋ ๋ฉ๋ดํ์ ๊ฐ๋ฆฌ์ผ ์์ฌ์ํต์ ๋ณด์ํ๋ ๊ฒ๋ ํจ๊ณผ์ ์ ๋๋ค.
3) ์์ํ์ง ๋ชปํ ์ํฉ ๋๋นํ๊ธฐ
์๋น์์ ์ฌ์ฉ๋๋ ์์ด ํํ ์ธ์๋, ์์์น ๋ชปํ ์ํฉ์ ๋๋นํด “Could you help me?”(๋์์ฃผ์ค ์ ์๋์?)์ ๊ฐ์ ์ผ๋ฐ์ ์ธ ์์ฒญ ๋ฌธ์ฅ์ ์ตํ๋๋ฉด ์ ์ฉํฉ๋๋ค.
๋ํ, ํด๋ํฐ ๋ฒ์ญ ์ฑ์ ํ์ฉํด ์ฆ๊ฐ์ ์ธ ์์ฌ์ํต ์ง์์ ๋ฐ์ ์ ์์ผ๋ ๋ฏธ๋ฆฌ ์ค๋นํด ๋๋ ๊ฒ์ ์ถ์ฒํฉ๋๋ค.
- ํต์ฌ ํ A: ์์ฒญ์ ํญ์ ์ ์คํ ํํ์ผ๋ก ์ ๋ฌํด ๊ธ์ ์ ์ธ ๋ฐ์์ ์ ๋ํ์ธ์.
- ํต์ฌ ํ B: ๋ฐ์์ด ๋ถ๋ช ํํ ๊ฒฝ์ฐ ๋ฐ๋ณต์ ์์ฒญํ๊ฑฐ๋ ๋ณด์กฐ ์๋จ์ ํ์ฉํ์ธ์.
- ํต์ฌ ํ C: ์์์น ๋ชปํ ์ํฉ์ ๋๋นํด ๊ธฐ๋ณธ์ ์ธ ๋์ ์์ฒญ ๋ฌธ๊ตฌ๋ฅผ ๋ฏธ๋ฆฌ ์ตํ๋๋ฉด ์ข์ต๋๋ค.
6. ์๋น ์์ดํํ ๋ฅ๋ ฅ ํฅ์์ ์ํ ์ถ์ฒ ํ์ต๋ฒ๊ณผ ์๋ฃ
1) ์ค์ ๋ํ ๋ฐ๋ณต ์ฐ์ต๊ณผ ๋กคํ๋ ์ด ํ์ฉ
์์ดํํ ๋ฅ๋ ฅ ํฅ์์ ์ํด ์ง์ ๋ํ๋ฅผ ๋ฐ๋ณต ์ฐ์ตํ๋ ๊ฒ์ด ํจ๊ณผ์ ์ ๋๋ค. ์๋ฅผ ๋ค์ด ์น๊ตฌ๋ ์คํฐ๋ ๊ทธ๋ฃน๊ณผ ํจ๊ป ์๋น ์ํฉ์ ๊ฐ์์ผ๋ก ๋ง๋ค์ด ๋กคํ๋ ์ด๋ฅผ ํด๋ณด์ธ์.
์ด ๋ฐฉ์์ ์ค์ ํ์ฅ์์ ๊ธด์ฅํ์ง ์๊ณ ์์ฐ์ค๋ฝ๊ฒ ํํํ ์ ์๋๋ก ๋์์ค๋๋ค.
2) ์์ด ํ์ต ์ฑ๊ณผ ์จ๋ผ์ธ ๊ฐ์ ์ ๊ทน ํ์ฉ
EF English Live์ ๊ฐ์ ์ ๋ขฐ๋ ๋์ ์์ด ํ์ต ํ๋ซํผ์ ํตํด ์๋น ๊ด๋ จ ํํ๊ณผ ์ํฉ๋ณ ๋ํ ํจํด์ ์ฒด๊ณ์ ์ผ๋ก ์ตํ ์ ์์ต๋๋ค.
ํนํ ๋ฐ์ ๊ต์ ๊ณผ ์ํฉ๋ณ ํํ์ ์ง์ค์ ์ผ๋ก ์ฐ์ตํ๋ ๋ฐ ์ ๋ฆฌํฉ๋๋ค.
3) ํ์ง ๋ฌธํ ์ดํด์ ์์ด ๋ ธ์ถ ํ๋
์์ด๊ถ ์๋น ๋ฌธํ๋ฅผ ์ดํดํ๋ฉด ๋ํ ์ ์์ฐ์ค๋ฌ์ด ํํ ์ ํ์ ๋์์ด ๋ฉ๋๋ค. ์ ํ๋ธ ์์์ด๋ ํ์บ์คํธ๋ฅผ ํตํด ์ค์ ์๋น ๋ํ๋ฅผ ์์ฃผ ์ ํ๋ ๊ฒ์ด ์ข์ต๋๋ค.
์ด์ ํจ๊ป, ํ์ง ์๋น์ ๋ฐฉ๋ฌธํด ์ง์ ๋ํํด ๋ณด๋ ๊ฒฝํ๋ ํฐ ์์ ๊ฐ์ ์ฌ์ด์ค๋๋ค.
| ํ์ต๋ฒ | ์ฅ์ | ์ถ์ฒ ์๋ฃ | ์ฃผ์์ |
|---|---|---|---|
| ๋กคํ๋ ์ด ์ฐ์ต | ์ค์ ์ํฉ ์ ์๋ ฅ ํฅ์ | ์คํฐ๋ ๊ทธ๋ฃน, ์น๊ตฌ์ ๋ํ | ๋ฐ๋ณต์ ์ค์ฒ ํ์ |
| ์จ๋ผ์ธ ๊ฐ์ | ์ ๋ฌธ๊ฐ ๊ฐ์, ์ฒด๊ณ์ ํ์ต | EF English Live ๋ฑ | ์์ฃผ ๋ณต์ต ๊ถ์ฅ |
| ๋ฌธํ ๋ ธ์ถ ํ๋ | ์์ฐ์ค๋ฌ์ด ํํ ์ต๋ | ์ ํ๋ธ, ํ์บ์คํธ | ์๋์ ์์ฒญ์ ํจ๊ณผ ์ ํ์ |
7. ์์ฃผ ๋ฌป๋ ์ง๋ฌธ (FAQ)
- Q. ์์ด๊ถ ์๋น์์ ์์ฝ ์์ด ๋ฐฉ๋ฌธํ์ ๋ ๊ฐ์ฅ ๋จผ์ ํด์ผ ํ ๋ง์ ๋ฌด์์ธ๊ฐ์?
- ์์ฝ ์์ด ๋ฐฉ๋ฌธํ๋ค๋ฉด “Do you accept walk-ins?”(์์ฝ ์์ด ์๋ ๋๋์?)๋ผ๊ณ ๋ฌป๋ ๊ฒ์ด ์ ์ ํฉ๋๋ค. ์ด ์ง๋ฌธ์ ์ง์์ด ์ฆ์ ์๋ฆฌ๊ฐ ์๋์ง ํ์ธํ ์ ์๊ฒ ๋์์ค๋๋ค. ์ดํ “Is there a wait time?”(๋๊ธฐ ์๊ฐ์ด ์๋์?)๋ผ๊ณ ์ถ๊ฐ ์ง๋ฌธํ๋ฉด ํ ์ํฉ์ ๋ ์ ํํ ํ์ ํ ์ ์์ต๋๋ค.
- Q. ์์ ์๋ ๋ฅด๊ธฐ๊ฐ ์๋๋ฐ ์์ด๋ก ์ด๋ป๊ฒ ์ ํํ ์ ๋ฌํ ์ ์๋์?
- ์๋ ๋ฅด๊ธฐ๊ฐ ์๋ค๋ฉด “I’m allergic to [์๋ ๋ฅด๊ธฐ ์์ธ].”๋ผ๊ณ ๋ช ํํ ๋งํด์ผ ํฉ๋๋ค. ์๋ฅผ ๋ค์ด “I’m allergic to peanuts.”(์ ๋ ๋ ์ฝฉ ์๋ ๋ฅด๊ธฐ๊ฐ ์์ด์)๋ผ๊ณ ํ๋ฉด ๋ฉ๋๋ค. ๋ํ, “Does this dish contain [์๋ ๋ฅด๊ธฐ ์์ธ]?”์ด๋ผ๊ณ ์ง๋ฌธํด ํ์ธํ๋ ๊ฒ๋ ์์ ์ ์ํด ํ์์ ๋๋ค.
- Q. ํ ๋ฌธํ๋ฅผ ์ ๋ชจ๋ฅผ ๋ ์ด๋ป๊ฒ ์ง๋ฌธํด์ผ ํ๋์?
- ํ ๋ฌธํ๊ฐ ์ต์ํ์ง ์์ผ๋ฉด “Is service charge included?”(์๋น์ค ์๊ธ์ด ํฌํจ๋์ด ์๋์?)๋ผ๊ณ ๋ฌผ์ด๋ณด์ธ์. ์ด๋ ์ถ๊ฐ๋ก ๋ด์ผ ํ๋ ๋น์ฉ์ด ์๋์ง ๋ช ํํ ์ ์ ์๋ ํํ์ ๋๋ค. ์ง์ญ๋ณ๋ก ํ ๊ดํ์ด ๋ค๋ฅด๋ ํ์ง ์ ๋ณด๋ฅผ ๋ฏธ๋ฆฌ ์์๋๋ ๊ฒ๋ ์ข์ต๋๋ค.
- Q. ์ฃผ๋ฌธํ ์์์ด ๋ง์์ ๋ค์ง ์์ ๋ ์ด๋ป๊ฒ ์ ์คํ๊ฒ ๋งํ๋์?
- ์์์ ๋ฌธ์ ๊ฐ ์์ ๊ฒฝ์ฐ “Excuse me, there seems to be a mistake with my order.”๋ผ๊ณ ๋ถ๋๋ฝ๊ฒ ์์ํ์ธ์. ๊ทธ ํ “Could you please fix it?” ๋๋ “Could I get a replacement?”๋ผ๊ณ ์์ฒญํ๋ฉด ์ง์์ด ์น์ ํ๊ฒ ๋์ํ ๊ฐ๋ฅ์ฑ์ด ํฝ๋๋ค.
- Q. ๊ณ์ฐ์๋ฅผ ๋๋ ์ ๋ฐ๊ณ ์ถ์ ๋ ์ด๋ค ํํ์ ์ฐ๋์?
- “Can we split the bill?” ๋๋ “Could we pay separately?”๋ผ๊ณ ํ๋ฉด ๊ณ์ฐ์๋ฅผ ๋ฐ๋ก ๋ฐ์ ์ ์๋์ง ๋ฌป๋ ํํ์ ๋๋ค. ์ ์คํ ๋งํฌ๋ก ์์ฒญํ๋ฉด ์ง์์ด ๋์ฑ ํ์กฐ์ ์ผ๋ก ์๋ํฉ๋๋ค.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