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ฐฐ์ก ์ง์ฐ ์ ์ฌ๊ณผ๋ฐ๋ ์ผํ ์์ด ์๋ฒฝ๊ฐ์ด๋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
์จ๋ผ์ธ ์ผํ ์ ๊ฐ์ฅ ๋นํฉ์ค๋ฌ์ด ์๊ฐ ์ค ํ๋๋ ์์์น ๋ชปํ ๋ฐฐ์ก ์ง์ฐ์ ๋๋ค. ์ด๋ด ๋ ์ ํํ๊ณ ๊ณต์ํ ์์ด๋ก ์ฌ๊ณผ๋ฅผ ์์ฒญํ๋ ๋ฒ์ ์๋ ๊ฒ์ ๊ณ ๊ฐ ๋ง์กฑ๋๋ฅผ ๋์ด๋ ํต์ฌ ๊ธฐ์ ์ด ๋ฉ๋๋ค. ๋ฐฐ์ก ์ง์ฐ ์ ์ฌ๊ณผ๋ฐ๋ ์ผํ ์์ด ์๋ฒฝ๊ฐ์ด๋๋ฅผ ํตํด ์ด๋ค ํํ๊ณผ ์ ๋ต์ด ํจ๊ณผ์ ์ธ์ง ๊ถ๊ธํ์ง ์์ผ์ ๊ฐ์?
- ํต์ฌ ์์ฝ 1: ๋ฐฐ์ก ์ง์ฐ ์ํฉ์์ ์ฌ์ฉํ ์ ์๋ ๊ณต์ํ ์์ด ํํ์ ์ ํํ ์ดํดํ ์ ์์ต๋๋ค.
- ํต์ฌ ์์ฝ 2: ์ฌ๊ณผ๋ฅผ ์์ฒญํ ๋ ํผํด์ผ ํ ํํ๊ณผ ํจ๊ณผ์ ์ธ ์ปค๋ฎค๋์ผ์ด์ ์ ๋ต์ ๋ฐฐ์ธ ์ ์์ต๋๋ค.
- ํต์ฌ ์์ฝ 3: ์ํฉ๋ณ ์๋ฌธ๊ณผ ์ค์ ๋ํ ์์๋ฅผ ํตํด ์ฆ์ ํ์ฉ ๊ฐ๋ฅํ ์ผํ ์์ด ์คํฌ์ ์ ๊ณตํฉ๋๋ค.
1. ๋ฐฐ์ก ์ง์ฐ ์ ๊ณ ๊ฐ์ด ํํ ๋ฌป๋ ์ง๋ฌธ๊ณผ ์์ด ํํ ์ดํดํ๊ธฐ
1) ๋ฐฐ์ก ์ง์ฐ ์ํฉ์์ ๊ฐ์ฅ ๊ธฐ๋ณธ์ ์ธ ์ฌ๊ณผ ์์ฒญ ํํ์?
๋ฐฐ์ก์ด ๋ฆ์ด์ก์ ๋, ๊ฐ์ฅ ํํ ์ฐ์ด๋ ์์ด ํํ์ “Could you please apologize for the delay?” ๊ฐ์ ์ง์ ์ ์์ฒญ์ด์ง๋ง, ์ด๋ ๋ค์ ๋ฌด๋กํ๊ฒ ๋ค๋ฆด ์ ์์ต๋๋ค. ๊ณ ๊ฐ ์๋น์ค ์ํฉ์์๋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could apologize for the delay”์ฒ๋ผ ๊ณต์ํ๊ณ ๊ฐ์ ์ ์ธ ํํ์ด ๋ ํจ๊ณผ์ ์ ๋๋ค.
๋ํ, ์ํฉ์ ๋ฐ๋ผ “I understand delays happen, but could you kindly provide an apology?”์ ๊ฐ์ ์ดํด๋ฅผ ํํ๋ฉด์ ์์ฒญํ๋ ๋ฐฉ๋ฒ๋ ์์ต๋๋ค. ์ด๋ฐ ํํ์ ์๋๋ฐฉ์๊ฒ ์๋ฐ์ ๋ ์ฃผ๋ฉด์๋ ์ํ๋ ์์ฌ๋ฅผ ์ ๋ฌํ ์ ์์ต๋๋ค.
2) ๋ฐฐ์ก ์ง์ฐ์ ๋ํ ์ฌ๊ณผ๋ฅผ ๋ฐ์ ๋ ์ ์ํ ์ ์?
์ฌ๊ณผ๋ฅผ ๋ฐ๋ ๊ณผ์ ์์ ๊ฐ์ฅ ์ค์ํ ๊ฒ์ ๋ช ํํ ์์ฌ์ํต๊ณผ ๊ฐ์ ํํ์ ๋๋ค. ๋จ์ํ “Sorry” ํ๋ง๋๋ก ๋๋๋ ๊ฒฝ์ฐ๊ฐ ๋ง์๋ฐ, ๊ณ ๊ฐ์ ์ ์ฅ์์๋ ๋ ๊ตฌ์ฒด์ ์ธ ์์ธ ์ค๋ช ๊ณผ ์ฌ๋ฐ ๋ฐฉ์ง ์ฝ์์ ๋ฃ๊ณ ์ถ์ดํฉ๋๋ค.
๋ฐ๋ผ์ “I appreciate your apology, but could you also explain the cause of the delay?”์ ๊ฐ์ด ์ฌ๊ณผ๋ฟ ์๋๋ผ ์ํฉ ์ค๋ช ์ ์์ฒญํ๋ ๊ฒ์ด ์ข์ต๋๋ค. ์ด๋ ๋ฌธ์ ํด๊ฒฐ์ ๋ํ ์ ๋ขฐ๋ฅผ ์๋ ๋ฐ ๋์์ด ๋ฉ๋๋ค.
3) ๋ฐฐ์ก ์ง์ฐ ์ฌ๊ณผ ์์ฒญ ์ ํผํด์ผ ํ ํํ์?
์ง์ค์ ์ด๊ฑฐ๋ ๊ณต๊ฒฉ์ ์ธ ํํ์ ์ํฉ์ ์ ํ์ํฌ ์ ์์ต๋๋ค. ์๋ฅผ ๋ค์ด, “Why haven’t you apologized yet?”๋ “This is unacceptable, apologize now!”์ ๊ฐ์ ๋ช ๋ น์กฐ๋ ์๋๋ฐฉ์ ๋ฐฉ์ด์ ์ธ ๋ฐ์์ ์ ๋ฐํ ๊ฐ๋ฅ์ฑ์ด ํฝ๋๋ค.
๋์ “Could you please let me know if an apology is possible?” ํน์ “I would appreciate your understanding and an apology regarding the delay.”์ ๊ฐ์ด ๋ถ๋๋ฌ์ด ์ด์กฐ๋ฅผ ์ ์งํ๋ ๊ฒ์ด ํจ๊ณผ์ ์ ๋๋ค.
2. ์ํฉ๋ณ ๋ฐฐ์ก ์ง์ฐ ์ฌ๊ณผ ์์ด ํํ๊ณผ ๋์ฒ๋ฒ
1) ๋ฐฐ์ก ์์ ์ผ์ ์ง๋๋ ๋ฌผ๊ฑด์ด ๋์ฐฉํ์ง ์์์ ๋ ์ฌ์ฉํ ํํ
๋ฐฐ์ก ์์ ์ผ์ด ์ง๋ ํ์๋ ์ํ์ด ๋์ฐฉํ์ง ์๋ ๊ฒฝ์ฐ, “The delivery was scheduled for [date], but I haven’t received it yet. Could you please apologize and provide an update?”์ ๊ฐ์ด ๋ ์ง๋ฅผ ๋ช ํํ ํ์ฌ ์์ฒญํ๋ ๊ฒ์ด ์ข์ต๋๋ค.
์ด ํํ์ ์ํฉ์ ์ฌ๊ฐ์ฑ์ ์ ๋ฌํ๋ฉด์๋ ๊ณต์ํจ์ ์ ์งํด, ์๋๋ฐฉ์ด ์ ์ํ ๋์ํ๋๋ก ์ ๋ํฉ๋๋ค.
2) ๋ฐฐ์ก ์ง์ฐ์ ๋ํ ๊ณต์์ ์ธ ์ฌ๊ณผ๋ฅผ ์์ฒญํ๋ ์ด๋ฉ์ผ ์์ฑ๋ฒ
๊ณต์์ ์ธ ์ด๋ฉ์ผ์์๋ ๊ฒฉ์ ์๋ ์ธ์ฌ๋ง๊ณผ ๋ช ํํ ์์ฒญ์ด ํต์ฌ์ ๋๋ค. ์๋ฅผ ๋ค์ด:
๊ณต์ ์ฌ๊ณผ ์์ฒญ ์ด๋ฉ์ผ ์์
- Dear [Customer Service Team],
- I hope this message finds you well. I am writing regarding my order #[์ฃผ๋ฌธ๋ฒํธ], which was due to arrive on [๋ฐฐ์ก ์์ ์ผ].
- Unfortunately, the delivery has been delayed, and I would appreciate a formal apology along with an update on the status.
- Thank you for your attention to this matter.
- Sincerely, [๊ณ ๊ฐ ์ด๋ฆ]
์ด์ฒ๋ผ ์ ์คํ๋ฉด์๋ ๊ตฌ์ฒด์ ์ธ ์ ๋ณด๋ฅผ ํฌํจํ๋ ๊ฒ์ด ํจ๊ณผ์ ์ธ ์ปค๋ฎค๋์ผ์ด์ ์ ๋์ต๋๋ค.
3) ๊ณ ๊ฐ ์๋น์ค ๋ด๋น์๊ฐ ์ ๊ณตํ๋ ์ฌ๊ณผ์ ๊ธ์ ์ ์ผ๋ก ๋ฐ์ํ๋ ๋ฒ
์ฌ๊ณผ๋ฅผ ๋ฐ์์ ๋๋ “Thank you for your apology and the explanation. I appreciate your efforts to resolve this issue.”์ฒ๋ผ ๊ธ์ ์ ์ธ ๋ฐ์์ ๋ณด์ฌ ์ ๋ขฐ๋ฅผ ์ ์งํ๋ ๊ฒ์ด ์ข์ต๋๋ค.
์ด๋ฐ ๋ฐ์์ ์์ธก ๋ชจ๋์๊ฒ ๊ธ์ ์ ์ธ ๊ด๊ณ๋ฅผ ์ง์ํ ์ ์๋ ๊ธฐ๋ฐ์ด ๋ฉ๋๋ค.
์ถ์ฒ
์ด ๋ด์ฉ์ Business Insider, ๊ณ ๊ฐ ์๋น์ค ์์ด ์ด๋ฉ์ผ ๊ฐ์ด๋๋ฅผ ์ฐธ๊ณ ํ์์ต๋๋ค.
2๋ฒ ์ฃผ์ ๊ด๋ จ ๋น๊ตํ: ์ํฉ๋ณ ๋ฐฐ์ก ์ง์ฐ ์ฌ๊ณผ ์์ด ํํ ๋น๊ต
์ํฉ | ๊ณต์ํ ์์ฒญ ํํ | ํผํด์ผ ํ ํํ | ์ ํฉํ ๋ฐ์ ์์ |
---|---|---|---|
๋ฐฐ์ก ์์ ์ผ ๊ฒฝ๊ณผ | "Could you please apologize and update me on the delay?" | "Why haven't you apologized yet? This is unacceptable." | "Thank you for your apology and update." |
๊ณต์ ์ด๋ฉ์ผ ์์ฒญ | "I would appreciate a formal apology regarding the delayed delivery." | "Fix this now and apologize immediately." | "I appreciate your efforts to resolve this issue." |
์ ํ ๋ฌธ์ ์ | "Could you kindly explain the delay and offer an apology?" | "You should have apologized by now." | "Thank you for your understanding and support." |
๋ฐ๋ณต ์ง์ฐ ์ํฉ | "I hope you understand my concern and provide a sincere apology." | "This is the last straw, apologize or I will cancel." | "I appreciate your transparency and apology." |
3. ์ค์ ์ฌ์ฉ์ ๊ฒฝํ: ๋ฐฐ์ก ์ง์ฐ ์ฌ๊ณผ ์์ฒญ ์ ์ง๋ฉดํ ๋ฌธ์ ์ ํด๊ฒฐ๋ฒ
1) ๊ณ ๊ฐ๋ค์ด ์์ฃผ ๊ฒช๋ ๋ฐฐ์ก ์ง์ฐ๊ณผ ์ฌ๊ณผ ์์ฒญ์ ํ์ค
๋ง์ ์จ๋ผ์ธ ์ผํ ๊ณ ๊ฐ๋ค์ ๋ฐฐ์ก ์ง์ฐ ์ํฉ์์ ์ฌ๊ณผ๋ฅผ ์์ฒญํ ๋, ์ง์ ์ ์ธ ํํ์ด ์๋๋ฐฉ์๊ฒ ๋ถ๋ด์ ์ค๊น ๊ณ ๋ฏผํ๋ ๊ฒฝ์ฐ๊ฐ ๋ง์ต๋๋ค. ์ค์ ์ฌ์ฉ์ ํ๊ธฐ์์๋ ๊ณต์ํ ํํ์ ์ฌ์ฉํด๋ ์๋ต์ด ๋ฆ๊ฑฐ๋ ๋ถ์ฑ์คํ ๊ฒฝ์ฐ๊ฐ ์์ด, ์ ํํ ์์ฌ ์ ๋ฌ๊ณผ ํจ๊ป ์ ์ํ ํผ๋๋ฐฑ์ด ์ค์ํ๋ค๋ ์ ์ด ๊ฐ์กฐ๋ฉ๋๋ค.
์๋ฅผ ๋ค์ด, ๋ฐ๋ณต์ ์ธ ์ง์ฐ ๊ฒฝํ ํ “I hope you understand my concern and provide a sincere apology”๋ผ๋ ํํ์ ์ฌ์ฉํ์ ๋, ์๋๋ฐฉ์ด ์ง์ฌ ์ด๋ฆฐ ์ฌ๊ณผ์ ํจ๊ป ๋ฌธ์ ํด๊ฒฐ ๋ฐฉ์์ ์ ์ํด ์ ๋ขฐ๋ฅผ ํ๋ณตํ ์ฌ๋ก๊ฐ ์์ต๋๋ค.
2) ๊ณต์ํ ํํ ์ฌ์ฉ ์ ์ป์ ์ ์๋ ๊ธ์ ์ ํจ๊ณผ
๊ณต์ํ๊ณ ๊ฐ์ ์ ์ธ ์์ฒญ ํํ์ ๊ณ ๊ฐ ์๋น์ค ๋ด๋น์์ ๋ฐฉ์ด์ ํ๋๋ฅผ ์ํํ๊ณ , ์ค์ ๋ก ๋ ๋น ๋ฅธ ์ฌ๊ณผ์ ํด๊ฒฐ์ฑ ์ ์ ๋ํ๋ ๋ฐ ํจ๊ณผ์ ์ ๋๋ค. ํ ๊ณ ๊ฐ์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could apologize for the delay”๋ผ๋ ๋ฌธ๊ตฌ๋ฅผ ์ฌ์ฉํ์ฌ, ๋ถํ์ํ ๊ฐ์ ์๋ชจ ์์ด ๋ฌธ์ ๋ฅผ ์๋งํ ํด๊ฒฐํ๋ค๊ณ ์ ํ์ต๋๋ค.
๋ํ, ์ฌ๊ณผ ์์ฒญ์ ๋ํด ๊ฐ์ฌ์ ์ดํด๋ฅผ ํํํ๋ ๋ฐ์๋ ์ฌํ ๊ด๊ณ ๊ฐ์ ์ ํฐ ๋์์ด ๋ฉ๋๋ค. ์ด๋ ์ฅ๊ธฐ์ ์ธ ๊ณ ๊ฐ ๋ง์กฑ๋์ ์ฌ๊ตฌ๋งค ์์ฌ์ ๊ธ์ ์ ์ธ ์ํฅ์ ๋ฏธ์นฉ๋๋ค.
3) ๋ฐฐ์ก ์ง์ฐ ์ฌ๊ณผ ์์ฒญ ์ดํ ์ฌ๋ฐ ๋ฐฉ์ง ์ฝ์์ ์ค์์ฑ
๋ฐฐ์ก ์ง์ฐ ์ํฉ์์ ๋จ์ํ ์ฌ๊ณผ๋ง์ผ๋ก๋ ๊ณ ๊ฐ์ ๋ถ๋ง์ ์์ ํ ํด์ํ๊ธฐ ์ด๋ ค์ธ ์ ์์ต๋๋ค. ์ค์ ์ฌ์ฉ์๋ค์ “I appreciate your apology, but could you also explain the cause of the delay?”์ ๊ฐ์ ์ง๋ฌธ์ ํตํด ์์ธ๊ณผ ์ฌ๋ฐ ๋ฐฉ์ง ๋์ฑ ์ ์๊ตฌํ๋ ๊ฒฝ์ฐ๊ฐ ๋ง์ต๋๋ค.
์ด๋ฐ ์ ๊ทผ ๋ฐฉ์์ ๋ฌธ์ ํด๊ฒฐ ์์ง๋ฅผ ๋ณด์ฌ์ค ๋ฟ ์๋๋ผ, ๊ณ ๊ฐ์๊ฒ ์ ๋ขฐ๋ฅผ ๋์ด๋ ์ค์ํ ๋จ๊ณ๋ก ์์ฉํฉ๋๋ค. ์ ๋ฌธ๊ฐ๋ค์ Harvard Business Review์์๋ ์ฌ๋ฐ ๋ฐฉ์ง ์ฝ์์ ํฌํจํ ์ฌ๊ณผ๊ฐ ๋ ํจ๊ณผ์ ์์ ๊ฐ์กฐํ๊ณ ์์ต๋๋ค.
- ํต์ฌ ํ: ์ฌ๊ณผ ์์ฒญ ์๋ ๊ฐ์ ์ ์ด๊ณ ๊ณต์ํ ํํ์ผ๋ก ์๋๋ฐฉ์ ๋ฐฉ์ด์ฌ์ ๋ฎ์ถ์ธ์.
- ์ฃผ์์ฌํญ: ์ง์ ์ ์ด๊ณ ๊ณต๊ฒฉ์ ์ธ ํํ์ ์คํ๋ ค ๋ฌธ์ ๋ฅผ ์ ํ์ํฌ ์ ์์ผ๋ ํผํด์ผ ํฉ๋๋ค.
- ์ถ์ฒ: ์ฌ๊ณผ์ ํจ๊ป ์ง์ฐ ์์ธ๊ณผ ์ฌ๋ฐ ๋ฐฉ์ง ๊ณํ๋ ์์ฒญํ์ฌ ์ ๋ขฐ๋ฅผ ๊ตฌ์ถํ์ธ์.
4. ๋ฐฐ์ก ์ง์ฐ ์ฌ๊ณผ ์์ฒญ ์ ํจ๊ณผ์ ์ธ ์ปค๋ฎค๋์ผ์ด์ ์ ๋ต๊ณผ ํ
1) ๋ช ํํ ์ ๋ณด ์ ๊ณต๊ณผ ๊ฐ์ ํํ์ ๊ท ํ ๋ง์ถ๊ธฐ
์ฌ๊ณผ๋ฅผ ์์ฒญํ ๋๋ ์ฃผ๋ฌธ ๋ฒํธ, ๋ฐฐ์ก ์์ ์ผ ๋ฑ ๊ตฌ์ฒด์ ์ธ ์ ๋ณด๋ฅผ ๋ช ํํ ์ ๋ฌํ๋ ๊ฒ์ด ์ค์ํฉ๋๋ค. ์ด๋ ๊ณ ๊ฐ ์๋น์ค ๋ด๋น์๊ฐ ๋ฌธ์ ๋ฅผ ๋น ๋ฅด๊ฒ ํ์ ํ๊ณ ๋์ํ ์ ์๊ฒ ๋์ต๋๋ค.
๋ํ, “I understand delays happen”์ฒ๋ผ ์๋๋ฐฉ์ ์ํฉ์ ๊ณ ๋ คํ๋ ํํ๊ณผ ํจ๊ป ์์ ์ ๊ฐ์ ์ ์์งํ์ง๋ง ์กด์คํ๋ ํ๋๋ก ์ ๋ฌํ๋ฉด ์ํํ ๋ํ๊ฐ ๊ฐ๋ฅํฉ๋๋ค. ์ด๋ฌํ ๊ท ํ ์กํ ์ปค๋ฎค๋์ผ์ด์ ์ด ๋ฌธ์ ํด๊ฒฐ์ ๊ฐ์ํํฉ๋๋ค.
2) ์ฌ๋ฌ ์ฑ๋์์์ ์ผ๊ด๋ ์ปค๋ฎค๋์ผ์ด์ ์ ์ง
์ด๋ฉ์ผ, ์ ํ, ์ฑํ ๋ฑ ๋ค์ํ ๊ณ ๊ฐ ์๋น์ค ์ฑ๋์์ ๋์ผํ ๋ด์ฉ๊ณผ ์์๋ฅผ ์ ์งํ๋ ๊ฒ์ด ์ค์ํฉ๋๋ค. ์ด๋ฅผ ํตํด ํผ์ ์ ์ค์ด๊ณ , ๊ณ ๊ฐ ์๋น์ค ๋ด๋น์๊ฐ ์ํฉ์ ์ผ๊ด๋๊ฒ ์ดํดํ๋๋ก ํฉ๋๋ค.
ํ ์๋น์๋ “์ ํ ๋ฌธ์ ์์๋ ‘Could you kindly explain the delay and offer an apology?’๋ผ๋ ํํ์ ์ฌ์ฉํ๊ณ , ์ด๋ฉ์ผ์๋ ๊ฐ์ ์์ฒญ์ ์ ์คํ ๋ฐ๋ณตํจ์ผ๋ก์จ ์ ์ํ ์ฌ๊ณผ์ ๋ฌธ์ ํด๊ฒฐ์ ๋ฐ์๋ค”๊ณ ์ ํ์ต๋๋ค.
3) ๋์ ์ง์ฐ ์ ํ์ ์กฐ์น ๋ฐฉ๋ฒ
๋ง์ฝ ์ฌ๊ณผ ์์ฒญ์ ๋ํ ํ์ ์ด ๋ฆ๊ฑฐ๋ ๋ถ์ ์ ํ๋ค๋ฉด, ์ ์คํ๊ฒ ์ฌ๋ฌธ์ํ๋ ๊ฒ์ด ์ข์ต๋๋ค. “I am following up regarding my previous inquiry about the delayed delivery. I would appreciate an update and a formal apology.”์ ๊ฐ์ ๋ฌธ๊ตฌ๋ฅผ ์ฌ์ฉํด ์ํฉ์ ๋ช ํํ ํ์ธ์.
์ดํ์๋ ๋ต๋ณ์ด ์์ผ๋ฉด ๊ณ ๊ฐ ๋ณดํธ ๊ธฐ๊ด์ ๋ฌธ์ํ๊ฑฐ๋ ์์ ๋ฏธ๋์ด๋ฅผ ํ์ฉํ๋ ๊ฒ๋ ๊ณ ๋ คํ ์ ์์ต๋๋ค. ๊ทธ๋ฌ๋ ํญ์ ์์๋ฅผ ์์ง ์๋ ํ๋๊ฐ ์ฅ๊ธฐ์ ์ผ๋ก ์ ๋ฆฌํฉ๋๋ค.
- ํต์ฌ ํ: ๊ตฌ์ฒด์ ์ธ ์ฃผ๋ฌธ ์ ๋ณด์ ๊ฐ์ ํํ์ ์กฐํ๋กญ๊ฒ ์ ๋ฌํ์ธ์.
- ์ฃผ์์ฌํญ: ์ฑ๋๋ณ๋ก ์ผ๊ด๋ ๋ฉ์์ง๋ฅผ ์ ์งํด ํผ๋์ ์ค์ด์ธ์.
- ์ถ์ฒ: ๋์ ์ง์ฐ ์ ์ ์คํ ์ฌ๋ฌธ์์ ์ถ์ ์ด ๋ฌธ์ ํด๊ฒฐ์ ๋์์ด ๋ฉ๋๋ค.
5. ๋ฐฐ์ก ์ง์ฐ ๋ฌธ์ ํด๊ฒฐ์ ์ํ ์ค์ ๋น๊ต: ๊ณ ๊ฐ ๋์ ๋ง์กฑ๋ ๋ฐ ํจ๊ณผ ๋ถ์
1) ๊ณต์ํ ์์ฒญ ํํ๊ณผ ์ง์ ์ ์๊ตฌ์ ํจ๊ณผ ์ฐจ์ด
์ค์ ๊ณ ๊ฐ ์ค๋ฌธ์กฐ์ฌ ๊ฒฐ๊ณผ์ ๋ฐ๋ฅด๋ฉด, ๊ณต์ํ๊ณ ๊ฐ์ ์ ์ธ ์์ฒญ ํํ์ ์ฌ์ฉํ ๊ณ ๊ฐ์ 78%๊ฐ ๊ธ์ ์ ์ธ ์๋ต๊ณผ ์ ์ํ ์ฌ๊ณผ๋ฅผ ๋ฐ์ ๋ฐ๋ฉด, ์ง์ ์ ์ด๊ณ ๋ช ๋ น์กฐ ํํ์ ์ด ๊ฒฝ์ฐ์๋ 45%๋ง์ด ๋ง์กฑ์ค๋ฌ์ด ํด๊ฒฐ์ ๊ฒฝํํ์ต๋๋ค.
์ด๋ ๋ถ๋๋ฌ์ด ์ด์กฐ๊ฐ ๊ณ ๊ฐ ์๋น์ค ๋ด๋น์์ ๋ฐฉ์ด์ฌ์ ๋ฎ์ถ๊ณ ํ์กฐ๋ฅผ ์ด๋์ด๋ด๋ ๋ฐ ์ ๋ฆฌํจ์ ๋ณด์ฌ์ค๋๋ค.
2) ๊ณต์ ์ด๋ฉ์ผ๊ณผ ์ ํ ๋ฌธ์์ ์ฅ๋จ์ ๋น๊ต
๊ณต์ ์ด๋ฉ์ผ์ ๊ธฐ๋ก์ด ๋จ๊ณ ๋ด์ฉ์ด ๋ช ํํ์ฌ ๋ฌธ์ ํด๊ฒฐ ์ ๊ฐ๋ ฅํ ๊ทผ๊ฑฐ๊ฐ ๋์ง๋ง, ๋ต๋ณ์ด ๋ฆ์ ์ ์์ต๋๋ค. ๋ฐ๋ฉด ์ ํ ๋ฌธ์๋ ์ฆ๊ฐ์ ์ธ ์ํต์ด ๊ฐ๋ฅํ์ฌ ๋น ๋ฅธ ํด๊ฒฐ์ ๊ธฐ๋ํ ์ ์์ผ๋, ๊ธฐ๋ก์ด ๋จ์ง ์์ ์ถํ ๋ถ์ ์ ๋ถ๋ฆฌํ ์ ์์ต๋๋ค.
๋ฐ๋ผ์ ์ํฉ์ ๋ฐ๋ผ ๋ ๋ฐฉ์์ ์ ์ ํ ๋ณํํ๋ ๊ฒ์ด ๊ฐ์ฅ ํจ๊ณผ์ ์ ๋๋ค.
3) ๋ฐ๋ณต ์ง์ฐ ๋ฐ์ ์ ๊ณ ๊ฐ์ ๊ถ๋ฆฌ์ ๋์ ์ ๋ต
๋ฐ๋ณต์ ์ธ ๋ฐฐ์ก ์ง์ฐ์ ๊ณ ๊ฐ ๋ถ๋ง์ ์ฆํญ์ํค๋ฉฐ, ์ด๋ด ๋๋ “I hope you understand my concern and provide a sincere apology”์ ๊ฐ์ ์ง์ฌ ์ด๋ฆฐ ํํ๊ณผ ํจ๊ป ๊ณ์ ๋ฌธ์ ๋ฐ์ ์ ํ๋ถ ๋๋ ์ฃผ๋ฌธ ์ทจ์ ๊ถํ์ ๋ช ํํ ํ๋ ๊ฒ์ด ํ์ํฉ๋๋ค.
์ ์ ํ ๊ถ๋ฆฌ ํ์ฌ์ ๊ณต์ํ ์ํต์ ๋ณํ์ด ๊ณ ๊ฐ ๋ง์กฑ๊ณผ ๋ฌธ์ ํด๊ฒฐ์ ํต์ฌ์ ๋๋ค.
๋น๊ต ํญ๋ชฉ | ๊ณต์ํ ์์ฒญ | ์ง์ ์ ์๊ตฌ | ์ถ์ฒ ์ํฉ |
---|---|---|---|
๊ณ ๊ฐ ๋ง์กฑ๋ | 78% ๊ธ์ ์ ์๋ต | 45% ๊ธ์ ์ ์๋ต | ์ผ๋ฐ์ ์ธ ๋ฐฐ์ก ์ง์ฐ ํด๊ฒฐ |
์๋ต ์๋ | ๋ณดํต ๋น ๋ฆ | ๋น ๋ฆ | ๊ธด๊ธํ ์ํฉ |
๊ธฐ๋ก ๋ณด์กด | ์ด๋ฉ์ผ ๋ฑ ๊ธฐ๋ก ๊ฐ๋ฅ | ์ ํ ํตํ ํ ๊ธฐ๋ก ์ด๋ ค์ | ๊ณต์ ๋ฌธ์ ์ ๊ธฐ ์ |
์ฌ๋ฐ ๋ฐฉ์ง ์ฝ์ ์ด๋๊ธฐ | ํจ๊ณผ์ | ๋น๊ต์ ๋ฎ์ | ์ฅ๊ธฐ์ ๊ด๊ณ ์ ์ง ํ์ ์ |
6. ํด์ธ ์ผํ๋ชฐ๋ณ ๋ฐฐ์ก ์ง์ฐ ์ฌ๊ณผ ๋ฌธํ์ ๊ณ ๊ฐ ๋์ ํ ๋น๊ต
1) ๋ฏธ๊ตญ ์จ๋ผ์ธ ์ผํ๋ชฐ์ ์ฌ๊ณผ ๋ฌธํ์ ํน์ง
๋ฏธ๊ตญ ์ผํ๋ชฐ์ ์ผ๋ฐ์ ์ผ๋ก ์ ์ํ ์ฌ๊ณผ์ ๋ณด์ ์ ์ฑ ์ ์ค์์ํฉ๋๋ค. ๊ณ ๊ฐ ์๋น์ค ๋ด๋น์๊ฐ ๊ณต์์ ์ผ๋ก ์ฌ๊ณผ ์ด๋ฉ์ผ์ ๋ณด๋ด๊ณ , ์ข ์ข ํ ์ธ ์ฟ ํฐ์ด๋ ํ๋ถ์ ์ ์ํ๋ ๊ฒฝ์ฐ๊ฐ ๋ง์ต๋๋ค.
๊ณ ๊ฐ์ “I would appreciate a formal apology and compensation for the delay”์ ๊ฐ์ ๊ณต์์ ์ธ ์์ฒญ์ ํตํด ๋์ ๋ง์กฑ๋๋ฅผ ์ป์ ์ ์์ต๋๋ค.
2) ์ ๋ฝ ์ผํ๋ชฐ์ ์ฌ๊ณผ ํํ๊ณผ ๊ณ ๊ฐ ๋์ ์ ๋ต
์ ๋ฝ์์๋ ๊ณ ๊ฐ๊ณผ์ ์ ๋ขฐ ๊ด๊ณ๋ฅผ ์ค์ํด ์ฌ๊ณผ ์ ์์ธํ ์์ธ ์ค๋ช ๊ณผ ์ฌ๋ฐ ๋ฐฉ์ง ๊ณํ์ ํฌํจํ๋ ๊ฒฝ์ฐ๊ฐ ๋ง์ต๋๋ค. ๋ฐ๋ผ์ ๊ณ ๊ฐ์ “Could you please explain the delay and your measures to avoid this in the future?”๋ผ๋ ์ง๋ฌธ์ ํฌํจ์ํค๋ ๊ฒ์ด ํจ๊ณผ์ ์ ๋๋ค.
์ด๋ฐ ์ ๊ทผ์ ํฌ๋ช ์ฑ ํ๋ณด๋ฅผ ํตํ ๊ณ ๊ฐ ์ ๋ขฐ ๊ฐํ๋ฅผ ๋์ต๋๋ค.
3) ์์์ ์ผํ๋ชฐ์ ํน์ง๊ณผ ๊ณ ๊ฐ ๋์ ํ
์์์์ ๋ง์ ์ผํ๋ชฐ์ ๋น ๋ฅธ ๋์์ ์ค์์ํ์ง๋ง, ์ฌ๊ณผ ํํ์ด ๋ค์ ๊ฐ๊ฒฐํ ํธ์ ๋๋ค. ์ด๋ด ๊ฒฝ์ฐ ๊ณ ๊ฐ์ “Thank you for your apology. I hope for timely delivery next time”๊ณผ ๊ฐ์ด ๊ธ์ ์ ์ธ ํผ๋๋ฐฑ์ ํจ๊ป ์ ๋ฌํด ๊ด๊ณ๋ฅผ ์๋งํ ์ ์งํ๋ ๊ฒ์ด ์ข์ต๋๋ค.
๋ํ, ๋ฐ๋ณต ์ง์ฐ ์์๋ ์ ์คํ์ง๋ง ๋จํธํ ํํ์ผ๋ก ์ํฉ์ ๋ช ํํ ํ๋ ๊ฒ์ด ํ์ํฉ๋๋ค.
- ํต์ฌ ํ: ํด์ธ ์ผํ๋ชฐ๋ณ ๋ฌธํ ์ฐจ์ด๋ฅผ ์ดํดํ๊ณ , ๊ทธ์ ๋ง๋ ์ฌ๊ณผ ์์ฒญ ํํ์ ์ฌ์ฉํ์ธ์.
- ์ฃผ์์ฌํญ: ๋ฌธํ์ ์ฐจ์ด๋ก ์ธํ ์คํด๋ฅผ ์ค์ด๊ธฐ ์ํด, ํญ์ ์ ์คํจ์ ์ ์งํ๋ ๊ฒ์ด ์ค์ํฉ๋๋ค.
- ์ถ์ฒ: ๊ฐ ์ง์ญ์ ๊ณ ๊ฐ ์๋น์ค ํน์ฑ์ ๊ณ ๋ คํด ์ ์ฐํ๊ฒ ๋์ ์ ๋ต์ ์ธ์ฐ์ธ์.
7. ์์ฃผ ๋ฌป๋ ์ง๋ฌธ (FAQ)
- Q. ๋ฐฐ์ก ์ง์ฐ ์ฌ๊ณผ๋ฅผ ์์ฒญํ ๋ ๊ฐ์ฅ ํจ๊ณผ์ ์ธ ์์ด ํํ์ ๋ฌด์์ธ๊ฐ์?
- ๊ฐ์ฅ ํจ๊ณผ์ ์ธ ํํ์ ๊ณต์ํ๊ณ ๊ฐ์ ์ ์ธ ์์ฒญ์ผ๋ก, ์๋ฅผ ๋ค์ด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could apologize for the delay”์ ๊ฐ์ ๋ฌธ๊ตฌ์ ๋๋ค. ์ด๋ ์๋๋ฐฉ์๊ฒ ๋ถ๋ด์ ์ฃผ์ง ์์ผ๋ฉด์๋ ์ํ๋ ์์ฌ๋ฅผ ๋ช ํํ ์ ๋ฌํ ์ ์์ต๋๋ค.
- Q. ์ฌ๊ณผ๋ฅผ ๋ฐ์๋๋ฐ ์์ธ ์ค๋ช ๋ ํจ๊ป ์๊ตฌํด์ผ ํ๋์?
- ๋ค, ๋จ์ํ ์ฌ๊ณผ๋ง์ผ๋ก๋ ์ถฉ๋ถํ์ง ์์ ์ ์์ต๋๋ค. “I appreciate your apology, but could you also explain the cause of the delay?”์ ๊ฐ์ ํํ์ผ๋ก ์์ธ๊ณผ ์ฌ๋ฐ ๋ฐฉ์ง ๊ณํ์ ์์ฒญํ๋ ๊ฒ์ด ์ ๋ขฐ๋ฅผ ์๋ ๋ฐ ๋์์ด ๋ฉ๋๋ค.
- Q. ์ฌ๊ณผ ์์ฒญ ์ ํผํด์ผ ํ ํํ์ ์ด๋ค ๊ฒ์ด ์๋์?
- “Why haven’t you apologized yet?”๋ “This is unacceptable, apologize now!” ๊ฐ์ ๊ณต๊ฒฉ์ ์ด๊ณ ๋ช ๋ น์กฐ ํํ์ ํผํด์ผ ํฉ๋๋ค. ์ด๋ฐ ํํ์ ์๋๋ฐฉ์ ๋ฐฉ์ด์ ์ผ๋ก ๋ง๋ค๊ณ ์ํฉ์ ์ ํ์ํฌ ์ ์์ต๋๋ค.
- Q. ๊ณต์ ์ด๋ฉ์ผ๋ก ์ฌ๊ณผ๋ฅผ ์์ฒญํ ๋ ์ฃผ์ํ ์ ์ ๋ฌด์์ธ๊ฐ์?
- ์ ์คํ ์ธ์ฌ๋ง๊ณผ ๊ตฌ์ฒด์ ์ธ ์ฃผ๋ฌธ ์ ๋ณด, ๋ช ํํ ์ฌ๊ณผ ์์ฒญ์ ํฌํจํด์ผ ํฉ๋๋ค. ๋ํ, ์๋๋ฐฉ์ด ์ฝ๊ฒ ์ดํดํ๊ณ ์ ์ํ ๋์ํ ์ ์๋๋ก ๊ฐ๊ฒฐํ๊ณ ๋ช ๋ฃํ ๋ฌธ์ฅ์ ์ฌ์ฉํ๋ ๊ฒ์ด ์ค์ํฉ๋๋ค.
- Q. ๋ฐฐ์ก ์ง์ฐ์ด ๋ฐ๋ณต๋ ๊ฒฝ์ฐ ์ด๋ป๊ฒ ๋์ฒํ๋ ๊ฒ์ด ์ข๋์?
- ๋ฐ๋ณต ์ง์ฐ ์์๋ ์ํฉ์ ๋ช ํํ ํ๊ณ , “I hope you understand my concern and provide a sincere apology”์ ๊ฐ์ ํํ์ ์ฌ์ฉํด ์ฌ๋ฐ ๋ฐฉ์ง์ ๊ณ ๊ฐ ๊ถ๋ฆฌ ๋ณดํธ๋ฅผ ์์ฒญํ์ธ์. ํ์์ ํ๋ถ์ด๋ ์ฃผ๋ฌธ ์ทจ์ ๊ถํ์ ๋ช ํํ ํ๋ ๊ฒ๋ ๊ณ ๋ คํด์ผ ํฉ๋๋ค.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