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นดํธ์ ๋ด๊ธฐ๋ถํฐ ๊ฒฐ์ ๊น์ง ์๋ฒฝํ ์ผํ ์์ด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
์จ๋ผ์ธ ์ผํ์ด ์ต์ํด์ง ์์ฆ, ํด์ธ ์ฌ์ดํธ์์ ๋ฌผ๊ฑด์ ์ด ๋ ๊ฐ์ฅ ํท๊ฐ๋ฆฌ๋ ๋ถ๋ถ ์ค ํ๋๊ฐ ๋ฐ๋ก ์นดํธ์ ๋ด๊ธฐ๋ถํฐ ๊ฒฐ์ ๊น์ง ์๋ฒฝํ ์ผํ ์์ด์ ๋๋ค. ์ฃผ๋ฌธ ๊ณผ์ ์์ ์์ฃผ ์ฐ์ด๋ ํํ๊ณผ ์ํฉ๋ณ ๋์ฒ๋ฒ์ ์๋ฉด ์ผํ์ด ํจ์ฌ ์์ํด์ง๋๋ฐ์, ์ด๋ค ์์ด ํํ์ ๊ผญ ์์์ผ ํ ๊น์?
- ํต์ฌ ์์ฝ 1: ์นดํธ ๋ด๊ธฐ๋ถํฐ ๊ฒฐ์ ๋จ๊ณ๋ณ ํ์ ์ผํ ์์ด ํํ ์ดํดํ๊ธฐ
- ํต์ฌ ์์ฝ 2: ์ฃผ๋ฌธ ๊ณผ์ ์์ ์์ฃผ ๋ฐ์ํ๋ ๋ฌธ์ ์ ํด๊ฒฐ์ ์ํ ์์ด ํํ
- ํต์ฌ ์์ฝ 3: ๊ฒฐ์ ์๋จ๋ณ, ๋ฐฐ์ก ์ต์ ๋ณ ๋ง์ถคํ ์์ด ๋ฌธ์ฅ ํ์ฉ๋ฒ
1. ์นดํธ์ ๋ด๊ธฐ๋ถํฐ ๊ฒฐ์ ๊น์ง ํ์ ์ผํ ์์ด ํํ๊ณผ ๋จ๊ณ๋ณ ์ดํด
1) ์นดํธ์ ๋ด๊ธฐ ๋จ๊ณ์์ ์์์ผ ํ ์์ด ํํ
์ผํ์ ์์์ ์ํ๋ ์ํ์ ์ฅ๋ฐ๊ตฌ๋์ ๋ฃ๋ ๊ฒ์ ๋๋ค. ‘Add to cart’, ‘Add to bag’๊ณผ ๊ฐ์ ํํ์ด ๋ํ์ ์ด๋ฉฐ, ‘View cart’๋ ‘Go to cart’๋ ๋ด์ ๋ฌผ๊ฑด์ ํ์ธํ๋ ๋จ๊ณ์์ ์์ฃผ ๋ณด์ ๋๋ค.
ํนํ, ‘Quantity’(์๋) ์กฐ์ ๊ณผ ‘Remove’(์ญ์ ) ๊ธฐ๋ฅ ๊ด๋ จ ํํ์ ์๊ณ ์์ผ๋ฉด ์ค์ ์์ด ์ํ๋ ๋งํผ ๊ตฌ๋งคํ ์ ์์ต๋๋ค. ๋ํ ‘Save for later’๋ ๊ตฌ๋งค๋ฅผ ๋ฏธ๋ฃจ๊ณ ์ถ์ ๋ ์ฌ์ฉํ๋ ํํ์ผ๋ก, ์ผํ ๊ณํ์ ์ ์ฐํ๊ฒ ์กฐ์ ํ ์ ์์ต๋๋ค.
2) ์ฃผ๋ฌธ์ ์์ฑ ๋จ๊ณ์ ํต์ฌ ์์ด ํํ
์ฃผ๋ฌธ์ ์์ฑ์ ์ ํํ ๋ฐฐ์ก๊ณผ ๊ฒฐ์ ์ ํ์์ ์ ๋๋ค. ‘Shipping address’(๋ฐฐ์ก ์ฃผ์), ‘Billing address’(์ฒญ๊ตฌ ์ฃผ์), ‘Phone number’(์ ํ๋ฒํธ) ๋ฑ ๊ธฐ๋ณธ ์ ๋ณด ์ ๋ ฅ๋์ ์ดํดํ๋ ๊ฒ์ด ์ค์ํฉ๋๋ค.
‘Promo code’ ๋๋ ‘Discount code’๋ฅผ ์ ๋ ฅํ๋ ์นธ๋ ์์ฃผ ๋์ค๋๋ฐ, ํ ์ธ ํํ์ ๋ฐ๊ธฐ ์ํด ๊ผญ ํ์ธํด์ผ ํ๋ ๋ถ๋ถ์ ๋๋ค. ๋ํ, ‘Delivery options’์์ ‘Standard shipping’, ‘Express shipping’ ๋ฑ ๋ค์ํ ๋ฐฐ์ก ๋ฐฉ์์ ์ ํํ ์ ์์ต๋๋ค.
3) ๊ฒฐ์ ๋จ๊ณ์์ ๊ผญ ์์์ผ ํ ์์ด ํํ
๊ฒฐ์ ๋จ๊ณ๋ ‘Payment method’๋ฅผ ์ ํํ๋ ๋จ๊ณ๋ก, ์ ์ฉ์นด๋, ํ์ดํ, ๊ณ์ข์ด์ฒด ๋ฑ ์ฌ๋ฌ ์ต์ ์ด ์์ต๋๋ค. ‘Credit card number’, ‘Expiration date’, ‘CVV code’ ๋ฑ ์นด๋ ์ ๋ณด๋ฅผ ์ ํํ ์ ๋ ฅํด์ผ ํ๋ฉฐ, ‘Place order’ ๋ฒํผ์ ๋๋ฌ ์ต์ข ์ฃผ๋ฌธ์ ์๋ฃํฉ๋๋ค.
‘Order summary’์์๋ ๊ฒฐ์ ๊ธ์ก, ๋ฐฐ์ก๋น, ์ธ๊ธ ๋ฑ ์ต์ข ๊ธ์ก์ ํ์ธํ ์ ์์ด ๊ผผ๊ผผํ ๊ฒํ ๊ฐ ํ์ํฉ๋๋ค. ๊ฒฐ์ ์ค๋ฅ๋ ๋ฌธ์ ๋ฐ์ ์ ‘Payment failed’ ๋ฉ์์ง๋ฅผ ์ฃผ์ ๊น๊ฒ ์ดํด์ผ ํฉ๋๋ค.
2. ์ผํ ์ค ์์ฃผ ๋ฐ์ํ๋ ๋ฌธ์ ์ ํด๊ฒฐ์ ์ํ ์์ด ํํ ๋ฐ ์ค์ ํ
1) ํ์ ๋ฐ ์ฌ๊ณ ๋ถ์กฑ ์ํฉ ๋์ฒ ์์ด
‘Out of stock’์ ๊ฐ์ฅ ํํ ํ์ ์๋ด ๋ฌธ๊ตฌ์ ๋๋ค. ์ด๋ ‘Notify me when available’(์ฌ์ ๊ณ ์๋ฆผ ์์ฒญ) ํน์ ‘Backorder available’(์์ฝ ์ฃผ๋ฌธ ๊ฐ๋ฅ) ๋ฑ์ ํํ์ ํ์ธํ๋ฉฐ ๋์ฒํ ์ ์์ต๋๋ค.
๋ํ, ‘Limited stock’์ ์ฌ๊ณ ๊ฐ ์ผ๋ง ๋จ์ง ์์๋ค๋ ๋ป์ผ๋ก ๋น ๋ฅธ ๊ฒฐ์ ๊ฐ ํ์ํจ์ ์๋ฆฝ๋๋ค.
2) ๋ฐฐ์ก ์ง์ฐ ๋ฐ ๋ฌธ์ ๋ฐ์ ์ ๋ฌธ์ ์์ด
๋ฐฐ์ก์ด ๋ฆ์ด์ง ๊ฒฝ์ฐ ‘Delayed shipment’ ๋๋ ‘Shipping delay’๋ผ๋ ๋ฌธ๊ตฌ๊ฐ ๋น๋๋ค. ๊ณ ๊ฐ์ผํฐ์ ๋ฌธ์ํ ๋๋ ‘Where is my order?’(๋ด ์ฃผ๋ฌธ์ ์ด๋ ์๋์?), ‘Tracking number’(์ด์ก์ฅ ๋ฒํธ)๋ฅผ ํ์ฉํด ์ํฉ์ ํ์ ํ ์ ์์ต๋๋ค.
‘Lost package’(๋ถ์ค๋ ๋ฐฐ์ก๋ฌผ) ์ํฉ์์๋ ‘Request a refund or reshipment’(ํ๋ถ ๋๋ ์ฌ๋ฐฐ์ก ์์ฒญ) ํํ์ด ํ์ํฉ๋๋ค.
3) ๊ฒฐ์ ์ค๋ฅ์ ํ๋ถ ์์ฒญ ๊ด๋ จ ์์ด ํํ
๊ฒฐ์ ๊ณผ์ ์์ ‘Payment declined’ ๋๋ ‘Transaction failed’ ๋ฉ์์ง๊ฐ ๋ฐ ์ ์์ต๋๋ค. ์ด๋๋ ‘Please contact your bank’(์ํ์ ๋ฌธ์ํ์ญ์์ค)๋ผ๋ ์๋ด๋ฅผ ๋ฐ๊ธฐ๋ ํฉ๋๋ค.
ํ๋ถ ์์ฒญ ์ ‘Request a refund’, ‘Return policy’(๋ฐํ ์ ์ฑ ), ‘Refund processing time’ ๋ฑ์ ํํ์ ์๊ณ ์์ผ๋ฉด ์ํํ ์ํต์ด ๊ฐ๋ฅํฉ๋๋ค.
์ฃผ์ ์ผํ ์์ด ํํ ์ ๋ฆฌ
- Add to cart: ์ฅ๋ฐ๊ตฌ๋์ ๋ด๊ธฐ
- Shipping address: ๋ฐฐ์ก ์ฃผ์
- Payment method: ๊ฒฐ์ ์๋จ
- Out of stock: ํ์
- Delayed shipment: ๋ฐฐ์ก ์ง์ฐ
- Request a refund: ํ๋ถ ์์ฒญ
์ถ์ฒ: USA.gov Consumer Protection
๋จ๊ณ | ์ฃผ์ ์์ด ํํ | ์๋ฏธ | ์ฐธ๊ณ ์ฌํญ |
---|---|---|---|
์นดํธ ๋ด๊ธฐ | Add to cart / View cart / Quantity / Remove | ์ํ ์ ํ ๋ฐ ์๋ ์กฐ์ , ์ญ์ | ์ผํ ์์ ๋จ๊ณ, ์ค์ ๋ฐฉ์ง ์ค์ |
์ฃผ๋ฌธ์ ์์ฑ | Shipping address / Billing address / Promo code / Delivery options | ๋ฐฐ์ก ๋ฐ ํ ์ธ ์ฝ๋ ์ ๋ ฅ | ์ ํํ ์ ๋ณด ์ ๋ ฅ ํ์ |
๊ฒฐ์ | Payment method / Credit card number / Expiration date / Place order | ๊ฒฐ์ ์๋จ ์ ํ ๋ฐ ์ฃผ๋ฌธ ์๋ฃ | ์ต์ข ๊ฒฐ์ ๊ธ์ก ๋ฐ๋์ ํ์ธ |
๋ฌธ์ ๋ฐ์ | Out of stock / Delayed shipment / Payment failed / Request a refund | ์ฌ๊ณ ๋ถ์กฑ, ๋ฐฐ์ก ์ง์ฐ, ๊ฒฐ์ ์คํจ, ํ๋ถ ์์ฒญ | ์ ์ ํ ์์ด ํํ์ผ๋ก ๋ฌธ์ ํด๊ฒฐ |
3. ๊ฒฐ์ ์๋จ๋ณ ์ผํ ์์ด ํํ๊ณผ ์ค์ ํ์ฉ๋ฒ ๋น๊ต
1) ์ ์ฉ์นด๋ ๊ฒฐ์ ์ ๊ผญ ์์์ผ ํ ์์ด ํํ๊ณผ ์ฃผ์์
ํด์ธ ์ผํ์์ ๊ฐ์ฅ ํํ ์ฌ์ฉ๋๋ ๊ฒฐ์ ์๋จ์ ์ ์ฉ์นด๋์ ๋๋ค. ‘Credit card number’, ‘Expiration date’, ‘CVV code’ ๋ฑ ๊ฐ์ธ ์นด๋ ์ ๋ณด๋ฅผ ์ ํํ ์ ๋ ฅํ๋ ๊ฒ์ด ํ์์ ๋๋ค. ํนํ, CVV ์ฝ๋๋ ์นด๋ ๋ท๋ฉด์ ์๋ 3~4์๋ฆฌ ์ซ์๋ก, ๋ณด์ ํ์ธ ์ ์ฐจ์ ์ค์ํฉ๋๋ค.
๊ฒฐ์ ๊ณผ์ ์์ ‘Billing address’๊ฐ ๋ฐฐ์ก ์ฃผ์์ ๋ค๋ฅผ ๊ฒฝ์ฐ ‘Use shipping address as billing address’ ์ต์ ์ ์ฃผ์ ๊น๊ฒ ํ์ธํด์ผ ํฉ๋๋ค. ์ค์ํ๋ฉด ๊ฒฐ์ ๊ฐ ๊ฑฐ์ ๋ ์ ์์ผ๋ฏ๋ก, ์ฃผ์ ์ผ์น ์ฌ๋ถ๋ฅผ ๊ผผ๊ผผํ ์ฒดํฌํ๋ ๊ฒ์ด ๋งค์ฐ ์ค์ํฉ๋๋ค.
2) ํ์ดํ๊ณผ ๊ฐ์ ๊ฐํธ ๊ฒฐ์ ์์คํ ์์ ์์ฃผ ์ฐ์ด๋ ํํ
ํ์ดํ(PayPal) ๊ฒฐ์ ๋ ‘Log in to PayPal’, ‘Confirm payment’, ‘Payment authorized’ ๊ฐ์ ํํ์ด ์ฃผ๋ก ๋ฑ์ฅํฉ๋๋ค. ์ฌ๋ฌ ๊ฒฐ์ ์๋จ ์ค ๋ณด์์ฑ์ด ๋์ ์ต๊ทผ ๋ง์ด ์ ํธ๋๋๋ฐ, ๊ณ์ ๋ก๊ทธ์ธ ์คํจ ์ ‘Authentication failed’ ๋ฉ์์ง๊ฐ ๋ฐ ์ ์์ต๋๋ค.
๊ฐํธ ๊ฒฐ์ ๋ ๊ฒฐ์ ์ ๋ณด๋ฅผ ๋ฏธ๋ฆฌ ์ ๋ ฅํด ๋๋ฏ๋ก, ์ฃผ์ ๋ณ๊ฒฝ์ด๋ ๋ฐฐ์ก ์ต์ ์กฐ์ ์ ‘Update shipping information’๊ณผ ๊ฐ์ ๋ฌธ๊ตฌ๋ฅผ ๋์น์ง ์์์ผ ํฉ๋๋ค. ๊ฒฐ์ ์ ๋ชจ๋ ์ ๋ณด๋ฅผ ๋ค์ ํ๋ฒ ํ์ธํ๋ ์ต๊ด์ด ํ์ํฉ๋๋ค.
3) ๊ตญ์ ์ก๊ธ ๋ฐ ๊ณ์ข์ด์ฒด ์ด์ฉ ์ ์์์ผ ํ ์์ด ํํ
์ํ ์ก๊ธ์ด๋ ๊ตญ์ ๊ณ์ข์ด์ฒด๋ ‘Account number’, ‘SWIFT code’, ‘Routing number’ ๋ฑ์ ์ฉ์ด๊ฐ ํต์ฌ์ ๋๋ค. ํนํ, ํด์ธ ๊ฒฐ์ ์ ‘International transaction fee’(๊ตญ์ ๊ฑฐ๋ ์์๋ฃ)๊ฐ ๋ถ๊ณผ๋ ์ ์์ด ์ฌ์ ์ ํ์ธํด์ผ ํฉ๋๋ค.
‘Payment processing time’์ ์ผ๋ฐ ๊ฒฐ์ ๋ณด๋ค ์ค๋ ๊ฑธ๋ฆด ์ ์์ผ๋ฉฐ, ‘Wire transfer confirmation’ ํ์ธ ์ด๋ฉ์ผ์ด๋ ๋ฌธ์๋ฅผ ๋ฐ์ผ๋ฉด ์ฃผ๋ฌธ ์ํ๋ฅผ ๊ผผ๊ผผํ ์ฒดํฌํ๋ ๊ฒ์ด ์ข์ต๋๋ค. ์ก๊ธ ์ง์ฐ์ ๋ฐฉ์งํ๋ ค๋ฉด ์ํ๊ณผ ์ผํ๋ชฐ์ ์๋ด๋ฅผ ์ฃผ์ ๊น๊ฒ ๋ฐ๋ฅด์ธ์.
- ํต์ฌ ํ A: ์ ์ฉ์นด๋ ๊ฒฐ์ ์ ์ฃผ์ ์ ๋ณด ์ผ์น ์ฌ๋ถ๋ฅผ ๋ฐ๋์ ํ์ธํ์ธ์.
- ํต์ฌ ํ B: ํ์ดํ ๊ฒฐ์ ์ ๋ก๊ทธ์ธ ์ํ์ ๋ฐฐ์ก ์ ๋ณด๋ฅผ ์ฌ๊ฒํ ํ๋ ์ต๊ด์ด ์ค์ํฉ๋๋ค.
- ํต์ฌ ํ C: ๊ตญ์ ์ก๊ธ ์ ์์๋ฃ์ ์ฒ๋ฆฌ ์๊ฐ์ ๋ฏธ๋ฆฌ ํ์ธํด ๋ถํ์ํ ์ง์ฐ์ ๋ง์ผ์ธ์.
๊ฒฐ์ ์๋จ | ์ฃผ์ ์์ด ํํ | ์ฅ์ | ์ฃผ์์ฌํญ |
---|---|---|---|
์ ์ฉ์นด๋ | Credit card number, Expiration date, CVV code, Billing address | ๋น ๋ฅธ ๊ฒฐ์ , ๋๋ฆฌ ์ฌ์ฉ๋จ | ์ฃผ์ ๋ถ์ผ์น ์ ๊ฒฐ์ ์คํจ ๊ฐ๋ฅ์ฑ |
ํ์ดํ | Log in to PayPal, Confirm payment, Payment authorized | ๊ฐํธํ๊ณ ๋ณด์์ฑ ๋์ | ๋ก๊ทธ์ธ ์คํจ ๋ฐ ์ ๋ณด ๋ฏธํ์ธ ์ํ |
๊ตญ์ ์ก๊ธ/๊ณ์ข์ด์ฒด | Account number, SWIFT code, Wire transfer confirmation | ๋๊ธ ์ง์ ์ก๊ธ ๊ฐ๋ฅ | ์์๋ฃ์ ์ฒ๋ฆฌ ์๊ฐ ์ฃผ์ ํ์ |
4. ๋ฐฐ์ก ์ต์ ๋ณ ์์ด ํํ๊ณผ ์ํฉ๋ณ ๋ง์ถค ๋์ฒ๋ฒ
1) ์ผ๋ฐ ๋ฐฐ์ก(Standard Shipping)์ ํน์ง๊ณผ ํํ ์ดํด
‘Standard shipping’์ ๊ฐ์ฅ ๋ณดํธ์ ์ธ ๋ฐฐ์ก ๋ฐฉ์์ผ๋ก, ๋น์ฉ์ด ์ ๋ ดํ์ง๋ง ๋ฐฐ์ก ๊ธฐ๊ฐ์ด ๊ธธ ์ ์์ต๋๋ค. ‘Estimated delivery date’(์์ ๋ฐฐ์ก ๋ ์ง)์ ‘Shipping tracking’(๋ฐฐ์ก ์ถ์ ) ๊ธฐ๋ฅ์ ํตํด ๋ฐฐ์ก ์ํ๋ฅผ ํ์ธํ ์ ์์ต๋๋ค.
๋ฐฐ์ก ์ง์ฐ ์ ‘Delivery delayed’ ๋๋ ‘Shipping update’ ์๋ฆผ์ ํ์ธํ๋ฉฐ, ๊ณ ๊ฐ์ผํฐ์ ‘Where is my order?’๋ผ๊ณ ๋ฌธ์ํ๋ ๊ฒ์ด ์ผ๋ฐ์ ์ ๋๋ค. ์์ ๋์ฐฉ์ผ์ ๋ฏธ๋ฆฌ ํ์ธํด ๊ณํ์ ์ธ์ฐ๋ ๊ฒ์ด ์ข์ต๋๋ค.
2) ๋น ๋ฅธ ๋ฐฐ์ก(Express Shipping)๊ณผ ๊ด๋ จ ์์ด ํํ
‘Express shipping’์ ์ถ๊ฐ ๋น์ฉ์ด ๋ฐ์ํ์ง๋ง ๋น ๋ฅธ ๋ฐฐ์ก์ ๋ณด์ฅํฉ๋๋ค. ‘Next-day delivery’(์ต์ผ ๋ฐฐ์ก), ‘Priority shipping’๊ณผ ๊ฐ์ ๋ฌธ๊ตฌ๊ฐ ์์ฃผ ๋ณด์ ๋๋ค. ๋น์ฉ๊ณผ ์๊ฐ์ ๋น๊ตํด ์ ํํ๋ ๊ฒ์ด ํต์ฌ์ ๋๋ค.
๊ธํ ๊ฒฝ์ฐ ‘Expedite my order’(์ฃผ๋ฌธ์ ์ ์ ์ฒ๋ฆฌํด์ฃผ์ธ์) ์์ฒญ๋ ๊ฐ๋ฅํฉ๋๋ค. ๋ค๋ง, ‘Shipping surcharge’(๋ฐฐ์ก ์ถ๊ฐ ์๊ธ) ๋ฐ์ ์ฌ๋ถ๋ฅผ ๋ฐ๋์ ์ฒดํฌํด์ผ ํฉ๋๋ค. ๋น ๋ฅธ ๋ฐฐ์ก์ ์ํ ๋๋ ๋น์ฉ๊ณผ ํํ์ ๊ผผ๊ผผํ ๋ฐ์ ธ๋ณด์ธ์.
3) ํด์ธ ๋ฐฐ์ก ์ ์์ฃผ ์ ํ๋ ํํ๊ณผ ์ฃผ์ํ ์
๊ตญ์ ๋ฐฐ์ก์์๋ ‘Customs duty’(๊ด์ธ), ‘Import taxes’(์์ ์ธ) ๋ฑ์ด ์ถ๊ฐ๋ ์ ์์ต๋๋ค. ‘Shipping restrictions’๋ ‘Prohibited items’ ์๋ด๋ ๋ฐ๋์ ์ฝ์ด์ผ ํฉ๋๋ค.
‘Estimated customs clearance time’์ ์์ ํต๊ด ๊ธฐ๊ฐ์ด๋ฉฐ, ‘Delivery delayed due to customs’ ๋ฉ์์ง๊ฐ ๋ฐ ์ ์์ต๋๋ค. ์ด๋ฌํ ์ํฉ์๋ ‘Contact customs office’ ์๋ด์ ๋ฐ๋ผ ๋ฌธ์ํ๋ ๊ฒ์ด ํ์ํฉ๋๋ค. ๊ตญ์ ๋ฐฐ์ก์ ์ธ๊ธ๊ณผ ํต๊ด ์ ์ฐจ๋ฅผ ์ถฉ๋ถํ ์ดํดํ๊ณ ์งํํด์ผ ํฉ๋๋ค.
- ํต์ฌ ํ A: ๋ฐฐ์ก ์ต์ ์ ํ ์ ์์ ๋ฐฐ์ก ๋ ์ง์ ์ถ๊ฐ ๋น์ฉ์ ๋ฐ๋์ ๋น๊ตํ์ธ์.
- ํต์ฌ ํ B: ๊ตญ์ ๋ฐฐ์ก ์ ๊ด์ธ ๋ฐ ํต๊ด ์ง์ฐ ๊ฐ๋ฅ์ฑ์ ๋๋นํด์ผ ํฉ๋๋ค.
- ํต์ฌ ํ C: ๋ฐฐ์ก ์ถ์ ๋ฒํธ๋ฅผ ํตํด ์ค์๊ฐ ๋ฐฐ์ก ์ํ๋ฅผ ํ์ธํ๋ ์ต๊ด์ ๊ฐ์ง์ธ์.
5. ํด์ธ ์ผํ ์ ํ๋ถ ๋ฐ ๊ตํ ์์ฒญ ์์ด ํํ๊ณผ ์ ์ฐจ
1) ํ๋ถ ์์ฒญ ๊ณผ์ ์์ ์ ์ฉํ ์์ด ํํ
‘Request a refund’๋ ํ๋ถ ์์ฒญ ์ ๊ธฐ๋ณธ ํํ์ ๋๋ค. ‘Order number’, ‘Reason for refund’, ‘Return shipping label’ ๋ฑ ํ์ํ ์ ๋ณด๋ฅผ ์ ํํ ๊ธฐ์ ํด์ผ ์ํํ ์ฒ๋ฆฌ๊ฐ ๊ฐ๋ฅํฉ๋๋ค.
์ผํ๋ชฐ์ ๋ฐ๋ผ ‘Refund policy’(ํ๋ถ ์ ์ฑ )์ ‘Refund processing time’(ํ๋ถ ์ฒ๋ฆฌ ๊ธฐ๊ฐ)์ ๋ช ํํ ์๋ดํ๋ฏ๋ก, ์ด๋ฅผ ์์งํ๋ ๊ฒ์ด ์ค์ํฉ๋๋ค. ํ๋ถ ์ฌ์ ๋ ๊ตฌ์ฒด์ ์ด๊ณ ์ ์คํ๊ฒ ์์ฑํ๋ ๊ฒ์ด ์ํํ ์ํต์ ๋์์ด ๋ฉ๋๋ค.
2) ๊ตํ(Exchange) ๋ฐ ๋ฐํ(Return) ๊ด๋ จ ํํ๊ณผ ์ ์ฐจ
‘Request an exchange’ ๋๋ ‘Initiate a return’์ ๊ตํ๊ณผ ๋ฐํ ์์ฒญ ์ ์ฃผ๋ก ์ฌ์ฉ๋ฉ๋๋ค. ‘Return authorization number’๊ฐ ํ์ํ ์ ์์ผ๋ฉฐ, ‘Return shipping cost’๊ฐ ๋๊ฐ ๋ถ๋ดํ๋์ง๋ ๋ฏธ๋ฆฌ ํ์ธํด์ผ ํฉ๋๋ค.
‘Item defective’(์ํ ๋ถ๋), ‘Wrong item received’(์๋ชป๋ ์ํ ์๋ น) ๋ฑ์ ํํ์ผ๋ก ๋ฌธ์ ์ํฉ์ ์ค๋ช ํ๊ณ , ‘Provide photos of the item’ ์์ฒญ์ ๋๋นํด ์ฌ์ง์ ์ค๋นํ๋ ๊ฒ์ด ์ข์ต๋๋ค. ๋ฐํ ๋ฐ ๊ตํ ์ ํ๋งค์์ ๊ท์ ์ ๊ผผ๊ผผํ ํ์ธํ์ธ์.
3) ํ๋ถ ์ง์ฐ ๋ฐ ๋ฌธ์ ๋ฐ์ ์ ๋์ฒ๋ฒ
ํ๋ถ์ด ์ง์ฐ๋ ๊ฒฝ์ฐ ‘Refund not received’ ๋๋ ‘Delayed refund’ ๋ฌธ์๊ฐ ํ์ํฉ๋๋ค.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 ์ง์ ๋ํํ๊ฑฐ๋ ‘Escalate the issue’(๋ฌธ์ ์์ ๋ถ์๋ก ์ด๊ด ์์ฒญ) ํํ์ ์ฌ์ฉํ ์ ์์ต๋๋ค.
๋ถ์ ์ ‘Dispute transaction’์ด๋ ‘File a complaint’ ๊ฐ์ ์ ์ฐจ๋ ์กด์ฌํ๋ฉฐ, ์ด๋ฅผ ํตํด ๊ฒฐ์ ๋ํ์ฌ๋ ์ ์ฉ์นด๋ ํ์ฌ์ ๋์์ ์์ฒญํ ์ ์์ต๋๋ค. ๋ฌธ์ ๊ฐ ์ฅ๊ธฐํ๋ ๋๋ ์ฆ๋น ์๋ฃ๋ฅผ ๋ชจ๋ ๋ณด๊ดํ๋ ๊ฒ์ด ์ค์ํฉ๋๋ค.
์์ฒญ ์ ํ | ์ฃผ์ ์์ด ํํ | ์ ์ฐจ ๋ฐ ํ |
---|---|---|
ํ๋ถ ์์ฒญ | Request a refund, Refund policy, Refund processing time | ์ฌ์ ๊ตฌ์ฒดํ, ์ ์ฑ ํ์ธ, ์ ์คํ ์์ฒญ |
๊ตํ ์์ฒญ | Request an exchange, Return authorization number | ์ํ ์ํ ํ์ธ, ๋ฐํ ๋น์ฉ ํ์ธ |
๋ฐํ | Initiate a return, Return shipping cost, Provide photos | ์ฌ์ง ์ค๋น, ์ ํํ ์ฌ์ ์ ๋ฌ |
๋ถ์ ๋ฐ ์ง์ฐ ๋์ | Dispute transaction, File a complaint, Escalate the issue | ์ฆ๋น ์๋ฃ ๋ณด๊ด, ๊ณ ๊ฐ์ผํฐ ์ ๊ทน ๋์ |
6. ํด์ธ ์ผํ ์ ์์ ํ ๊ฑฐ๋๋ฅผ ์ํ ์์ด ํํ๊ณผ ๋ณด์ ํ
1) ์์ ๊ฒฐ์ ๋ฅผ ์ํ ํ์ ์์ด ํํ๊ณผ ์ฃผ์์ฌํญ
‘Secure payment’, ‘SSL encryption’, ‘Two-factor authentication (2FA)’ ๊ฐ์ ํํ์ ์์ ํ ๊ฒฐ์ ํ๊ฒฝ์ ์๋ฏธํฉ๋๋ค. ๊ฒฐ์ ํ์ด์ง๊ฐ ‘https://’๋ก ์์ํ๋์ง ํ์ธํ๋ ๊ฒ์ด ๊ธฐ๋ณธ์ด๋ฉฐ, ‘Payment gateway’ ์ ๋ขฐ๋๋ ์ค์ํฉ๋๋ค.
์์ฌ์ค๋ฌ์ด ์ฌ์ดํธ์์๋ ‘Phishing attempt’(ํผ์ฑ ์๋) ๊ฒฝ๊ณ ๊ฐ ์์ ์ ์์ผ๋, ์ด๋ฉ์ผ๊ณผ ๊ฒฐ์ ์์ฒญ ๋ด์ฉ์ ๊ผผ๊ผผํ ๊ฒํ ํด์ผ ํฉ๋๋ค. ๊ฐ์ธ์ ๋ณด ๋ณดํธ๋ฅผ ์ํด ๊ณต์ฉ ์์ดํ์ด ์ฌ์ฉ ์ ์ฃผ์๊ฐ ํ์ํฉ๋๋ค.
2) ๊ฐ์ธ์ ๋ณด ๋ณดํธ์ ๊ด๋ จ๋ ์ฃผ์ ์์ด ํํ
‘Privacy policy’, ‘Data protection’, ‘Personal information’ ๋ฑ์ ๊ฐ์ธ์ ๋ณด ์ทจ๊ธ ๋ฐฉ์นจ๊ณผ ๊ด๋ จ๋ ํํ์ ๋๋ค. ์ผํ๋ชฐ์ด ๊ฐ์ธ์ ๋ณด๋ฅผ ์ด๋ป๊ฒ ๊ด๋ฆฌํ๋์ง ํ์ธํ ๋ ์์ฃผ ๋ฑ์ฅํฉ๋๋ค.
‘Consent to data processing’ ์์ฒญ์ ๋์ํ๊ธฐ ์ ์ ๋ด์ฉ์ ์ถฉ๋ถํ ์ฝ๊ณ , ํ์์ ‘Opt-out’(๊ฑฐ๋ถ) ์ต์ ์ ์ฐพ์๋ณด๋ ๊ฒ์ด ์ข์ต๋๋ค. ๊ฐ์ธ์ ๋ณด ์ ์ถ ์ฌ๊ณ ๋ฅผ ์๋ฐฉํ๋ ๋ฐ ๋งค์ฐ ์ค์ํ ๋ถ๋ถ์ ๋๋ค.
3) ๋ฌธ์ ๋ฐ์ ์ ๋น ๋ฅธ ๋์์ ์ํ ํํ๊ณผ ์ ์ฐจ
‘Report suspicious activity’, ‘Contact customer support’, ‘Change password immediately’ ๋ฑ์ ํํ์ ๋ณด์ ๋ฌธ์ ๋ฐ์ ์ ์ ์ํ ๋์ฒ ๋ฐฉ๋ฒ์ ๋๋ค. ์ ์ฉ์นด๋ ์ ๋ณด ์ ์ถ ์์ฌ ์ ‘Freeze my credit card’(์นด๋ ์ ์ง ์์ฒญ)๋ฅผ ํ ์ ์์ต๋๋ค.
‘Monitor account activity’(๊ณ์ ํ๋ ๋ชจ๋ํฐ๋ง)๋ ํ์์ด๋ฉฐ, ‘File a fraud report’ ์ ์ฐจ๊ฐ ํ์ํ ๊ฒฝ์ฐ๋ ์์ต๋๋ค. ๋ณด์ ์ฌ๊ณ ๋ฐ์ ์ ์ฆ๊ฐ์ ์ธ ๋์์ด ํผํด๋ฅผ ์ต์ํํฉ๋๋ค.
- ํต์ฌ ํ A: ๊ฒฐ์ ํ์ด์ง๊ฐ ์์ ํ์ง ํญ์ URL๊ณผ ์ธ์ฆ์ ์ํ๋ฅผ ํ์ธํ์ธ์.
- ํต์ฌ ํ B: ๊ฐ์ธ์ ๋ณด ์ ๊ณต ์ ‘Privacy policy’๋ฅผ ๋ฐ๋์ ํ์ธํ๊ณ ์ ์คํ๊ฒ ๋์ํ์ธ์.
- ํต์ฌ ํ C: ๋ณด์ ์์ฌ ์ํฉ ๋ฐ์ ์ ์ฆ์ ๊ณ ๊ฐ์ผํฐ์ ์ฐ๋ฝํ๊ณ ์นด๋ ์ ์ง๋ฅผ ์์ฒญํ์ธ์.
7. ์์ฃผ ๋ฌป๋ ์ง๋ฌธ (FAQ)
- Q. ํด์ธ ์ฌ์ดํธ์์ ‘Promo code’์ ‘Discount code’๋ ์ด๋ป๊ฒ ๋ค๋ฅด๋์?
- ‘Promo code’์ ‘Discount code’๋ ์ฌ์ค์ ๊ฐ์ ์๋ฏธ๋ก ์ฌ์ฉ๋๋ฉฐ, ๋ ๋ค ๊ฒฐ์ ์ ํ ์ธ์ ๋ฐ๊ธฐ ์ํด ์ ๋ ฅํ๋ ์ฝ๋์ ๋๋ค. ์ผ๋ถ ์ฌ์ดํธ๋ ํน์ ์ด๋ฒคํธ ํ๋ก๋ชจ์ ์ฝ๋๋ฅผ ‘Promo code’๋ก, ์ผ๋ฐ ํ ์ธ ์ฝ๋๋ฅผ ‘Discount code’๋ก ๊ตฌ๋ถํ๊ธฐ๋ ํ์ง๋ง, ๊ธฐ๋ณธ ๊ธฐ๋ฅ์ ๋์ผํฉ๋๋ค.
- Q. ‘CVV code’๋ฅผ ๋ชจ๋ฅด๋๋ฐ ๊ฒฐ์ ๊ฐ ๊ฐ๋ฅํ๊ฐ์?
- CVV ์ฝ๋๋ ์ ์ฉ์นด๋ ๋ณด์ ์ฝ๋๋ก, ์นด๋ ๋ท๋ฉด ์๋ช ๋ ๊ทผ์ฒ์ 3~4์๋ฆฌ ์ซ์์ ๋๋ค. ๋๋ถ๋ถ์ ํด์ธ ๊ฒฐ์ ์ฌ์ดํธ์์๋ ์ด ์ฝ๋๋ฅผ ํ์๋ก ์๊ตฌํ๋ฏ๋ก, ๋ชจ๋ฅด๋ฉด ๊ฒฐ์ ๊ฐ ์คํจํ ํ๋ฅ ์ด ํฝ๋๋ค. ์นด๋์์ ๋ฐ๋์ ํ์ธ ํ ์ ๋ ฅํด์ผ ํฉ๋๋ค.
- Q. ‘Backorder available’์ด๋ ๋ฌด์์ธ๊ฐ์?
- ‘Backorder available’์ ์ฌ๊ณ ๊ฐ ์์ง๋ง ์์ฝ ์ฃผ๋ฌธ์ ๋ฐ์ ์ถํ ์ ๊ณ ์ ๋ฐ์กํ๋ค๋ ๋ป์ ๋๋ค. ์ฌ๊ณ ๋ถ์กฑ์ผ๋ก ๋ฐ๋ก ๋ฐฐ์ก์ ์ด๋ ต์ง๋ง, ์ฃผ๋ฌธ์ ๋จผ์ ๋ฐ๊ณ ๋๊ธฐํ ์ ์์ผ๋ ๊ธํ์ง ์์ ์ํ ๊ตฌ๋งค ์ ์ ์ฉํฉ๋๋ค.
- Q. ๋ฐฐ์ก ์ถ์ ๋ฒํธ(tracking number)๋ฅผ ๋ถ์คํ๋ฉด ์ด๋ป๊ฒ ํ๋์?
- ๋ฐฐ์ก ์ถ์ ๋ฒํธ๋ ์ฃผ๋ฌธ ํ์ธ ์ด๋ฉ์ผ์ด๋ ๋ฐฐ์ก ์๋ด ๋ฉ์์ง์ ํฌํจ๋์ด ์์ต๋๋ค. ๋ถ์คํ์ ๊ฒฝ์ฐ, ์ผํ๋ชฐ ๊ณ ๊ฐ์ผํฐ์ ‘I lost my tracking number. Could you please resend it?’๋ผ๊ณ ๋ฌธ์ํ๋ฉด ์ฌ๋ฐ๊ธ๋ฐ์ ์ ์์ต๋๋ค.
- Q. ๊ฒฐ์ ์คํจ ๋ฉ์์ง๊ฐ ๋จ๋ฉด ์ด๋ป๊ฒ ํด์ผ ํ๋์?
- ‘Payment failed’ ๋๋ ‘Payment declined’ ๋ฉ์์ง๊ฐ ๋ณด์ผ ๋๋ ์นด๋ ์ ๋ณด, ์ฃผ์, ๊ฒฐ์ ์๋จ์ ๋ค์ ํ์ธํ์ธ์. ๋ฌธ์ ๊ฐ ์ง์๋๋ฉด ์ํ์ ๋ฌธ์ํ๊ฑฐ๋ ๋ค๋ฅธ ๊ฒฐ์ ์๋จ์ ์๋ํ๋ ๊ฒ์ด ์ข์ผ๋ฉฐ, ์ผํ๋ชฐ ๊ณ ๊ฐ์ผํฐ์ ์ํฉ์ ์ค๋ช ํด ๋์์ ์์ฒญํ ์ ์์ต๋๋ค.
- ๊ณต์ ๋งํฌ ๋ง๋ค๊ธฐ
- X
- ์ด๋ฉ์ผ
- ๊ธฐํ ์ฑ